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기기 로그인, 패스워드 입력 대신 이렇게 해보세요!
상태바
기기 로그인, 패스워드 입력 대신 이렇게 해보세요!
안면 인식 기능이나 지문 인식 기능, 웨어러블 기기 등을 이용해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 접속할 수 있다. 모두 패스워드 입력 로그인보다 시간을 단축해주며, 보안 침입 방어를 강화한다.
By DAVID NIELD, WIRED US

컴퓨터에 로그인할 때마다 긴 패스워드를 입력했을 수도 있다. 이는 기기에 패스워드를 두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필요한 일이다. 그렇지 않다면, 누구나 기기에 접근하고는 파일과 앱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그러나 이보다 더 나은 보안 인증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윈도와 맥OS 모두 아래에 설명할 내용과 같이 사용자 계정 로그인을 위해 다양한 생체 인증 보안 옵션을 제공한다. 생체 인증 보안 옵션은 편리하면서도 보안 수준이 매우 높다. 타인의 얼굴이나 지문을 패스워드만큼 쉽게 탈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휴대폰에서도 PC와 비슷한 생체 인증 보안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안드로이드와 iOS에서의 생체 인증 보안 옵션 사용은 패스워드 대신 핀 번호를 입력하는 것보다 시간을 절약할 뿐이다. 그래도 휴대폰에 안면 인식 혹은 지문 인식 기능을 설정할 가치가 있다.

윈도
윈도 헬로우(Windows Hello)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패스워드 설정이 되지 않은 기기에 사용자의 컴퓨터 접근 권한을 주기 위해 지정한 이름이다. 웹캠을 통한 안면 인식 혹은 센서를 통한 지문 스캔, 그리고 짧은 핀 번호 입력 등이 포함됐다. 만약,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웹캠, 지문 인식 센서 등이 탑재되지 않았다면, 별도의 액세서리로 추가할 수 있다. 단, 윈도 헬로우와 호환할 수 있는 제품을 택해야 한다.

윈도 헬로우를 사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 최소 한 가지가 탑재됐거나 컴퓨터에 통합됐다고 가정하고 설명한다. ‘시작하기’ 메뉴를 열고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해, ‘윈도 설정’에 접속한다. ‘계정’을 선택하고 ‘로그인 옵션’에 접속해, 사용 가능한 옵션을 살펴본다. (기기에서 사용할 수 없는 옵션은 표시되지 않는다.)

‘윈도 헬로우 페이스(Windows Hello Face)’와 ‘윈도 헬로우 지문(Windows Hello Fingerprint)’, ‘윈도 헬로우 핀(Windows Hello PIN)’ 중 하나를 선택하고, 옵션을 구성한다. 원한다면, 두 개 이상의 옵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윈도는 사용자 컴퓨터에 고유하게 적용되는 사용자 안면 인식이나 지문 인식 과정, 핀 번호 입력 과정을 거치도록 할 것이다.

그다음에는 로그인 화면이 표시됐을 때, 단순히 웹캠에 얼굴을 비추거나 손가락을 지문 인식 센서에 스캔하면, 별도로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사용자 계정에 접속하게 된다. 핀 번호를 사용한다면, 사용자 계정을 선택하고 핀 번호 입력란에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시스템에 따라 로그인 옵션 화면에서 하나 이상의 보안 정보 입력 옵션을 보게 돼, 보안키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USB 포트를 연결한 특정 기기를 사용해 사용자 신원을 검증하도록 한다. 보안키는 그리 비싸지 않으며, 구성이 간단하다. 또,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보안키 설정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맥OS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고, 맥OS에 로그인할 수 있는 최상의 옵션은 키보드 위에 터치아이디 센서가 장착된 맥북에어나 맥북프로를 구매하는 것이다. 현재, 터치아이디는 애플 노트북 전 제품에 지원되지만 맥 데스크톱에는 지원되지 않는다. 게다가 액세서리를 구매해, 데스크톱에 터치아이디 기능을 추가하기 어렵다.

터치아이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맥북 노트북에서는 ‘애플’ 메뉴를 실행하고 ‘시스템 우선순위(System Preferences)’를 택한다. 그리고, ‘터치아이디’와 ‘지문 추가’를 택한다. 사용자 한 명당 지문을 최대 3개 추가할 수 있으며, 생체 보안 방식으로 기기 로그인 외에 맥에서 애플페이 구매 인증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로그인 화면이 표시된 뒤, 손가락을 지문 인식 센서에 가져다 대기만 하면 사용자 계정 접근 권한을 얻게 된다. (만약, 맥OS에 두 명 이상의 사용자가 등록됐다면, 첫 번째 사용자로 지정해야 한다) 터치아이디 화면으로 돌아가면, 지문 데이터를 제거하거나 바꿀 수 있다.

