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청정 산업혁명, 탄소 중립으로 향할 유일한 길
상태바
청정 산업혁명, 탄소 중립으로 향할 유일한 길
전 세계 정부 기관과 기업이 드디어 친환경 경제를 조성하고는 기후 재앙을 피하고자 행동한다.
By BILL GATES, WIRED UK

기후 재앙을 피하려면 전 세계가 사업을 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변화해야 한다. 기후변화 대응에 필요한 변화의 정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식량 재배와 제품 생산, 이동, 전기 생산, 건물 냉난방 모두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도록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지금 당장 세계가 새로운 청정 산업혁명을 시작해야 2050년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어려운 목표인 듯하지만, 달성할 수 있다. 필자는 2022년, 청정 경제를 향한 기본적인 변화 속도를 높일 세 가지 일이 발생하리라 예상한다.

첫 번째는 기후변화를 중요한 우선순위로 유지한다는 점이다. 매우 쉬운 일인 듯하지만, 사실 과거에 중단한 기후변화의 중요성 인식을 다룰 것이다. 2008년 경기 침체 당시 진행한 여론 조사에서 기후변화는 전 세계 유권자의 우선순위 인식 목록에서 매우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현재 기후 위기 상황에서 기후변화 문제의 중요성이 줄어들지는 않았다. 코로나19 때문에 극심한 피해를 받은 곳에서도 젊은 세대와 사회 운동가, 이해 관계자, 직원 모두 정부와 기업 지도자에게 실질적인 책임을 요구한다.

두 번째는 전 세계 기업과 정치계 지도자 모두 배출량을 없애기 위한 확고한 계획과 함께 기후변화 책임감 요구에 응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과거, 각국 정부와 기업이 모호하면서도 훌륭한 것처럼 들리지만, 사실상 기후변화 문제 대다수를 해결하지 못한 약속을 제시했을 당시 중요성이 낮아진 부분이다. 이제는 그럴듯한 약속만 말하면서 행동하지 않던 시절은 지났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2022년 이후 기업은 지속가능한 투자는 물론이고 올바른 투자를 하면서 신뢰를 얻어야 할 것이다. 특히, 미래 배출량을 감축하는 청정 기술 관련 기업이라면 더 중요한 부분이다. 투자자는 기후변화 원인을 제공하는 기술 투자 중단 속도를 높이고는 갈수록 개인 자본 투자자가 에너지 전환을 하면서 2020년 기준 5,00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한 세계적 추세를 구축할 것이다.

또한, 투자자는 청정 수소와 탄소 포집, 장기적 전기 저장,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 등 탄소 중립 달성에 필요하지만, 아직 효율적으로 도입되지 않은 기술 투자를 독려하는 기업에 갈수록 더 많은 보상을 지급할 것이다. 탄소 중립을 위한 기술 투자는 오늘날의 청정에너지 투자가 미래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탄소 공개 프로젝트(CDP)가 개발한 신흥 기후 기술 프레임워크(Emerging Climate Technology Framework)와 같이 더 나은 수단과 함께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민간 부문과 공공 부문 모두 구매력을 최대한 이용해 청정 제품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생성할 것이다. 대표적으로 전기 관용차 구매와 친환경 철강 및 시멘트를 이용한 건축 프로젝트 추진, 탄소 중립 자원을 통한 전기 생성 등을 언급할 수 있다. 탄소 중립 달성에 도움이 되는 제품과 자원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청정 제품 시장이 더 성숙해짐과 동시에 혁신을 촉진하고 가격이 인하하게 될 것이다.

더 많은 정부와 기업이 배출량 제거에 참여할수록 다른 기관과의 협력이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새로운 방식으로 함께 협력할 방법이 등장하리라 예상한다.

각국 정부와 민간 부문은 새로운 운영 모델을 생성해 정정 제품 시장을 구축하고, 청정 경제로의 전환 속도를 높일 것이다. 한 가지 사례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차량 투자와 자선 프로그램, 친환경 옹호 노력을 위해 필자가 설립한 네트워크인 브레이크스루 에너지(Breakthrough Energy)와 협력하는 것을 언급할 수 있다. 브레이크스루 에너지는 앞으로 5년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와 함께 최대 10억 달러를 확보해 기후 스마트 기술을 위한 대규모 상업 입증 프로젝트를 설립하고는 새로운 기후변화 문제 해결책의 대가를 줄이는 데 필요한 친환경 노력을 통한 학습을 마련하고자 한다. 2022년에는 더 많은 기관과 협력할 계획이다.

필자는 오는 2022년을 열성적으로 기대하며, 인류가 차세대 청정 기술을 공급할 혁명의 시작을 맞이하기를 바란다. 기후변화 해결을 위해 나아갈 길은 매우 훌륭할 것이며, 탄소 중립 경제의 씨앗을 전 세계에 심게 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 Clean Industrial Revolution Is the Only Way to Hit Net Zero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