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전 세계 인류를 위한 암호화폐, 드디어 등장했다
상태바
전 세계 인류를 위한 암호화폐, 드디어 등장했다
월드코인은 2022년 말까지 10억 명이 자체 발행 코인을 통해 암호화폐 투자 세계에 발을 들이기를 원한다. 이 과정에는 홍채 인식 기능이 있는 오브의 도움도 조금은 받는다.
By GIAN M. VOLPICELLI, WIRED UK

샘 알트만(Sam Altman)이 지구의 모든 인류 단 한 명도 배제하지 않고 돈을 무료로 지급하려 한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알트만이 지급하고자 하는 자산은 암호화폐이다. ‘월드코인(Worldcoin)’이라는 중요한 이름을 부여한 중요한 목표이다. 2021년 말, 알트만이 공동 창립한 월드코인 프로젝트는 2021년 10월까지 안드레센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와 코인베이스 벤처스(Coinbase Ventures) 등 거물급 투자 기관으로부터 2,500만 달러를 유치했다. 월드코인이 등장한 부분적인 이유는 암호화폐 투자 열풍과 금융 포괄성 때문이다. 알트만은 월드코인이 전 세계 인류에게 똑같이 자산을 조금씩 지급하는 네트워크 효과를 최대한 활용해, 지구촌의 진화를 이루면서 디지털 자산을 공정하게 분배하고자 한다.

인공지능(AI) 연구기관 오픈AI(OpenAI)를 운영하는 전직 실리콘밸리 액셀레이터인 와이 콤비네이터(Y Combinator) CEO로 유명한 알트만은 월드코인의 개념 시험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알트만은 “초등학생 대부분이 전 세계 인류에게 무료로 지급하는 월드코인을 보유한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고 있는 바에 따르면, 월드코인 프로젝트 계획을 더 진지하게 생각하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알트만이 이끄는 월드코인 프로젝트는 둴드코인에 흥미를 보이면서도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 전 세계에 월드코인을 보유한 이들의 수를 추산한 몇 가지 매우 과감한 계획을 발표했다. 2023년까지 10억 명이 월드코인을 보유할 전망이다. 알트만은 월드코인 보유 인구 전망이 더 나아간 야심 찬 첫 번째 단계가 되리라 생각한다. 그는 “전 세계가 월드코인과 함께 금융을 다시 생각하도록 할 수 있다. 일종의 기본 보장 소득(UBI)의 원형이라고 말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월드코인 홍보 게시글에는 월드코인이 암호화폐 기술에 대한 신념 때문에 탄생했으며, “월드코인을 전 세계가 채택한다면, 수십억 인구를 위한 공개 소셜과 경제적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기술되었다. 바로 기본 보장 소득의 등장을 시사한다. 그러나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주류 암호화폐 채택도 전 세계 단위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블록체인 분석 기업 트리플A(tripleA)는 자체 연구 결과를 통해 전 세계 인구 3.9%인 3억 명이 암호화폐를 보유할 것이라고 계산했다. 또, 이른바 거물급 투자자인 ‘고래’ 세력이 전 세계 비트코인 공급량 최소 70%를 통제하므로 암호화폐 보유자의 자산 보유 현황이 균등하지 않을 것이 확실하다. 반면, 알트만은 월드코인이 ‘공정한 코인’이 될 것이며, 역대 최대 규모 금융 네트워크 구축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다른 모든 가상자산과 같이 발행과 온라인 거래소 상장 후 공급과 수요 충족 상황에 따라 시세가 결정되는 월드코인을 무료로 지급받고자 한다면, 안구 스캔해야 한다는 사실만 인지하면 된다. 전 세계 모든 인구가 월드코인을 공정하게 받는다는 사실을 확신하도록 하기 위해 구체 기기인 오브(Orb)를 개발했다. 개인 고유 홍채 패턴을 인식해 코인 지급 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이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탄생한 기기이다. 또, 월드코인은 사용자 누구나 직접 홍채 인식 기능으로 자산을 찾고, 월드코인을 받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전 세계 기업가에게 오브와 같은 기기 수천 대를 분배한다. 또, 추가 등록과 함께 월드코인을 보상받을 이들도 홍채 인식 기술을 사용한다.
 
[사진=Worldcoin 트위터]
[사진=Worldcoin 트위터]

월드코인은 거짓 음성과 양성 반응 비율이 낮다는 점에서 홍채 스캔은 개인 증명(proof of personhood) 방식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즉, 홍채가 다른 생체 측정 정보보다 고유 정보를 확인하기 더 좋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매우 위협적이면서 모호한 ‘오브’라는 기기의 등장과 함께 개인 증명 방식은 의도하지 않아도 끊임없는 불신과 다른 테크 기업의 사용자 데이터 추적 의심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알트만은 오브의 시스템 안전 수준이 훌륭하며, 월드코인은 사용자 데이터를 보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용자의 홍채 사진 모두 아이리스해시(IrisHash)라는 디지털 코드로 변환돼, 월드코인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고 향후 아이리스해시와 신원 인증이 된 사용자의 코인 지급 거부 문제 발생 사실을 확인한다. 알트만은 “사용자의 홍채 사진을 촬영하지만, 촬영한 사진을 그대로 보관하지 않는다. 사진의 코드를 계산하고 코드를 업로드한다. 그러나 사진 자체를 보관하지는 않는다. 월드코인이 홍채 사진 이외에 별도로 아는 사용자 정보는 없다”라고 강조했다.

