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안드레센 호로위츠, 암호화폐 스타트업에 22억 달러 펀드 신규 투자
상태바
안드레센 호로위츠, 암호화폐 스타트업에 22억 달러 펀드 신규 투자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코인베이스가 대대적으로 성공한 뒤, 세 번째 펀트로 암호화폐 스타트업 투자에 전념할 것이라는 징조를 보였다.
By ARIELLE PARDES, WIRED US

2013년, 벤처 캐피털 기업 안드레센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가 코인베이스(Coinbase)라는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를 집행했다. 암호화폐가 주류로 떠오른 사례는 거의 없었지만, Y 컴비네이터(Y Combinator)에서 분리된 지 약 1년이 지난 코인베이스는 미래 금융 거래소를 자처했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총 2,500만 달러 투자 유치를 이끌었다. 이는 코인베이스가 세계에서 가장 탄탄한 자금 투자를 받은 암호화폐 기업으로 이름을 올리게 된 최초의 투자 라운드였다.

8년이 지난 현재, 당시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투자가 성공적이라는 사실이 입증됐다. 2021년 4월, 코인베이스는 주식 상장에 성공한 최초의 주요 암호화폐 기업이 됐으며, 매우 활기가 넘쳐 암호화폐 비관론자도 주목했다. 코인베이스는 상장 첫날 주가 328.28달러에 거래돼, 시가총액은 8,58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로써 코인베이스는 지금까지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최대 투자가 되었다. (6월 24일, 코인베이스의 주가는 226.01달러를 기록했다.)

이제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계속 부를 축적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6월 24일(현지 시각),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유망한 차세대 암호화폐 창업가’를 위해 암호화폐에 중점을 둔 펀드를 세 번째로 투자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22억 달러 상당의 벤처 펀드인 크립토 펀드 III(Crypto Fund III)는 암호화폐 생태계 역사상 최대 자본 투자가 될 것이며,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두 번째 암호화폐 펀드 투자보다 투자 금액은 4배 더 많다.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일부 파트너사는 공식 블로그 게시글을 통해 “차세대 컴퓨터 혁신은 암호화폐가 이끌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해당 게시글은 거버넌스와 네트워크, 경제적 혜택 분배의 잠재적인 혁신을 제시한다.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새로운 펀드는 암호화폐 골드러시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까지 벤처 자본 기업이 암호화폐 기업에 투자한 금액은 총 170억 달러이다. 코인베이스의 또 다른 초기 투자 기업인 유니언 스퀘어 벤처스(Union Square Ventures)는 다수 암호화폐 기업에 새로 투자할 금액 2억 5,100만 달러 중 30%를 남겨둘 계획이다. 페이팔과 비자 등 더 오래된 기존 투자 기업은 블록체인 캐피털(Blockchain Capital)의 3억 달러 상당의 펀드에 합류하면서 서서히 암호화폐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대다수 투자기업은 다른 스타트업도 코인베이스와 같은 대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며,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과 같이 최근 급부상한 마니아 층을 위한 가상자산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수가 급격히 증가하리라 확신한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여전히 상당수 암호화폐 스타트업은 주로 비트코인과 다른 주요 암호화폐의 시세와 관련성을 지녔다. 또, 암호화폐는 가격 변동성이 크다. 2021년 4월, 비트코인 시세는 사상 최고가인 6만 3,000달러를 경신했으나 두 달 뒤, 3만 3,000달러 선에서 거래되었다. 게다가 최근 들어 암호화폐 시세는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게시글과 암호화폐 채굴 관련 각종 소식에 따라 크게 좌우되었다.

암호화폐의 시세 변동성은 존재 자체만큼 오랫동안 이어졌다. 그러나 가격 변동성이 큰데도 많은 기업가가 암호화폐가 강세장을 보일 때, 급격히 뛰어들었다.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무한책임자인 크리스 딕슨(Chris Dixon)은 이를 ‘암호화폐 시세 혁신 주기(crypto price-innovation cycle)’라고 칭한다. 시세가 급등할 때는 통제할 수 없는 수준으로 암호화폐를 추구하면서 새로운 스타트업이 우후죽순으로 설립되며, 벤처 투자 기업도 서둘러 암호화폐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이후, 암호화폐 시세가 하락할 때, 더 많은 언론의 관심을 받으면서 일부 스타트업도 하락세에 접어든다. 그러나 딕슨은 암호화폐 시세 혁신 주기라는 매우 혼란스러운 주기 덕분에 결과적으로 지난 10년간 수많은 혁신이 이루어졌다고 주장한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크립토 II(Crypto II) 펀드로 암호화폐 시세 혁신 주기에 따라 등장한 일부 스타트업에 총 5억 1,500만 달러를 투자했다. 당시 투자한 기업에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돕는 기업인 알레오(Aleo)와 암호화폐 담보 없이 암호화폐 대출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플랫폼인 골드핀치(Goldfinch) 등이 있다.

암호화폐 마니아가 사상 최고 수준으로 등장하자 규제 당국이 암호화폐에 더 주목하기 시작했다. 최근, 중국 정부는 비트코인 채굴업자와 암호화폐 거래가 수월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하는 스타트업 단속에 나섰다. 미국에서는 일부 규제 기관이 암호화폐 거래소 단속 강화를 촉구했다.

이러한 이유로 안드레센 호로위츠도 암호화폐의 주류 자산 편입을 돕고 암호화폐 시장에서 미래 규제에서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할 목적으로 암호화폐 팀에 자문 위원을 영입했다. 전직 글로벌 블록체인 비즈니스 위원회(Global Blockchain Business Council) 의장 겸 백악관 보조관 출신인 토미카 틸레만(Tomicah Tillemann)은 글로벌 정책 총괄로 합류할 예정이다. 전직 증권거래위원회(SEC) 기업 금융부처 이사인 빌 힐만(Bill Hinman)과 전직 재무부 국제문제 국장인 브렌트 맥킨토시(Brent McIntosh)도 자문 위원으로 합류한다. 2020년, 뉴욕 증권거래소(NYSE)를 떠난 앤소니 알바니즈(Anthony Albanese)도 안드레센 호로위츠 암호화폐 팀에 합류해, 최고 운영 관리자(COO) 역할을 맡는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거액의 신규 펀드와 함께 단순히 암호화폐 스타트업 투자 문제를 헤쳐나가는 일만 하지는 않을 것이다. 또 다른 코인베이스 혹은 코인베이스보다 더 크게 성장할 기업을 찾아 나설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ndreessen Horowitz Goes Ham on Crypto with a New $2.2B Fund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