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비트코인의 가장 큰 특징, 비트코인의 존재 위협한다?
상태바
비트코인의 가장 큰 특징, 비트코인의 존재 위협한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의 무결성에 의존한다. 그러나 중국의 검열과 FBI 혹은 다른 권력을 지닌 기관이 비트코인을 쪼개 흔적도 없이 사라지도록 만들 수 있다.
By BARATH RAGHAVAN, BRUCE SCHNEIER, WIRED US

최근, 많은 보안 전문가가 제거되지 않도록 방어하는 능력을 갖춘 봇넷을 새로 발견했다. 일반적으로 당국이 명령 통제 서버를 통제하면서 봇넷을 무력화할 수 있다. 침입을 위해 움직일 곳이 없어, 봇넷은 무용지물이 된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봇넷 설계자는 봇넷 제거 역습을 더 어렵게 만들었다. 이제 콘텐츠 전달 네트워크인 아카마이(Akamai)는 한 가지 새로운 방법을 발표했다. 바로 비트코인 블록체인 장부에 사용되는 봇넷이다. 블록체인은 전 세계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으면서 제거가 어려워 봇넷 운영자도 안전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수학적 요소 설명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일 수 있지만, 이 기사에서 설명할 대대적인 파장을 이해하려면 한 가지 개념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블록체인은 ‘분산 장부’의 일종이다. 바로 시작 과정부터 모든 거래를 기록하며, 모든 이가 분산 장부 사본에 접근하고, 인용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해야 한다. 만약, 불법 요소가 블록체인에 보관된다면 어떨까? 누구나 해당 요소의 사본을 지니고 있거나 블록체인의 보안 자체가 손실될 수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블록체인 사용자 모두가 전체 장부의 사본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 구매자 다수는 굳이 장부를 사용해 구매 내역을 검증하지 않는다. 또, 실제로 많은 이가 암호화폐를 직접 보유하지 않는다. 대신, 거래를 위한 교환을 신뢰하며, 코인을 보유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끊임없이 보안 안전성을 위해 장부로 사용된 블록체인의 역사를 검증하고자 한다. 만약, 이를 중단하게 된다면, 코인 발행은 중요하지 않은 보잘 것 없는 일이 될 것이다. 블록체인은 이와 같은 원리로 작동된다.

몇 년 전, 많은 사람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저장된 것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에는 넬슨 만델라의 이미지를 포함한 디지털 이미지가 저장됐다. 또, 비트코인 로고와 함께 비트코인의 창시자라고 주장하는 사토시 나가모토(Satoshi Nakamoto)라는 가명을 사용하는 인물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비트코인을 설명하는 개념 원본 종이도 존재한다. 광고와 일부 기도문도 있다. 심지어 불법 포르노유출된 기밀문서도 저장됐다. 모두 비트코인 사용자가 익명으로 저장한 데이터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그 어떤 것도 각국 정부와 기업의 고위급 인사에게 심각한 위협을 제기하지 않았다. 누군가가 비트코인 장부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면, 가치 있는 정보로 인식된다. 장부에 저장된 정보를 삭제할 때는 비트코인 조각을 여러 개의 평행한 암호화폐(그리고 그와 관련된 블록체인)로 쪼개는 블록체인 분기 과정이 필요하다. 분기 과정은 거의 드물게 발생하지만, 법적 강행 조치 때문에 지금까지 완전히 분기된 적이 없다. 또, 반복되는 분기 과정은 안정적인 화폐라는 비트코인의 중요성을 파괴한다.

봇넷 설계자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원리와 분기가 어렵다는 개념을 악용해, 절대 파괴할 수 없는 조직적 수단을 생성한다. 그러나 그 여파는 훨씬 더 심각하다. 누군가가 이 개념을 악용해 정부 검열에 침투한다고 상상해보자. 대다수 비트코인 채굴은 중국에서 이루어진다. 누군가가 중국이 검열하는 중국의 민간 신앙 및 수양 운동인 파룬궁(Falun Gong) 텍스트를 다량으로 블록체인에 저장한다면 어떨까?

그리고, 누군가가 싱가포르에서 매일 검열하는 정치적 발언을 블록체인에 저장한다면 어떨까? 혹은 디즈니가 저작권을 보유한 만화를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것은 어떨까?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다른 공공 블록체인 모두 중앙화된 신뢰 기관을 두지 않는다. 전 세계 사용자 누구나 암호화폐 거래나 채굴을 할 수 있다. 암호화 계산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와 전기를 보유한 이 모두 동등한 권한을 갖는다.

블록체인의 개방성은 취약성도 지니고 있다. 바로 누구나 비대칭 위협을 가하며 짧은 시간에 걸친 악의적인 행위를 개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누구나 그 유명한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블록체인 시스템의 운영 원리이다.