사실, 월드코인은 현재 여러 국가에서 오브 30여 개를 동원한 시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월드코인의 홍보 글에 따르면, 사용자의 안구와 신체, 안면, 3차원 스캔 사진 등을 포함한 데이터를 보관한다. 월드코인의 블로그에 게재된 ‘현장 테스트 중 프라이버시(Privacy During Field Testing)’라는 제목의 글에는 “시범 프로그램의 데이터 보관 과정이 없다면, 전 세계 인구 모두에게 월드코인을 공정하게 분배하면서 누구나 접근하도록 지원할 수 없다”라고 기술되었다. 월드코인이 지칭한 ‘현장 테스트 단계”에서는 안구와 신체, 안면, 3차원 스캔 사진 모두 오브에 공급하는 사기 감지 알고리즘 개선 목적으로 수집한다. 현장 테스트 단계는 2022년 초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월드코인은 현장 테스트 단계가 종료될 때까지 수집한 데이터 모두 알고리즘 훈련 완료 직후 즉시 삭제한다.

알트만, 맥스 노벤드스턴(Max Novendstern)과 함께 월드코인을 공동 창립한 알렉스 블라니아(Alex Blania)는 오브 시스템 덕분에 모든 인구에게 혜택을 지급하는 인센티브를 지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단순히 무료로 자산을 받을 수 있다는 특성에 혹한 이들뿐만 아니라 오브 오퍼레이터스(Orb Operators)가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배치해 월드코인을 지급받을 수 있다. (그 결과, 구인구직 사이트의 광고를 통해 월드코인이 오브 오퍼레이터스 직원을 채용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월드코인 자체는 오브 분배를 담당하며, 생체 정보를 두 번 스캔하는 수법과 같은 방식으로 오브 기기를 조작해 보장되지 않은 보상 지급 등 피해를 주려 한 운영사는 모두 퇴출한다. 오브 오퍼레이터스가 갑자기 월드코인의 존재를 들어본 적도 없는 이들의 홍채를 스캔해 부당한 방식으로 월드코인 보상을 지급받을 수 있을까? 블라니아는 현재 사기 감지 시스템을 시험 중이지만, 이를 매우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론상 월드코인은 실제 월드코인 보상 청구 여부나 거래 진행 여부 등과 같은 기준으로 부적절한 행위를 적발하고 교묘한 속임수를 근절할 수 있다.

시범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지금까지 사용자 13만여 명이 월드코인 무료 지급을 요청했다. 2021년 9월 한 달간 신규 가입자 수는 6만 명을 기록했다. 2021년 10월까지 월드코인의 시범 프로그램은 칠레와 케냐, 인도네시아, 수단, 프랑스 등 세계 여러 국가의 기업가 25명이 운영한 오브 기기 30대를 사용했다. 블라니아는 신규 오브 장비 생산량이 연간 5만 대 수준이라고 추산한다. 블라니아의 추산 결과는 사용자 10억 명 유입을 기준으로 계산하였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ERC-20 토큰으로 발행될 실제 코인 출시일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그러나 월드코인 소식에 정통한 어느 한 소식통은 월드코인 정식 발행이 2022년 초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알트만에게는 네트워크의 힘과 관련해 매우 훌륭한 대대적인 사회 경험의 시작일 뿐이며, 미래 기본 보장 소득이라는 야망을 위한 최종 시험이기도 하다. 알트만은 “월드코인 실험과 함께 많은 사용자가 월드코인이 추진하는 작업과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모두 알아내고 발견하리라 확신한다. 월드코인이 기본 보장 소득에 가까운 자산이 될 방법의 답변으로 여러 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알트만은 오랫동안 일종의 기본 보장 소득 생성과 암호화폐를 통한 기본 보장 소득 제공 도움 방식을 오랫동안 지지해왔다. 2021년 초, 알트만은 암호화폐를 통한 기본 보장 소득 제공 수준을 향상하면서 전 세계 기본 보장 소득은 뛰어난 성능을 지닌 범용 인공지능(AGI)이 생성한 수익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그러나 알트만의 계획은 월드코인 비전을 실리콘밸리 디스토피아라고 판단한 비판 세력의 거센 분노를 촉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Microsoft Research) 경제학자인 글렌 웨일(Glen Weyl)은 알트만의 AGI 이용 계획이 “오늘날 지구에서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AI 이념을 드러내는 완벽한 사례”라는 트윗을 게재했다.

그러나 알트만은 월드코인이 기본 보장 소득이라는 꿈을 현실로 만들 역할을 하리라 상상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 점을 분명히 밝히고 싶다. 월드코인이 전 세계 모든 인류에게 공정한 기본 보장 소득을 제공한다는 점은 순수한 추측이다. 월드코인은 기본 보장 소득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두지 않았다. 다만, 월드코인 분배와 같은 활동이 전 세계 인류를 확인하기 위해 이루어지면서 기본 보장 소득 AGI를 얻도록 한다는 점을 상상할 수는 있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Finally! A cryptocurrency for everyone on the pla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