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이제는 '전기 열펌프' 사용이 필요하다
상태바
이제는 '전기 열펌프' 사용이 필요하다
전기 열펌프의 가정 난방 과정은 천연 가스보다 훨씬 더 친환경적이면서 청정 에너지를 활용한다. 곧 전기 열펌프 경제도 성장할 것이다.
By GREG JACKSON, WIRED UK

현재 영국 전력 약 50%는 재생 자원으로 생성된다. 친환경 에너지가 틈새시장에서 일반 시장으로 이동한 덕분이다. 그러나 가정 에너지 사용량 약 90%는 지금도 탄소를 배출한다. 가스가 여전히 가정 난방의 주요 자원이기 때문이다. 2022년에는 전기 열펌프 대규모 채택 덕분에 가스를 가정 난방에 사용하던 기존 관행이 달라질 것이다. 전기 열펌프는 가스보다 에너지 효율성이 3배 더 우수하며, 청정 자원으로 난방을 지원할 수 있다.

열펌프는 건물 외부에서 열을 얻고는 내부로 열을 전달한다. 에어컨의 작동 원리와 반대라고 이해할 수 있다. 열을 생성하지 않고 전력을 이용해 열을 이동하는 덕분에 에너지 효율성을 누릴 수 있다. 실외 온도가 영하권일 때도 열이 많아, 추출할 수 있는 에너지가 매우 많다. (어는 점이 -273°C라는 사실을 기억해보아라.) 이 때문에 열펌프가 모든 기후 조건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열펌프는 일부 국가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지만, 대부분 가격 때문에 천연가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현재 공기에서 자원을 얻는 열펌프 구매 및 설치 비용은 1만 파운드 미만이다. 화석 연료를 마구 사용하는 난방 시스템 설치 비용이 3,500파운드 미만이라는 점을 비교했을 때, 전기 열펌프의 가격 장벽이 매우 높다. 열펌프가 소수만을 위한 특수 맞춤형 난방 방식이며, 각각의 위치에 맞춤화된 이유이다. 열펌프가 특수 맞춤형 난방 시스템이 된 탓에 산업 경제 규모를 부인하면서 열펌프 기술의 잠재적인 채택을 지연하게 되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2022년에는 열펌프 제조사가 대규모 시장을 사로잡고자 집중하면서 장비 가격 인하와 더 많은 엔지니어 교육 등 변화가 발생할 것이다. 열펌프 가격이 절반 가까이 인하돼, 한 가구당 5,500파운드에 설치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적 혁신이 열펌프 성능 개선을 견인하면서 대다수 가정에서 열펌프 난방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여러 국가에서 난방 기반 시설은 인위적으로 저렴한 천연가스 시스템을 중심으로 설계와 설치가 이루어졌다. 일례로, 영국에서는 가스 가격은 보통 1kWh당 3파운드이지만, 전기 가격은 1kWh당 15파운드 수준이다. 영국 전기 고지서 23%는 친환경 세금이다. 가스 청구서에서 친환경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단 2%인 것과 대비된다. 전기의 비싼 세금은 유럽 전역의 보편적인 추세이다. 정부 차원에서 재생 전기 생성 보조금 지원을 위해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때문에 전기의 환경 친화 수준이 향상됐으나 세금이 매우 비싼 문제가 여전하다.

에너지 세금 정책 개정도 천연가스보다 친환경 전기 비용이 더 저렴해지도록 만들 수 있다. 장비와 설치 비용 인하라는 결과로 이어진 난방 부문의 경쟁 심화와 함께 2022년에는 전기 난방이 주요 난방 방식이 될 것이다.

일부 평론가는 각국의 에너지 그리드가 추가 요구를 다룰 수 없다고 주장하나 사실은 반대이다. 열펌프는 잉여 전력을 사용하고 운반 방식의 변화와 함께 더 효율적으로 전기를 사용할 훌륭한 방법이다. 전기차 충전과 같은 방식으로 전기 사용 효율성 균형을 맞출 수 있다. 펌프는 겨울밤에 배터리 전력 일부를 가정으로 되돌려 보내면서 난방 수요가 가장 많은 시간대의 난방 비용을 낮추고는 전체 시스템의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열펌프가 반대로 작동하도록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름에는 냉방 시스템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2022년, 친환경 난방 혁명이 발생하려는 상황에서 탄소 사용량이 많은 연료를 가정 난방에 사용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Why Aren’t You Using an Electric Heat Pump?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