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빌 게이츠 관련 새로운 음모, 페이스북에 확산된다
상태바
빌 게이츠 관련 새로운 음모, 페이스북에 확산된다
아랍어로 작성된 코로나19 관련 각종 음모론이 페이스북에 퍼지고 있다. 그러나 이를 막을 대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By MATT BURGESS, WIRED UK

페이스북에 게재된 어느 한 사진 속에서 빌 게이츠가 조커 의상을 입은 모습을 하고 있다. 매우 선명한 초록색 머리와 흰색으로 칠해진 얼굴을 한 상태에서 비정상적이다 싶을 정도로 가늘고 긴 입이 웃음을 짓고 있는 모습 때문에 얼굴이 더 작아 보인다. 빌 게이츠는 밝은 초록색 액체가 가득 담긴 큰 주사기를 들고 있다. 해당 이미지가 담긴 페이스북 게시글이 700회 이상 공유됐으며, 이를 본 사용자 수는 수천 명에 달한다. 그 아래에는 게이츠의 끔찍한 계획을 조롱하는 캡션이 달려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을 통해 페이스북에 확산된 근거 없는 음모론이다. 그러나 이번 게시글은 다르다. 아랍어로 작성됐다. 그리고, 이는 더 큰 문제의 한 가지 사례에 불과하다.

수십 개의 아랍어 페이지와 그룹에 코로나19 관련 위험한 음모론이 수백만 회의 조회 수와 좋아요 수를 끌어모으고 있다. 전략적 대화 연구소(ISD)가 와이어드에 공유한 새로운 연구는 백신 관련 거짓 정보가 페이스북 내 아랍어 관련 페이지 등에 겉잡을 수 없을 정도로 퍼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교묘한 거짓 정보 운영으로 백신 관련 거짓 정보를 유포하는 영상 조회 수 수백만 회를 끌어모으고는 팔로워 수 수십만 명을 확보했다. 페이스북이 영문으로 게재된 백신 관련 거짓 정보 확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계속 비판받은 상황에서 4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언어인 아랍어로 작성된 거짓 정보 게시글의 규모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2021년 1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ISD 연구원은 페이스북 페이지 18개와 페이스북 그룹 10개가 코로나19 관련 거짓 정보 및 음모론을 아랍어로 공유하는 것을 확인했다. 문제가 된 페이지와 그룹의 팔로워 수는 총합 240만 명이 넘었다. ISD의 아프리카, 중동 및 아시아 총괄인 무스타파 아야드(Moustafa Ayad)는 “코로나19 관련 거짓 정보와 음모론을 이야기하는 콘텐츠를 찾는 것은 매우 쉬웠다”라고 말했다. 지난 몇 년간 아랍권에서 페이스북의 인기가 급격히 상승해, 2019년 기준 월간 활성화된 사용자 수는 1억 6,400만 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아야드 총괄과 ISD 애널리스트 시아란 오코너(Ciaran O’Connor)는 페이스북의 아랍어 거짓 정보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코로나19 관련 핵심 단어 목록을 만들고는 해당 단어를 사용하는 페이지와 그룹을 검색했다. 페이스북이 소유한 툴인 크라우드탱글(CrowdTangle)을 이용해, 가장 유명한 커뮤니티의 스냅샷을 생성했다. 그중에는 회원 수가 10만 명이 넘는 그룹과 팔로워 수가 65만 명 이상인 페이지도 포함됐다.

일부 그룹과 페이지는 매우 과감했다. 아랍어로 번역한 그룹명에 ‘코로나 거짓말’, ‘코로나19 음모’, ‘백신은 없다. 코로나는 끝나지 않았다’ 등과 같은 표현을 사용한 곳도 있었다. 이와 같은 페이지 게시물에는 백신 성분과 제조법, 배포 과정과 관련된 거짓 주장이 포함됐다. 또한, 세계가 종말을 맞이하며, 코로나19는 인류를 통제하기 위해 조작된 것이라는 주장과 같은 근거 없는 음모론도 유포하고 있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각종 근거 없는 거짓말과 불신이 생겨난 상황에서 빌 게이츠가 공통의 주제로 급부상했다. 게이츠는 서양의 코로나19 관련 각종 음모론의 중심인물이며, 빌 게이츠와 관련된 서양의 코로나19 음모론 모두 글자나 음성 합성을 통해 아랍어로 번역돼, 영상 혹은 이미지로 유포되었다. 총 13만 4,000회가 넘는 좋아요 수를 기록한 어느 한 페이지는 게이츠의 끔찍한 계획 관련 영상을 유포했다. 해당 영상은 게이츠가 지구의 인구를 줄이고, 백신으로 돈을 벌고자 한다며 근거 없는 비난을 한다. (게이츠 관련 음모론이 진실이라는 증거는 없다.)

