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구글 앱이 수집하는 데이터, 모두 사용자 정보와 관련 있어...데이터 수집 중단 방법은?
상태바
구글 앱이 수집하는 데이터, 모두 사용자 정보와 관련 있어...데이터 수집 중단 방법은?
구글의 사업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그러나 데이터 기반 사업을 중단시킬 수 있다.
By MATT BURGESS, WIRED UK

구글은 광고를 판매하며 돈을 버는 기업이다. 사용자가 대상으로 지정된 광고와 사용자의 관심사가 많을수록 구글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구글이 광고로 돈을 벌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다량의 데이터이다. 모든 검색 기록과 클릭, 앱 선택 등 모든 활동이 결합되면서 구글은 결국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기업이 되었다.

지난 몇 년간 구글은 사용자가 직접 수집되는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해왔으나 여전히 사용자가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와 관련해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더 많다. 구글을 신뢰할 수 없다면, 애플 제품에 입문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도 있겠다.

2020년 12월, 애플은 자체 앱스토어에 프라이버시 라벨을 도입해 각각의 앱이 수집하는 정보와 정보 수집 관행이 사용자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명시하도록 했다. 프라이버시 라벨에 표시되는 정보 수집 내역에는 검색 이력부터 사용자 위치 정보까지 다양한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다. 애플의 프라이버시 라벨 도입을 달가워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구글은 데이터 수집 내역 및 수집 방식 등을 상세히 밝히도록 앱을 업데이트하는데 느린 모습을 보였다. 다음의 사안을 생각해보아라. 애플에 배포된 구글 앱 60여 개, 그리고 그중 9개는 구글 앱 사용자 10억 명보다 더 많은 사용자를 두고 있다. 이 많은 사용자가 모두 다량의 데이터가 된다.

구글의 3가지 최대 앱인 지메일과 크롬, 구글 검색 앱의 사용자 수집 방법과 이를 관리할 방법을 설명한다.

구글 앱
구글의 검색 앱은 위젯과 자체 음성 검색 기능을 아이폰에 추가하며, 사용자가 관심을 뉴스 스토리와 주제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많은 구글 앱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와 연결된 데이터가 많을 수도 있지만, 구글 포토 및 구글 비디오 등과 같이 기기 설정 수준에서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도록 앱에 얼마나 많은 허가 권한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구글이 아닌) 광고 기업으로 전송되는 데이터: 위치 정보, 검색 이력, 브라우저 사용 이력, 기타 사용한 데이터

광고 혹은 마케팅 목적으로 구글에 전송되는 데이터: 위치 정보, 연락처 정보(실제 집 주소, 이메일 주소, 사용자 이름), 검색 이력, 브라우저 사용 이력, 사용자 신원 정보(사용자 ID, 기기 ID), 사용한 데이터 (제품 상호작용 및 광고 데이터)

분석 목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위치, 연락처 정보(실제 집 주소, 이메일 주소), 연락처, 오디오 데이터, 검색 이력, 브라우저 사용 이력, 사용자 신원 정보(사용자 ID, 기기 ID), 사용한 데이터 (제품 상호작용 및 광고 데이터), 오류 및 성능 데이터, 기타 여러 데이터 유형

맞춤형 제품 추천 목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 위치, 연락처 정보(실제 집 주소, 이메일 주소), 사진 혹은 영상, 검색 이력, 브라우저 사용 이력, 사용자 신원 정보(사용자 ID, 기기 ID), 사용한 데이터 (제품 상호작용 및 광고 데이터), 광고 데이터

앱 기능을 위해 수집되는 데이터: 결제 정보, 위치, 연락처 정보(실제 집 주소,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연락처, 사용자 콘텐츠 (사진 혹은 영상, 오디오 데이터, 고객 지원 상세 정보 포함), 검색 이력, 브라우저 사용 이력, 사용자 신원 정보(사용자 ID, 기기 ID), 사용한 데이터(제품 상호작용 및 광고 데이터), 진단 정보(오류 및 성능 데이터), 그 외 정의되지 않은 다른 유형의 데이터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지메일
(구글이 아닌) 광고 기업으로 전송되는 데이터:
위치, 사용자 신원 정보 및 광고 데이터

분석 목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구매 이력, 위치, 이메일 주소, 사용자 콘텐츠(사진 혹은 영상, 오디오 데이터, 고객 지원 상세 정보 포함), 사용한 데이터(제품 상호작용 및 광고 데이터), 오류 데이터, 성능 데이터, 그 외 정의되지 않은 다른 유형의 데이터

맞춤형 제품 추천 목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 이메일 주소, 연락처, 이메일 혹은 문자, 오디오 데이터, 검색 이력, 사용자 식별 정보(사용자 ID, 기기 ID), 사용한 데이터