지난 30년간 전 세계는 개방 네트워크가 지닌 힘을 직접 경험했다. 블록체인과 SNS, 그리고 웹 그 자체가 개방 네트워크의 힘을 보여준 예시에 해당한다. 개방 네트워크가 강력한 힘을 지니게 되는 이유는 그 가치가 단순히 사용자 수를 넘어 사용자 간 잠재적인 관계의 수와도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네트워크의 가치가 사용자 수와 비교했을 때, 직선적이 아니라 제곱으로 증가한다는 메트칼프의 법칙(Metcalfe's law)이며, 이후 모든 개방 네트워크는 메트칼프의 법칙을 따랐다. 

비트코인은 가격 변동성이 불확실한데도 성장세를 기록하자 비트코인의 통화 가치도 함께 치솟았다. 진입 장벽이 없는 블록체인 공간은 서부 개척시대와 같은 혁신과 무법성을 지니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유명 비트코인 옹호론자 다수가 비트코인이 전 세계의 보편적인 통화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제시한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 불법 데이터 저장과 같은 비대칭 위협이 주된 당면 과제로 떠올랐다.

비트코인에 적용된 철학은 초기 개방 인터넷을 따른다. 1996년, 존 페리 발로우(John Perry Barlow)가 사이버 공간 독립선언문(Declaration of the Independence of Cyberspace)을 통해 선언한 바와 같이 블록체인의 철학은 테크 업계 여러 스타트업이 지닌 정신이다. 바로 코드가 관행보다 더 신뢰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정보는 무료로 공개되고 그 누구도 정보를 제어할 수 없으며, 제어해서도 안 된다.

그러나 정보는 어딘가에 저장되어야 한다. 누구나 모든 사람을 위해 코드를 작성해 지구상에 존재하는 어느 국가에나 기반을 두고 있는 컴퓨터에 보관하고, 이를 우리가 설립한 기관이나 사회에 구축해야 한다. 정보를 신뢰하는 것은 정보의 수탁망과 정보가 생성된 사회적 맥락을 신뢰하는 것이다. 코드나 정보 모두 특정 가치관을 받아들이지도 않고, 단 한 순간도 인간의 맥락과 전혀 관계가 없는 때가 없다.

오늘날 발로우의 비전은 그저 암울하다. 모든 사회가 자국민이 접근할 수 있는 정보를 통제한다. 간혹 정보 통제 행위는 매우 분명하게 드러나는 검열을 통해 이루어진다. 중국이 대만과 천안문 광장 사태, 위구르족 사태 관련 정보를 통제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가끔 일부 정보 통제 행위는 권력 계층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제정한 민사법률을 통해 이루어진다. 디즈니와 미국의 저작권법, 영국의 명예훼손법 등을 언급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은 법률상 대립 과정에 놓여있다. 유리한 법률과 함께 권력 계층의 이익이 개방적인 블록체인과 대립한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이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이야기해보자.

중국의 사례를 먼저 이야기해보자. 블록체인에 파룬궁 구절이 저장된 것과 관련, 중국 당국은 금지된 콘텐츠가 담긴 블록을 처리하는 채굴자의 IP 주소 모두 블랙리스트로 기록하면서 온라인에 접근할 수 없도록 명령을 내렸다. 이 때문에 금지된 콘텐츠보다 먼저 블록체인 하드포크 과정이 이루어진다. 중국은 이를 애국심이라는 명분으로 명령하며, 블록체인은 서양 은행으로부터 금융 주권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고 공식 선언한다. 그리고, SNS의 유료 인플루언서와 검토자를 이용해, 당파적 댓글과 거래를 모두 이용해 중국 비트코인 분기를 적용한다. 두 가지의 거리가 먼 분기가 곧 떠오르게 된다. 중국의 만리방화벽 뒤에서 이루어지는 분기와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분기이다. 러시아, 싱가포르, 미얀마 등 중국과 비슷한 정부 및 미디어 생태계를 지닌 다른 국가도 중국의 선례를 따를 것을 고려해, 다양한 국가적 비트코인 분기를 생성할 수 있다. 이는 용납할 수 없는 거래 검열 의무화에서부터 독자적으로 운영될 것이다.