페이스북에 아랍어로 확산된 게이츠 관련 또 다른 음모론은 인류가 ‘헝거 게임’과 같은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또 다른 영상은 입이 봉인된 상태인 게이츠의 모습을 보여준다. 게이츠의 백신 음모론을 주장하는 영상 상당수가 수백 번 공유됐다. 야아드 총괄은 “조회 수 수백만 회를 기록한 빌 게이츠가 태양을 가린다고 주장하는 영상 혹은 빌 게이츠가 백신을 투입해, 개인에게 짐승 표시를 할 계획을 세운다고 주장하는 영상 등이 있다”라고 말했다.

ISD 연구팀은 빌 게이츠와 코로나19의 관련성을 주장하는 영상 모두 논리가 없으며, 노골적인 거짓 정보이기 때문에 페이스북이 쉽게 찾아내고는 적극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연구팀의 연구 보고에는 페이스북의 아랍권 거짓 정보 유포 중재 행위가 영문 거짓 정보 콘텐츠 제거 행위만큼 효과가 있지 않다는 사실이 명시됐다. 아야드 총괄은 “페이스북에서만 문제를 다룰 수 없다. 전 세계적으로 여러 공동체가 다루어야 하는 문제이다”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세 시작과 함께 페이스북은 자사의 플랫폼에서 코로나19 관련 거짓 정보와 거짓 주장이 퍼지는 것을 막는 데 크게 애먹었다. 2021년 2월, 페이스북은 코로나19는 인간이 만든 질병이라는 주장과 백신이 효과가 없다는 주장, 백신이 유독성을 지녔거나 코로나19에 감염되는 것이 백신 접종보다 안전하다는 주장 등 각종 거짓 주장을 퍼뜨리는 게시글을 제거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자체와 관련된 각종 게시글을 제거한다는 다른 주장보다 더 우선시되는 사항이다. 또한, 페이스북은 백신 관련 모든 거짓 정보를 금지하고, 규정을 위반한 그룹은 활동을 중단시킬 것이라고 발표했다.

페이스북 대변인은 페이스북이 코로나19 거짓 정보 퇴치를 위해 단호한 조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가 창궐하기 시작한 이래로 페이스북은 지금까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유해한 코로나19 거짓 정보가 포함된 콘텐츠 1,600만 개를 삭제했으며, ISD가 보고한 그룹과 페이지를 포함해 유해 콘텐츠를 계속 공유한 그룹과 페이지를 제거했다”라고 발표했다. 또, 그는 페이스북이 1억 6,700만 개의 콘텐츠에 경고 라벨을 추가한 사실도 덧붙였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아랍어로 작성된 거짓 정보 콘텐츠를 얼마나 제거했는지 관련 정보를 밝히지 않았다.

그리고, 대변인은 페이스북이 아랍어 콘텐츠 팩트체크를 위해 AFP, 파타비야노(Fatabyyano), 로이터와 협력 관계를 체결했다고 추가로 밝혔다. 게다가 페이스북이 인공지능(AI)을 사용해, 규정 위반 가능성을 지닌 신규 콘텐츠를 찾아내, 감지하고는 이를 제거하거나 부정확하다는 라벨을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이 ISD 연구를 통해 발견된 그룹과 페이지 7곳을 제거했지만, 해당 그룹이나 페이지가 차단된 이유나 그와 비슷한 다른 그룹이나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이유 등은 설명하지 않았다. 페이스북은 거짓 정보를 유포하는 페이지는 물론이고, 일부 게시글과 영상도 삭제했다.

ISD가 찾은 페이지와 그룹은 가장 유명한 아랍어 음모론 공동체의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연구팀은 실제 거짓 정보의 규모를 정확히 이해하고, 더 지역적 음모론을 살펴보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자금 투자가 필요하다.