앱 기능을 위해 수집되는 데이터: 구매 이력, 위치, 이메일 및 사용자 이름, 연락처, 이메일 혹은 문자, 사진 혹은 영상, 오디오 데이터, 고객 지원 및 기타 사용자 콘텐츠, 검색 이력, 사용자 식별 정보(사용자 ID 및 기기 ID), 제품 상호작용, 진단 정보(오류 및 성능 데이터), 기타 데이터 유형

크롬
분석 목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위치, 오디오 데이터, 고객 지원 정보, 브라우저 사용 이력, 사용자 식별 정보(사용자 ID, 기기 ID), 제품 상호작용 데이터, 진단 정보(오류 및 성능 데이터), 기타 데이터 유형

맞춤형 제품 추천 목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 위치, 브라우저 사용 이력, 사용자 식별 정보(사용자 ID, 기기 ID), 제품 상호작용 데이터

앱 기능을 위해 수집되는 데이터: 결제 정보, 위치, 오디오 데이터, 고객 지원 데이터, 브라우저 사용 이력, 사용자 식별 정보(사용자 ID, 기기 ID), 제품 상호작용 데이터, 오류 및 성능 데이터, 기타 데이터 유형

위의 수집되는 데이터가 지닌 의미와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조치
구글이 수집하는 데이터 상당수가 사용자에게 맞춤형 및 타깃 광고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사용자 ID와 관련된 데이터가 큰 도움이 되며, 간혹 구글이 자사 앱이 의도한 대로 제대로 작동하도록 확인하고자 수집하는 데이터도 있다. 이때 수집하는 데이터의 종류는 구글에 앱이 여러 차례 중단된 이유를 보고하고자 전송하는 진단 및 오류 데이터이다.

구글의 여러 경쟁사는 애플 앱스토어의 자체 프라이버시 라벨로 드러난 바와 같이 재빨리 자사의 앱이 가능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지목했다. 일례로 검색 엔진 겸 브라우저인 덕덕고(DuckDuckGo)는 사용자와 관련된 데이터는 일절 수집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앱스토어에는 덕덕고 앱이 사용 데이터와 진단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명시되었지만, 모두 사용자와 관련이 없는 데이터로 분류됐다.

그렇다면, 데이터 수집 문제에서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무엇일까? 크롬에서 구글의 프라이버시 설정을 활용한다면, 사용자 데이터 수집 범위를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서 사용자를 웹에서 추적하는 서드파티 앱 쿠키가 실행되지 않도록 하고는 사용자를 온라인에서 추적하지 않도록 요청할 수 있다. (다만, 프라이버시 설정을 이용하는 것은 크게 효과가 있지 않다) 설정에서 싱크를 비활성화해, 기기 전반에 걸친 브라우저 사용 이력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아마도 활동 제어(Activity Controls)를 이용한다면, 구글이 수집하는 데이터를 사용자가 가장 큰 범위에서 제어할 수 있을 것이다. 활동 제어에 접속해, 구글이 사용자의 웹 활동을 저장하지 못하도록 하고, 사용자 위치 접근 기능을 비활성화함과 동시에 맞춤 광고 제공도 중단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사항 모두 구글이 실제로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다양하게 제한할 수 있지만,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구글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구글이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허락해야 한다. 물론, 대부분 무료 앱과 서비스를 사용할 때 해당하는 사항이다.

구글 앱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대안이라고 할 수는 없다. 구글 앱이나 서비스 사용을 중단한다면, 데이터 수집 및 프라이버시 측면에서 이익이 될 수 있지만, 그만큼 몇 가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구글의 방대한 자원이 의미하는 바는 구글이 가장 풍부한 특성과 함께 훌륭한 기능을 하는 서비스를 여러 곳에 출시했다는 의미이다. 일례로 구글의 경쟁사는 구글이 검색 관련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과 똑같은 결과를 만들 수 없다.

이는 구글보다 프라이버시 친화적인 대체 서비스를 찾고자 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가치가 없는 일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구글 제품을 멀리할 가장 쉬운 방법으로 크롬을 멀리하는 것을 언급할 수 있다. 사용자 데이터 수집을 제한하면서 웹 전반에 걸쳐 사용자를 추적하는 광고를 중단하는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브라우저가 여러 가지 존재한다. 와이어드가 가장 선호하는 브라우저 종류에는 브레이브와 덕덕고, 토르, 파이어폭스 포커스 등이 있다.

지메일을 멀리하는 것은 더 어려울 것이다. 지메일을 견제할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하게 제작된 메일 서비스가 없기 때문이다. 지메일을 대체할 메일 서비스로 메시지에 최종 암호화 기능을 사용하는 스위스의 프로톤메일(ProtonMail)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ll the data Google’s apps collect about you and how to stop i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