패스워드 입력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옵션은 애플워치를 사용하는 것이다. 애플워치 인증은 데스크톱과 노트북, 그리고 애플워치 최신 버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지원 모델은 애플 홈페이지를 확인하라) 애플 메뉴를 실행한 뒤, ‘시스템 우선순위’를 택하고 ‘보안 & 프라이버시(Security & Privacy)’에 접속한다. 그리고, ‘애플워치로 맥 인증 허용(Allow your Apple Watch to unlock your Mac)’ 박스를 선택하라.

맥 기기와 애플워치 모두 똑같은 아이클라우드 계정에 접속된 상태라면,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모두 맥OS에 실행된다. 그리고 애플워치에 패스코드가 구성돼, 애플워치를 컴퓨터에 가까이 가져다 대기만 하면 바로 기기에 접속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는 사용자가 안면 인식이나 지문 인식 기능을 사용해 휴대폰에 접속하도록 한다. 다만, 안면 인식 기술과 지문 인식 기술을 제작사, 휴대폰 기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구성되었다. 

구글 픽셀 폰을 사용한다면, ‘안드로이드 설정’ 앱에 접속하고 ‘보안’을 선택해라. 그리고, 기기에서 사용 가능한 옵션을 볼 수 있다. 페이스 언락(Face unlock) 등 사용 가능한 옵션 중 하나를 탭해, 보안 인증 구성을 완료하라.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지문 인식 혹은 안면 인식 기능 과정을 통해 보안 인증을 하는 것 이외에 추가로 생체 보안 기능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 언락 기능은 기기가 사용자를 인식했을 때, 화면 잠금을 해제하고는 바로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사용한 앱에 접속하도록 할 수 있다.

삼성 제품을 사용한다면, ‘설정’ 앱에 접속해 ‘생체 인증 및 보안(Biometrics and security)’을 선택하고 안면 인식 혹은 지문 인식 구성을 완료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핵심 기능 외에도 특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특별한 옵션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생체 보안 인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면, 로그인이 매우 간단해진다. 휴대폰을 들고 얼굴을 비추거나 센서에 지문 인식을 하기만 하면 된다. 개별 앱에서 생체 보안 인증 기능 지원 범위는 다양하지만, 안면 인식 기능이나 지문 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앱에서는 관련 기능 설정을 매우 쉽게 찾을 수 있다.

iOS
아이폰에서 패스워드 입력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기능은 페이스아이디터치아이디이다. 다만, 아이폰 기종마다 지원되는 생체 보안 인증 기능이 다르다. ‘설정’ 앱을 실행하면, ‘페이스아이디 & 패스코드(Face ID & Passcode)’ 혹은 ‘터치아이디 & 패스코드(Touch ID & Passcode)’를 찾을 수 있다.

해당 메뉴 옵션은 아이폰에 페이스아이디나 터치아이디를 구성하도록 한다. 그러나 기기에서 iOS를 처음 실행할 때, 패스코드를 함께 설정해야 한다.

터치아이디 기능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지문을 최대 5개까지 등록할 수 있다. 그러나 페이스아이디 기능을 사용한다면, 한 명의 얼굴만 등록할 수 있다. 페이스아이디를 사용한다면, ‘대체된 얼굴 설정(Set Up an Alternative Appearance)’ 옵션을 볼 수 있다. 이는 다른 사람도 기기에 접근하도록 하거나 안경이나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 등 기기가 다른 모습을 한 사용자 얼굴도 인식하도록 할 수 있다.

‘페이스아이디 & 패스코드’ 혹은 ‘터치아이디 & 패스코드’ 화면에서 ‘다른 앱(Other Apps)’을 선택해, 기기에 설치된 앱에서 사용자 얼굴이나 지문으로 사용자 신원을 인증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앱스토어 접근 및 애플페이 결제 등을 위해 생체 보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터치아이디나 페이스아이디를 사용하는 것만큼 쉽게 아이폰에 로그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없다. 그저 손가락으로 센서를 살짝 누르거나 아이폰을 얼굴 앞에 가져다 대기만 하면, 바로 iOS 홈 화면이 실행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Log In to Your Devices Without Password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