미국 연구기관 중동연구소(Middle East Institute)에서 SNS 플랫폼의 중동 콘텐츠 중재 관련 연구를 한 엘리자 캠벨(Eliza Campbell) 부총괄은 “영어권에서도 (페이스북은) 위험한 음모론을 구분하는 데 매우 비효율적이면서 신뢰할 수 있는 위험 경고를 하지 못했다. 또한, 정치적 콘텐츠에 해당하는 기준도 제대로 판단하지 못했다. 단순히 페이스북이 음모론 콘텐츠를 관리할 인력에 투자하지 않았거나 정책 수립과 관련, 그와 관련된 문제를 제대로 다룰 전문가에 투자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일례로 이 기사가 작성될 시점에 좋아요 수 28만 8,000회와 팔로워 수 45만 명 넘게 보유한 어느 한 페이스북 페이지는 음모론자 데이비드 아이크(David Icke)의 인터뷰를 담은 영상 최소 두 편을 호스팅했다. 아이크 인터뷰 영상 모두 아랍어 자막 추가를 위해 영상 편집 작업을 하는 기업 런던 리얼(London Real)이 제작한 것이다. 그중 하나는 누적 조회 수 200만 회를 넘겼다. (2020년 4월, 페이스북과 유튜브는 코로나19와 5G가 관련이 있다는 거짓 주장을 펼치는 아이크의 모습이 담긴 런던 리얼의 영상을 삭제했다. 또, 2020년 5월, 페이스북은 아이크의 자체 채널을 제거했다.)

아이크가 등장하는 아랍어 번역 영상은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Center for Reality and Historical Studies)가 만든 결과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ISD 연구는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가 “의심스러운 온라인 콘텐츠 중심지”이자 “음모 슈퍼 전파 세력”이라고 설명한다.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는 매우 큰 인기를 지닌 페이스북 페이지는 물론이고 자체 웹사이트와 각종 SNS 채널을 두고 있다. 모두 자체 제작한 영상과 외국어 번역 영상을 게재하기 위한 공간이다.

ISD 연구는 국책 연구소라고 주장하는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가 페이스북에 유대인의 비밀스러운 정치적 인맥이 세계를 운영한다는 의혹 주장 및 빌 게이츠 및 5G, 세계경제포럼 관련 각종 음모론을 포함한 페이스북 영상을 호스팅한다.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의 영상 목록 47개 중 하나는 조회 수 1,000만 회를 넘겼다.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 측은 이와 관련된 와이어드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

오코너는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는 백신이 위험하다며, 안전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각종 영상을 보유하고 있다. 또, 코로나19가 거짓이라는 주장과 기술관료주의적 소수 조직이 조작한 것이라고도 주장한다”라고 말했다. 또, ISD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재된 어느 한 27분짜리 영상은 코로나19가 백신 접종을 두려워하도록 하기 위해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영문 게시글에는 해당 영상은 거짓이라고 여러 차례 노출됐으나 아랍어 버전으로 유포된 같은 영상은 거짓이라는 라벨이 전혀 붙지 않았다.

ISD는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가 2020년 3월부터 2021년 2월 말까지 게재한 영상 모두 총 2,500만 회가 넘는 조회 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페이지 좋아요 수가 65% 증가했다. 오코너는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는 교묘하게 운영된다. 코로나19 관련 음모 논쟁에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하는 세력이 운영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는 메인 페이스북 페이지는 물론이고 보조 페이지도 두고 있으며, 페이지 팔로워에게 페이지가 사라질 것을 우려해 보조 페이지에도 좋아요를 누르도록 요청했다. 또, 많은 팔로워를 자체 텔레그램 채널과 다른 SNS 플랫폼으로 향하도록 유도했다. 이 기사가 보도된 시점에 페이스북은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의 메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제거했다.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는 유튜브에도 영상을 게재했다. 유튜브는 ISD의 연구 이후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의 메인 채널과 백업 채널을 삭제했다. 유튜브는 두 채널 모두 서비스 이용 약관을 위반했다고 주장했으나 구체적인 위반 사항을 밝히지는 않았다.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는 과거, 유튜브가 제거한 페이지도 보유했다. 유튜브가 채널을 모두 삭제한 후에도 지금도 존재하는 현실 및 역사적 연구 센터의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눈살을 찌푸린 얼굴이 그려진 이미지와 함께 자체 웹사이트와 트위치, 텔레그램 채널 링크를 게재했다.

아야드 총괄은 “페이스북의 문제만은 아니다. ISD가 추적하고 감시할 수 있는 콘텐츠 대부분이 페이스북에 게재됐으며, 간혹 다른 플랫폼에도 연결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야드 총괄은 여러 SNS 기업이 시민 사회 집단과 더 긴밀히 협력하고, 음모론과 거짓 정보가 유포되는 공간이 어디인가를 떠나 현지 전문가를 배치해 온라인 공간에서의 음모론 및 거짓 정보를 효율적으로 퇴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아랍어 거짓 정보 콘텐츠가 훨씬 더 심하게 피해를 주도록 두고 있다. 궁극적으로 음모론과 거짓 정보가 갈수록 주류가 되는 곳에서 지적 기준이 낮아진다”라고 경고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 new type of Bill Gates conspiracy theory is going viral on Facebook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