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테크 업계 활동 중심지, 실리콘밸리에서 멀어진다
상태바
테크 업계 활동 중심지, 실리콘밸리에서 멀어진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전 세계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제품과 서비스 수요 발생을 촉진했다.
By UCHE ADEGBITE, WIRED UK

실리콘밸리는 항상 테크 제품 개발과 테크 분야 개발자, 장악력을 얻는 데 필요한 자금 확보의 주요 목적지 중 한 곳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테크 업계에 남긴 교훈이 있다면, 테크 부문 활동 중심지가 바뀌는 추세라는 사실이다.

앞으로 온라인 세계에 접속할 전 세계 인구 수십억 명이 신흥시장 국가 출신이며, 신흥시장 출신 국가 사용자가 참여하는 플랫폼의 성공 여부는 사용자의 권리 신장, 온라인 접속 속도에 따른 개인 가치 및 전문 가치 창출 영감에 달려있다. 2022년, 전 세계 테크 혁신의 기반이 될 테크 업계 지도자의 지리적 위치 분열 수준이 커지면서 글로벌 서비스와 브랜드, 제품이 모든 소비자의 요구 사항을 더 훌륭하게 맞출 것이다.

코로나19는 테크 분야의 중심지가 실리콘밸리에서 세계 여러 지역으로의 분산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도록 영향을 미쳤다. 모두 유례없는 수준으로 파괴된 건강과 공급망, 비즈니스, 일반 이동성(general mobility) 문제를 다루어야 했다. 날이 갈수록 코로나 시대에 각종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완벽하게 적용할 수 있는 단일한 해결책이 없다는 사실이 갈수록 분명해졌다. 시장의 요구 사항은 인적, 물적 자원과 시간, 기반 시설, 사회적 추세, 정치적 추세 등에 따라 다양하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인도는 2021년 초에 극심한 산소와 의료 장비 부족 위기, 보건 기반 시설 접근성 부족 위기를 직면하면서 많은 이들이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를 극복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인도에서 많은 이가 동원한 트위터와 같은 플랫폼이 필요한 물품을 공급할 수 있는 누군가를 찾는 데 도움이 되었다. 개발자도 플랫폼을 활용한 해결책 모색 방안 확보에 뛰어들면서 단 며칠 만에 공개형 트위터 API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혁신 앱을 구축해 위급 상황에 직면한 이들이 산소를 찾고, 병원 내 당장 사용할 수 있는 병실 유무 검증, 식량 공급 지원자와의 연결까지 수월하게 처리하도록 지원했다.

미래 제품 개발 측면에서 볼 때, 여러 기능 설정이 등장하면서 전 세계 모든 이의 요구 충족을 위해 맞춤화된 전 세계 단위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의미한다. 제품 생산 지도자의 지역사회 작업과 테스트, 구축은 거주 지역 내 수요 충족과 전망, 경험을 포함할 기회가 더 많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언어와 문화, 접근성이 다양한 신흥 국가에 구축된 언어 의존성을 갖춘 알고리즘은 처음부터 기존 알고리즘보다 다양성이 뛰어난 데이터 세트가 필요하다. 기반 시스템을 적절하게 변형하기 쉬우며, 편견 문제를 줄이면서 전 세계와의 관련성을 향상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제품 생성 담당팀의 개인 지식은 처리 과정 개발과 최종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코로나19가 인류를 재빨리 전 세계 분산과 다양성 향상으로의 변화를 이끌었으나 자본 투자 방법과 장소 변화는 2022년 이후에도 변화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증거이다. 2021년 전 세계 벤처 자본 기업은 사상 최고 가치 기록을 향하는 추세이며, 시장 분석 기관 CB인사이츠(CB Insights)는 2021년 2분기 기준 벤처 자본 투자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157% 상승한 1,562억 달러라고 추산했다. 비교적 최근에는 모두 인도 방갈로르에 본사를 둔 콘텐츠 기업 데일리헌트(Dailyhunt)와 숏폼 영상 앱 조쉬(Josh)가 일부 세계 최고 투자사를 통해 4억 5,000만 달러 상당의 투자금을 확보했다. 데일리헌트, 숏폼과 같은 사례는 많다.

테크 혁신 분산화는 포괄성 확대, 편견 문제 감소, 모두에게 더 적합한 제품 제공을 약속한다. 2022년, 중대한 변환점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간혹 중앙 권력과 특정 공간에 본거지를 둔 본사의 결정을 중심으로 한 경직되어 장벽이 있는 모델로 서둘러 복귀하려는 이들과 분산 작업으로 개방하는 전 세계 학습과 지도력 학습 기회를 장악하려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전 세계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미래라고 장담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ech’s Center of Gravity is Shifting Away From Silicon Valle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