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오래된 스마트폰 배터리, 어떻게 교체할까?
상태바
오래된 스마트폰 배터리, 어떻게 교체할까?
대다수 제조사는 고객이 스마트폰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다고 착각하도록 한다. 그러나 실제로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다. 배터리를 교체하면, 스마트폰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By ERIC RAVENSCRAFT, WIRED US

매번 2년 주기로 스마트폰을 교체하는 습관을 지닌 이가 많다. 그러나 대다수 스마트폰은 그보다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차량과 같이 과거나 지금이나 새로운 부품이 필요한 것일 수 있다. 그리고, 휴대폰을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최선의 수리법은 배터리 교체이다. 그러나 대다수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다. 그렇다면, 배터리 수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안타깝게도 사용자가 교체할 수 있는 배터리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대다수 스마트폰 제조사는 사용자가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도록 특별한 노력을 일절 하지 않는다. 사실, 애플은 잠깐 아이폰 배터리 수리 비용을 인하한 적이 있으며, 당시 아이폰 배터리 수리 비율이 평소보다 10배 증가했다. (그리고, 우연히도 이 해에 아이폰 신제품 판매량이 감소했다) 그러나 배터리가 스마트폰 안에 고정됐더라도 배터리를 새로 교체하고, 스마트폰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 교체 전, 고려할 사항
배터리 교체는 매우 유용하지만, 교체 작업을 완료하기까지 불편할 수도 있다. 사실, 차량 수리 과정과는 다르다. 배터리를 자가 수리할 수는 있지만, 수리 전문가에게 비용을 내고 배터리를 교체하기가 더 쉽다. 또, 수리 작업이 끝날 때까지는 휴대폰 없이 생활해야 한다.

배터리 재고만 있다면, 많은 수리점이 당일 수리를 완료한다. 단, 수리점의 물리적인 위치가 가깝다면 가능한 일이다. 애플스토어나 유브레이크아이픽스(uBreakiFix) 등이 가까운 곳에 있다면, 수리에 필요한 부품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간혹 수리 신청을 위해 휴대폰을 우편으로 보내야 할 수도 있으며, 이때는 며칠간 휴대폰 없이 생활해야 한다. 잠깐 임시 휴대폰을 얻을 수 있지만, 불편하다. 반대로 휴대폰을 새로 구매하는 대신 배터리를 교체한다면, 개인의 지갑 사정은 물론이고 환경에 더 낫다.

배터리 교체가 필요한 때는 언제일까?
통상적인 규칙대로 휴대폰을 2년간 사용했다면, 휴대폰 성능이 서서히 저하되기 시작한다. 이때가 배터리 교체를 고려하기 좋은 시점이다. 바로 당장 새로운 휴대폰을 구매할 시기이기도 하다. 지금도 많은 이동통신사가 2년 단위로 갱신되는 업그레이드 혹은 결제 계획을 제공해, 소비자를 유혹한다. 그러나 바로 제품 업그레이드가 필요한지 알고 싶다면, 배터리 상태를 직접 확인해야 한다.

아이폰에서는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상태’에 접속하고, 배터리의 초기 최적화 성능이 얼마나 남았는지 보여주는 최적화 성능 값을 볼 수 있다. 지금 당장의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지만, 새로운 배터리 대비 배터리 최적화 비율을 측정한다. 만약, 배터리 최적화 상태가 80%라면, (품질 보증 유효 기간이라면 더더욱) 새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

항상 그렇듯 안드로이드 제품은 더 복잡하다. 안드로이드 기기는 다양한 모델이 있으며, 모두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대신, 어큐배터리(AccuBattery)와 같은 앱을 사용해, 배터리 상태의 구체적인 수치를 파악할 수 있다. 어큐배터리는 공식 기록 대신 측정치를 사용하며, 배터리 상태를 전체적으로 확인하는 데 며칠이 걸린다. 그러나 배터리 성능이 80% 이하라면, 배터리 교체를 고려할 때이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아이폰, 애플 스토어에서 배터리 교체하라
배터리 교체를 원하는 아이폰 사용자라면, 배터리를 교체하기 가장 유리한 상황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품질 보증 대상에 해당하거나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했다면, 지난 몇 년간 출시된 제품 대부분 배터리 무상 교체가 가능하다. 만약, 품질 보증 혹은 애플케어 플러스 보장 대상이 아니라면, 배터리 교체 비용은 기종에 따라 최소 49달러, 최대 69달러이다.

애플스토어로 아이폰을 직접 가져간다면, 종종 당일 교체를 완료할 수 있으며 몇 시간 이내로 배터리 교체 작업이 완료된다. 만약, 수리 과정이 더 복잡하다면, 애플스토어 측이 아이폰을 애플 수리 센터로 보내야 할 수도 있다. 이때, 수리 기간은 3일~5일이다. 그러나 이는 고객이 직접 우편으로 아이폰을 보냈을 때 수리 작업이 완료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므로 애플스토어로 아이폰을 먼저 가져가는 것이 낫다.

안드로이드 기기, 서드파티 수리점에서 배터리 교체하라
안드로이드 기기는 애플과 달리 모든 제품 수리를 다루는 단일한 제조사가 없다. 대신, 서드파티 수리점을 찾는다면, 배터리를 당일 교체할 수 있다. 가장 유명한 서드파티 수리점으로 미국 내 거의 모든 주에 있는 유브레이키픽스(uBreakiFix)를 언급할 수 있다. 구글과 삼성 등 일부 주요 제조사는 유브레이키픽스에 주문자 위탁 생산 부품을 공급하므로 기기 제조사가 고객에게 직접 보내주는 부품과 같은 부품으로 휴대폰을 수리한다.

안드로이드 배터리 수리 비용 범위는 광범위하나 보통 100달러 미만이다. 다만, 수리 비용 견적을 받기 위해 매장에 연락해야 한다. 간혹 일부 지역에서는 제조사가 서드파티 수리점 현장에서 수리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부품을 보내주기도 한다. 게다가 매장 방문 혹은 기기 우편 발송을 통한 배터리 수리 방식도 선택할 수 있다.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효과가 없다면, 직접 교체하라
간혹 휴대폰을 매장으로 가져가거나 우편으로 보내는 것이 불편하거나 불가능할 수도 있다. 기존의 휴대폰을 계속 사용하기를 원하면서 휴대폰이 더러워지는 것에 개의치 않다면, 직접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다. 수리 웹사이트 아이픽스잇(iFixit)에 주요 스마트폰 대부분의 배터리 교체 지침이 있다. 해당 지침은 배터리 교체에 필요한 도구부터 휴대폰 분리 방법까지 모든 단계를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한다.

휴대폰 분해 과정에 필요한 나사 머리와 다양한 도구 등 아이픽스잇 웹사이트에서도 구매하는 특수 장비가 필요할 수도 있다. 또한, 자가 수리를 하면, 품질 보증 유효 기간에 해당하더라도 효력이 사라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품질 보증 효력이 사라져도 상관없거나 이미 품질 보증 유효 기간이 지났다면, 온라인에서 휴대폰 기종에 맞는 교체 배터리를 주문하고, 직접 배터리를 교체하라.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Get a Battery Replacement for Your Aging Smartphon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