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링크드인 중국 서비스 중단은 또다른 동서양 연결 차단?
상태바
링크드인 중국 서비스 중단은 또다른 동서양 연결 차단?
마이크로소프트 계열사인 링크드인은 2014년, 중국의 콘텐츠 검열에 동의했다. 그러나 이제는 더 엄격해진 중국 규제 당국을 충족하기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분명히 드러났다.
By WILL KNIGHT, WIRED US

중국 규제 당국에는 검열이 이루어진 미국 SNS도 지나친 듯하다.

10월 14일(현지 시각), 마이크로소프트는 2021년 말이면 중국에서 전문 직업 기반 SNS인 링크드인 서비스를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식 성명을 통해 서비스 중단 이유로 “상당히 어려워진 운영 환경과 중국의 복잡한 규제 준수 요구사항 때문”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중국 서비스 중단 발표는 미중 테크 관계와 중국이 새로이 택한 강경 접근방식에 있어 새로운 상징적인 접근방식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비스 중단은 2010년, 구글이 중국의 검열과 감시 의혹에 항의하며 중국 사업을 철수한 뒤 최초로 이루어지는 최고위급 기업의 중국 사업 중단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14년, 거짓 정보와 대만 등 정치적으로 민감한 주제를 다룬 콘텐츠 검열에 합의한 뒤 중국에 서비스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중국 당국과 오랫동안 이어온 상대적으로 강력한 관계를 유지한 마이크로소프트는 2016년에 링크드인을 인수했다. 링크드인은 중국에서만 제공할 중국 전용 구인 공고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소셜 네트워킹과 콘텐츠 공유 기능은 제거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중국 사업 철수는 미중 관계 악화와 중국 정부의 경제 영향력 심화와 함께 미국 기업이 받는 압박을 부각한다. 금융 애널리스트이자 미국과 중국 간 첨단 기술 경쟁과 협력 상황을 기술한 『미중 테크 전쟁(US-China Tech War)』의 저자인 니나 샹(Nina Xiang)은 “중국의 통제 강화는 서양 기업이 갈수록 받아들이기 어려운 수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샹은 “링크드인은 콘텐츠를 포함해 중국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미국 테크 업계 대기업으로 남을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링크드인도 중국을 떠나면서 중국과 세계 다른 국가 간의 분열이 더 심화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링크드인은 중국 사업 철수 발표 전, 수 개월 간 대대적인 단속과 엄격한 신규 법률과 함께 중국 정부의 테크 업계 압박이 심화됐다. 중요한 사실은 올해 말 추천 알고리즘 검토와 규제 시행 계획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링크드인이 콘텐츠 제안과 잠재적 사업 인맥 제안에 사용하는 알고리즘도 검토 미 규제 시행 계획 범위에 해당한다.
 
“중국의 통제 강화는 서양 기업이 견디기 어렵도록 만든다.”
니나 샹, 『미중 테크 전쟁(US-China Tech War)』 저자

마이크로소프트는 그동안 중국 테크 업계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해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998년, 베이징에 중요한 연구소인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아시아(Microsoft Research Asia)’를 설립했다. 연구팀은 중국 전역의 테크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요소를 훈련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2012년,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아시아의 구성원이 음성 인식을 위해 딥러닝이라는 기법을 이용해 현대 인공지능(AI)의 선두를 이끈 지오프 힌튼(Geoff Hinton)과 협력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아시아는 AI를 기반으로 영어와 중국어 실시간 번역하는 시스템을 선보였다.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채택은 중국 AI 기업 수가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열된 검색 엔진 서비스인 빙(Bing)의 중국 서비스 운영은 이어갈 계획이다. 그러나 마켓미차이나(MarketMeChina)에 따르면, 빙의 중국 검색 시장 점유율은 4% 미만이다.

