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아마존 사이드워크, 사용자가 원하지 않을 것...문제는 기기 연결 방식
상태바
아마존 사이드워크, 사용자가 원하지 않을 것...문제는 기기 연결 방식
아마존은 편리한 인터넷 연결을 역속한다. 그러나 아마존은 프라이버시 측면에서 그리 훌륭한 전례를 남기지 않았다
By DAVID NIELD, WIRED US

5월 7일(현지 시각), 몇 개월에 걸친 테스트와 지연 끝에 아마존은 6월 8일에 아마존 사이드워크(Amazon Sidewalk)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사용자의 인터넷 서비스 공급사가 인터넷 제공을 중단해도 에코 스피커와 링 카메라, 기타 아마존 기기가 인터넷 연결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그리고 평소대로 사용자의 기기는 사용자가 별도로 비활성화하지 않는 이상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이 부분에 우리가 고려해야 할 잠재적인 이점과 프라이버시 문제가 있다.

아마존은 사이드워크를 ‘인터넷 연결 상태를 유지할 새로운 방식’이라고 설명한다. 단순히 말하자면, 사이드워크는 아마존의 스마트홈 기기를 이용해, 여러 미니 메시 네트워크를 생성한다. 이는 사용자 기기가 라우터 연결 범위 밖, 그리고 와이파이를 꺼두었을 때도 인터넷 연결 상태를 유지한다는 의미이다.

아마존은 사이드워크를 작동하기 위해 블루투스와 사용되지 않는 무선 스펙트럼을 주요 인터넷 연결 매체 역할(사이드워크 브리지)을 하는 링 카메라, 에코 스피커와 함께 사용해, 모든 기기의 인터넷 연결 상태를 유지한다. 기기가 네트워크와 함께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사이드워크 표준과 호환돼야 한다. 따라서 아마존이 곧 사이드워크 표준을 충족하는 기기를 제작하고는 홍보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타일은 이미 아마존 사이드워크 표준 호환 제품에 포함됐다. 곧 더 많은 제품이 추가될 것이다.)

링 카메라가 정원의 끝에 설치돼, 메인 라우터의 연결 범위를 벗어나도 사이드워크가 근처의 다른 기기를 통해 카메라에 도달할 것이다. 네트워크는 한 번에 다량의 데이터를 전달할 수 없지만, 스마트홈 기기는 온라인 연결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넓은 대역폭이 필요하지는 않다.

네트워크의 잠재적인 연결 범위는 설정 조건에 따라 최대 0.5마일(약 0.8km)로 제법 우수하며, 한 번이라도 아마존 기기를 구매한 적이 있는 고객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또 다른 장점은 스마트홈에 새로운 아마존 기기를 더 빠른 속도로 추가한다. 기존 기기가 와이파이 연결과 구성 상태를 빌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Amazon Press Center]
[사진=Amazon Press Center]

지금까지는 매우 매력적이다. 그러나 아마존 사이드워크의 논란이 되는 부분은 인터넷 대역폭을 이웃과 공유(나중에 이웃에게서 빌려온 인터넷 대역폭 일부를 되돌려준다)하고는 별도로 작동할 수 있는 더 광범위한 기기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인터넷 접속이 끊길 때, 링 카메라가 이웃집의 인터넷에 연결해, 사용자에게 계속 경고를 보낸다. 사용자와 이웃 모두 사이드워크 설정을 했다고 추측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이웃집의 인터넷 연결이 끊길 때, 이웃집의 스마트 기기가 자신의 집 라우터와 사이드워크 네트워크에 일시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아마존이 연결을 멈추지 않는다면, 마을의 한 블록 전체가 사이드워크 네트워크가 된다. 그리고는 한 블록 내의 모든 스마트 기기를 포함해 신뢰할 수 있으면서 안정적인 스마트 기기를 발전시킨다. 이는 거리 반대편에서도 스마트 도어를 더 쉽게 열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타일 추적기도 6월 14일부터 사이드워크와 호환된다. 이는 사이드워크의 맞춤형 네트워크의 범위 내에 타일 추적기가 있다면, 얼마든지 자신이 소유한 것이 아니라도 위치 정보를 받게 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애완견이나 노트북을 자신의 와이파이 네트워크 연결 범위 바깥에서 분실했지만, 타일 추적기가 부착된 상태에서 자신의 다른 스마트 기기가 연결된 사이드워크 네트워크 범위 내에 있다면 매우 유용할 수도 있다. “알렉사, 내 열쇠 찾아줘”와 같은 명령으로 열쇠에 연결된 타일 추적기를 찾아 경고음을 울릴 수 있다.