디즈니의 접근 방식은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디즈니가 최대 규모의 채굴자 호스팅 네트워크부터 시작해, 저작권을 소유한 콘텐츠를 보유한 모든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에 소송을 제기한다고 발표한 상황을 상상해보자. (실제로 디즈니는 과거, 중국에서 지적재산권 행사를 위해 소송을 제기한 적이 있다) 몇 차례의 법적 압력을 행사한 뒤, 디즈니가 저작권을 소유한 콘텐츠를 호스트한 채굴자의 행위를 모두 중단할 수 있었다. 채굴자는 자체적으로 다른 네트워크를 다시 구축했으나 디즈니는 계속 법적으로 압력을 행사했다. 결국, 채굴자는 갈수록 주요 네트워크 제공 업체에서 더 멀어졌으며, 토르(Tor)와 같이 익명성을 보장하는 서비스를 통해 트래픽을 통과하는 데 의존했다. 이는 (수학 계산 문제 때문에) 이미 느린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속도가 더 느려지는 주된 이유가 됐다. 디즈니가 토르 종료 노드에 지적재산권을 위반한 웹 페이지 제거 요청을 해, 결과적으로 네트워크 수집 속도가 느려졌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조치는 분기 과정이 없는 상태에서 오랫동안 이어졌을 수 있다. 혹은 속도 저하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비트코인 분기나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지니지 않은 다른 암호화폐를 선택하는 등 디즈니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기존의 네트워크 사용을 중단했을 수 있다.

또, 불법 포르노 콘텐츠와 유출된 기밀 데이터 문제도 있다. 모두 5년 이상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저장됐으며, 지금까지 아무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다. 봇넷의 사례처럼 봇넷 무력화를 보증할 만큼 기존의 전력 구조를 위협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아동 성 학대 영상을 공유하는 대중적인 수단이 된다면, 쉽게 달라질 수 있다. 하드드라이브에 음란물과 같은 불법 콘텐츠를 저장한 것만으로도 중범죄가 성립된다. 이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사용과 관련이 된 모든 이에게 심각한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어떤 상황이 발생하든 글로벌 통화로서 비트코인이 지닌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과 같은 개방 네트워크가 중국의 검열 당국, 디즈니 변호사, 더 많은 위험한 봇넷을 무력화하려는 FBI 등 권력을 지닌 기관의 위협을 받는다면, 여러 네트워크로 쪼개질 것이다. 이는 단순히 불편함이라는 문제를 넘어 비트코인 자체의 존립 위기가 될 것이다.

비트코인이 지리적 요소를 기준으로 더 작은 10개의 블록체인으로 분기되었다고 상상해보자. 예를 들어, 쪼개진 블록체인이 각각 중국과 미국, 그리고 그 외 여러 국가에 나누어진 상태로 저장됐다고 생각해보자. 쪼개진 블록체인은 원본 블록체인의 사용자 정보를 보관할 것이며, 기존의 논리상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메트칼프의 법칙은 쪼개진 블록체인의 가치는 원본 블록체인의 1/10 이상이라고 시사한다. 개방 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 다른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느냐는 문제와 블록체인에서 얼마나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가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보안은 비싼 계산 작업을 통해 확보되므로 해커 조직은 기존의 공격 방식으로 쪼개진 블록체인을 약 51%가량 더 쉽게 공격할 수 있다. 쪼개진 블록체인이 원본 블록체인과 똑같은 해시함수를 사용한다면, 공격이 특히 더 쉬워진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화폐는 위와 같은 비대칭 위협에 취약하지 않다. 미국 달러 혹은 거의 모든 법정 화폐를 겨냥해 실행할 수 있는 소규모 공격은 존재하지 않는다. 통화 초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화폐에 가치를 부여하는 제도와 신념은 깊이 자리 잡았다.

유일하게 주목할 만한 법정 화폐를 겨냥한 공격은 화폐 위조 형태로 이루어진 공격이다. 위조지폐가 흔했던 과거에도 법정 화폐를 대상으로 한 공격을 무력화할 수 있었다. 화폐 위조꾼에게는 특수 장비가 필요했으며, 법률 집행 기관의 발견과 체포에 취약했다. 게다가 명목상 종이 화폐라도 오늘날의 화폐 대부분은 종이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다.

비트코인은 개방성과 정부 통제의 면책성을 따른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어모았다. 비트코인의 목표는 사람에 대한 신뢰가 아닌 코드 검증을 하면서 암호화된 힘으로 문화적 힘을 대체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비트코인이 목표한 세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오늘날 비트코인이 목표한 세상의 특징은 취약하다. 인간의 신뢰 체계가 블록체인 화폐를 고유한 화폐로 만드는 검증 불신 문제와 대립할 때, 어떤 일이 발생 지는 아무도 모른다. 2021년 3월 초, 분기된 블록체인을 겨냥한 공격이 발생했다. 그러나 비트코인 자체를 겨냥한 공격은 발생하지 않았다. 세계는 공공 사회 기술적 실험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지켜보고 있으며, 머지않아 성공 혹은 실패를 지켜보게 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Bitcoin’s Greatest Feature Is Also Its Existential Threa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