링크드인에 대한 압박은 지난 몇 달간 이어져 왔다. 2021년 3월, 마이크로소프트 중국 지사 경영진이 검열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도 정치적 콘텐츠를 통제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중국 정부의 질책 대상이 되었다. 중국 정부의 링크드인 비판을 촉발한 행위가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신규 사용자 가입을 중단하고 ‘자체 평가’ 시행 후 그 결과를 30일 내로 중국 사이버우주국(Cyberspace Administration of China)에 보고하도록 요청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8월, 마이크로소프트는 별도의 자세한 설명 없이 중국 현지 법률 규정 준수를 보장한다는 이유로 링크드인 앱 내 신규 회원가입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2021년 9월, 마이크로소프트는 일부 해외 언론인에게 중국에서 프로필 제공을 차단한다고 안내하면서 검열 범위를 확대했다.

링크드인의 중국 사업 철수 발표도 검열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정보의 자유’와 ‘중국 정부의 요구사항’ 등과 같은 표현이 중국 내 공식 발표문에서 사라진 것을 그 근거로 이야기할 수 있다.

중국 인터넷 기업도 마찬가지로 정부가 데이터와 알고리즘 사용과 관련, 더 엄격한 반독점 법률과 규제를 시행하면서 새로운 어려움을 직면했다.

정부의 압력 때문에 대대적인 알리페이 앱 사용을 지원한 알리바바의 금융 서비스 분할 기업인 앤트 그룹은 2020년 11월, 홍콩과 상하이에서 수십억 달러 상당의 주식상장 계획을 철회해야 했다. 이후 앤트 그룹은 사업 중단과 명령과 함께 모바일 앱을 최대 경쟁사인 텐센트와 양립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명령을 받았다.
 
“링크드인은 평범한 중국인이 또 다른 세계로 향하도록 하는 창이다."
카이저 궈, 시니카 팟캐스트 공동 진행자

2021년 4월, 앤트 그룹의 모기업인 알리바바는 규제 당국에 전자상거래 관련 규정 위반 사항 때문에 28억 달러 상당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8월에는 차량 공유 기업 디디가 중국 인터넷 규제 당국의 데이터 프라이버시 우려에도 주식상장을 추진해, 질책 대상이 됐다. 디디 앱은 중국 앱스토어에서 사라졌으며, 데이터 관행에 따른 새로운 감시 대상이 됐다.

온라인 교육 기업과 게임 기업도 18세 미만 아동 대상 제공 서비스 관련 더 엄격한 규제를 받게 되었다.

링크드인의 중국 사업 철수는 중국 인터넷 사용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듯하다. 아폴로 테크니컬(Apollo Technical)의 추산 결과에 따르면, 링크드인의 중국 사용자 수는 5,000만여 명으로, 수십억 명이라는 중국 내 인터넷 사용자 수 규모 대비 매울 적은 편이다. 51job.com과 라이핀(Lie Pin) 등 중국 내 다른 구인구직 사이트가 중국 사용자에게 더 인기가 많다. 중국 노동 시장 사정에 정통한 어느 한 중국 AI 연구원은 링크드인이 엔지니어 사이에서 인기가 있지만, 현지 사이트와 치열한 경쟁을 펼쳐왔다고 말한다.

링크드인은 미국과 중국 모두와 관련이 있는 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일부 사용자에게 링크드인의 중국 서비스 중단은 또 다른 전문 경력 인맥 형성 기회 상실을 의미한다.

중국 문화와 경제, 정치 소식을 다루는 시니카 팟캐스트(The Sinica Podcast) 공동 진행자인 카이저 궈(Kaiser Kuo)는 “링크드인의 중국 서비스 지원 중단은 비극적인 소식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중국 내 링크드인 서비스 지원을 중단하기로 판단한 이유를 이해한다. 그러나 링크드인은 평범한 중국인이 또 다른 세계로 향하도록 하는 창이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LinkedIn’s Exit From China Cuts Another East-West Bridg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