무언가 익숙한 이야기처럼 들린다면, 당연한 것이다. 2021년 4월 말에 출시된 애플 에어태그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분실물을 찾는다. 에어태그는 저전력 블루투스와 AR을 결합해, 사용자의 기기(혹은 열쇠나 배낭 등 에어태그를 부착한 모든 사물)의 위치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이미 잃어버린 아이폰과 노트북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애플의 ‘나의 찾기(Find My)’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한다. 에어태그와 타일 추적기는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에어태그는 AR을 추가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게다가 아마존 사이드워크와 같은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타일 추적기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는 에어태그를 상대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갑자기 온라인 연결을 하는 모든 기기가 주변의 대역폭을 갑자기 다량으로 사용할까? 아마존은 각각의 사이드워크 네트워크 대역폭 사용량이 고화질 영상 재생 시 사용하는 대역폭의 1/40 수준인 최대 80Kbps로 제한됐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네트워크는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 상태를 80Kbps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아마존은 고화질 데이터를 10분간 재생할 때 소비되는 데이터양인 월 500MB가 넘는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마존은 사이드워크와 관련, 공식 블로그에 “사용자 프라이버시와 보안은 아마존 사이드워크의 기본 요소이다. 사이드워크 네트워크는 3단계에 걸친 암호화 기능을 사용해, 데이터가 네트워크가 안전한 상태에서 데이터 공유를 유지하도록 한다. 그리고, 사이드워크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기기에도 3단계 암호화와 같은 강력한 암호화 표준을 요구한다”라고 작성했다.

더 나아가 아마존은 사이드워크의 프라이버시와 보안 관련 백서도 공개했다. 사용자가 자신의 와이파이 극소수라도 이웃의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에 느낄 불편함을 막기 위한 목적인 듯하다. 사이드워크 시스템은 사이드워크 전체에 걸친 사용자와 관련된 데이터를 최소화하며, 아마존이나 이웃 모두 사용자의 네트워크나 기기를 엿보지 못하도록 할 것이다.

백서는 아마존이 가능한 프라이버시가 유출되지 않고 안전한 상태를 위해 취한 단계를 설명한다. 그 내용에는 암호화 알고리즘과 3단계 암호화가 포함됐다. 타인이 사용자 네트워크를 감시하거나 갑자기 스마트 온도계에 접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론적으로 모든 것이 비밀리에 간단하게 이루어진다.

즉, 모든 것은 사용자가 아마존을 얼마나 신뢰하는가에 달려있다. 아마존은 사용자 데이터를 가능한 최대한 수집하려는 데 혈안이며, 링 카메라 정보를 법률 집행 기관과 공유하려는 것처럼 보인다. 또, 아마존이 마땅히 해야 하는 수준으로 사용자의 민감 데이터를 항상 엄격하게 보호하지 않으려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아마존은 이후 외부 개발자와 사이드워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가 공유되는 곳을 알 수 있다.

아마존의 예방 대책만으로 안심하기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사이드워크 사용을 결정했다면,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을 때 스마트홈이 제 기능을 유지할 가능성이 커질 것이다. 와이파이 연결이 끊겼다고 해서 침실의 스마트 전구를 사용하지 못할 일은 없다. 이는 레벨 스마트락처럼 블루투스로만 작동하는 기기를 사이드워크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 어디서나 제어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아마존 사이드워크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 사용자 기기가 업데이트됐다면, 사이드워크는 기본값으로 시행된다. (또, 아마존 기반 스마트홈 제품을 처음 설정할 때도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사이드워크를 비활성화하고자 한다면, 스마트폰으로 알렉사 앱을 실행한 뒤, 더 보기 > 설정> 계정 설정 > 아마존 사이드워크에 접속하면 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Amazon Sidewalk Works—and Why You May Want to Turn It Off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