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대학가, 코로나19 이전과 180도 다른 모습으로 변신
상태바
대학가, 코로나19 이전과 180도 다른 모습으로 변신
대학 교육 기관이 코로나19 확산세로 교훈을 얻고, 과거의 구시대적인 관습 채택을 중단한다.
By JESSICA WADE, WIRED UK

2021년은 영국 대학 기관이 여러 문제를 고심할 수밖에 없었던 해였다. 전 세계적 저항과 온라인 학습으로의 전환, 코로나19 때문에 학계는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행동 방식을 바꾸어야 했다. 종종 간병 책임이나 재정 제한 문제 탓에 접근할 수 없었던 대면 국제 콘퍼런스가 더는 개최되지 않는다. 수많은 학생이 환풍 시설이 열악한 강의실 자리를 가득 채우는 일은 불가능한 일이다. 백인 우월주의자와 과거 노예 주인을 기리는 동상은 여러 대학이 달성하고자 고군분투하는 포괄성 문화와 공존할 수 없다. 코로나19 자체가 전문가에 대한 대중의 신뢰 부재 관련 문제를 정직하게 반영했다. 2022년의 대학은 2021년의 대학과는 매우 다른 모습일 것이다.

2021년, 영국 최대 자원 투자 기관인 영국 연구 혁신 투자기구(UKRI)는 UKRI가 투자한 연구 결과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법안을 발의했다. 공개 접근성이 대중의 전문가 신뢰도 향상을 도우면서 협동 문화를 조성한다. 그리고, 연구원이 기회를 확인하여 부정적인 결과로 교훈을 얻고는 거부할 수 없는 연구 방향을 재빨리 배제해야 한다.

교육은 참여도 향상과 함께 역사적 소외 집단에 소속된 학생이 대학 교육에서 뛰어난 학업 성과를 거두도록 보장한다. 학습은 다양한 형태가 돼, 학생이 장소와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교육 콘텐츠에 접근하고, 소규모 집단 작업을 위한 귀중한 대면 시간을 잠시 멈추고 뒤로 돌리면서 활용할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지식 추구는 이전보다 더 다양한 학생과 그룹 지도자, 교수가 함께하면서 강화될 것이다. 전 세계의 사회적 정의 투쟁 상황에서 학생과 초년 연구원은 소속 기관으로의 이전을 요구한다. 2020년 와이어드 월드(WIRED World)에서 알파벳 산하 인공지능(AI) 연구소 딥마인드(DeepMind)의 오범 에케케(Obum Ekeke)는 2021년, 교육을 통한 흑인 학생 지원이 진전을 거두리라 예상했다. 지금까지 코리 장학재단(Cowrie Scholarship Foundation)리딩 루트(Leading Routes), 해밀턴 위원회(Hamilton Commission), 글로벌 #BlackInX 운동 덕분에 흑인 학생의 교육 기회 지원 부분에서 변화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2021년 4월, 왕립 협회는 영국 전역의 과학 교수 1만 560명 중 흑인은 단 65명이라는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변화 속도는 다소 느리게 이루어질 것이다. 변화 발생은 연구 자체에 득이 된다. 다양성팀은 성과 달성에 성공하면서 혁신을 강화하고, 국제적으로 큰 영향력을 지니면서 가장 많이 언급된다. 학습 내용과 함께 학생은 규율의 역사와 여파를 탐험하고는 교육에 활용해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 연재 연구계의 문화를 조사해야 한다.

신체, 정신 건강 중요성의 대중적 인식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한 가운데, 학생과 정신 건강 담당 지원 모두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2021년, 중국 대학 기관은 모든 학사학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의 정신 건강 의무화 교육을 적용했다. 예일대학교 온라인 강의 중 가장 인기 있는 과정은 ‘심리학과 좋은 삶(Psychology and the Good Life)’은 2020년 3월 이후 강의 등록자 수가 300만 명을 넘어섰다. 다른 여러 대학도 대규모 기관 투자자와 함께 2022년이면 정신 건강과 복지 부분이 정신 건강, 행복 분야에 더 많은 기관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다.

하이브리드 콘퍼런스와 약간의 특수 자막이 제공되는 온라인 세미나는 플랫폼에서 더 의미 있는 논의를 지원하면서 시차와 언어 장벽을 넘어설 것이다. 그와 동시에 비싼 비용 부담과 함께 환경 오염에 일조하는 이동이 필요하지 않다. 2021년, 학계가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포괄성과 접근성, 광범위한 영역 진출 방법을 보여주었다. 오는 2022년, 대학 기관이 코로나19의 긍정적인 측면을 교훈으로 얻고, 과거의 구시대적 관행은 거부할 것이다.

2022년 대학가는 오늘날 사회 지원 수준이 더 훌륭해질 것이다. 모두에게 지식을 생성하면서 균등한 기회 접근 권한을 제공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Universities Are Starting to Look Very Differen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