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차세대 게임을 위한 HDMI 케이블 구매 가이드
상태바
차세대 게임을 위한 HDMI 케이블 구매 가이드
새로운 표준과 새로운 콘솔은 케이블을 구매하기 전, 새로운 약관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By WHITSON GORDON, WIRED US

모든 케이블이 똑같은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싼 HDMI 케이블은 구매할 가치가 없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지 모르겠다. 비싼 케이블이 무조건 저렴한 케이블보다 낫다고 볼 수 없다는 점과 같이 일부는 사실이지만, 단순히 ‘아무 케이블이나 사용해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특히, 최신 게임 시스템에서는 적절한 케이블 사용이 더 중요하다.

부적절한 케이블 사용하면, 어떤 문제 발생하나?
제조사를 위한 HDMI 사양 라이선스 에이전트인 HDMI LA의 마케팅 부사장 브래드 브래미(Brad Bramy)는 “어느 상황에서나 ’모든 케이블은 똑같다’라는 추측은 완전히 정확하지 않다”라고 설명했다. 우선, 설계 품질의 차이가 있다. 일례로 다른 제품보다 급격한 굴곡을 더 잘 견뎌내거나 오랫동안 잘못 사용해도 잘 견뎌낼 수 있는 케이블 제품이 있다. 브래미 부사장은 이에 동의했지만, 가격이 항상 케이블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볼 수 없다고 말한다. 그는 “저렴한 가격에 훌륭하게 제작된 케이블을 구매할 수 있다. 간혹 가장 비싼 케이블이 가장 훌륭한 품질을 자랑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케이블이 품질 대비 너무 저렴해 보인다면, 다른 제품을 구매할 때처럼 열심히 쇼핑해야 한다.

그러나 특히 게임용 케이블과 관련해, 더 이야기할 부분이 많다. 케이블이 다르면, 케이블의 품질을 결정하는 속도 지수도 다르다. 대부분이 최신이면서 최고 게임용 케이블 사양인 HDMI 2.1과 함께 TV와 수신기나 사운드바와 같이 HDMI 사양에 의존하지만, 케이블이 그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집 안에 있는 케이블을 아무것이나 사용한다면, 최신 게임 콘솔을 사용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단순히 ‘픽처’인가 ‘픽처가 아닌가’의 문제가 아니다. 대역폭 문제 때문에 변색, 깜빡임 혹은 스파클과 같은 문제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물론, 음향 저하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 간혹 너무 분명하게 문제가 발생한다. 간혹 문제를 바로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지만, 문제를 발견한 뒤에는 가장 먼저 TV 설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게임 콘솔을 다시 설치하거나 짜증이 난다는 이유로 컨트롤러를 벽에 던질 수도 있다. 설정을 다시 한번 확실히 확인하고, 케이블도 다시 확인해야 한다. 많은 사람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점검해야 할 문제의 원인으로 크게 고려하지 않는 부분이다. 일부러 비싼 돈을 지출해 어떤 상황에서나 훌륭한 성능을 자랑하는 케이블을 구매할 필요는 없지만, 사용 용도에 맞는 케이블이 필요하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최신 게임에 더 많은 대역폭 필요
2010년대에는 게임에 케이블이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당시 판매되던 HDMI 케이블 대부분이 사용자가 어떤 용도로 사용하든 충분히 다룰 수 있을 정도로 미래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 몇 년 전, 갈수록 많은 사용자가 4K, HDR, 그리고 HFR 게이밍을 사용하면서 조금 더 복잡해졌다. 사용자가 더 많은 픽셀이 필요한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전체 신호망과 함께 더 많은 대역폭이 필요하다.

따라서 케이블을 구매할 때, 먼저 케이블 사용 용도에 따른 속도 지수를 확인해야 한다. HDMI LA가 승인한 현재의 속도 지수는 아래와 같다.
표준 HDMI(Standard HDMI): 가장 초기에 개발된 HDMI 중 하나인 표준 HDMI 케이블은 4.95 Gbps의 대역폭에 적합하다. 이는 1080i 혹은 720p 영상만 재생할 수 있는 수준이다. 요즘 매장에서는 표준 HDMI 케이블을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나 오랫동안 게임을 했다면, 여러 케이블이 뒤죽박죽으로 담겨있는 커다란 상자에서 하나 정도는 찾을 수 있다.
고속 HDMI(High Speed HDMI): 고속 HDMI 케이블은 표준 HDMI 케이블보다 훨씬 더 흔하다. 지난 10년간 존재한 미래에도 사용할 수 있는 특성 덕분이다. 10.2Gbps의 대역폭을 지원해, 1080p 영상을 60Hz의 주사율로, 혹은 4K 영상을 30Hz의 주사율로 실행할 수 있다. 즉, 10년 된 고속 HDMI 케이블을 사용하면, 초당 24프레임으로 4K 블루레이 영상을 아무 문제없이 실행할 수 있다. 그러나 고속 HDMI 케이블 하나만 사용해 4K 영상을 실행하려 한다면,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할 것이다.
프리미엄 고속 HDMI(Premium High Speed HDMI): 18Gbps의 대역폭을 지원하는 프리미엄 고속 HDMI는 초당 60프레임으로 4K 영상을 재생할 수 있어, PS4 프로(PS4 Pro)나 엑스박스 원 X(Xbox One X)와 같은 4K 게임 콘솔의 표준으로 권고되었다.
울트라 고속 HDMI(Ultra High Speed HDMI): 최신 표준인 울트라 고속 HDMI는 HDMI 2.1에 따라 제작됐으며, 48 Gbps 광대역 케이블을 지원한다. 8K 영상은 60Hz의 화면주사율로, 4K 영상은 120Hz의 화면주사율로 재생한다. 각종 차세대 게임 기능을 위해 사용하기 적합하다.

더 복잡한 부분은 일부 케이블이 프리미엄 라벨 없이 고속 케이블 라벨만 붙어있지만, 제품 사양에 18Gbps의 대역폭을 지원하는 프리미엄 제품이라고 작성됐다는 사실이다. 혹은 더 짜증이 나는 부분이 있다면, 일부 케이블은 제품 설명에 ‘울트라’라고 언급하면서 케이블의 대역폭 지수가 없다는 점이다. 브래미 부사장은 “공식 명칭은 ‘울트라 고속 HDMI’이다. 그러나 제조사에서 ‘울트라’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 자체를 막을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특히, 콘솔이나 PC에서 최신 게임을 하기 위해 케이블을 구매하려 한다면, 매우 복잡해진다.

불필요한 지출 없는 훌륭한 품질의 HDMI 케이블 구매 요령
앞서 언급된 사항을 지나치게 우려한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케이블 사용 용도를 바로 알고 있다면, 제법 쉽게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다. 가능한 최신 게임 콘솔과 함께 제공되는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모든 콘솔을 다룰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됐으며, 아무 케이블이나 사용할 때보다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낮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항상 게임 콘솔과 제공되는 케이블 사용을 택할 수만은 없다. 간혹 케이블을 잃어버렸거나 제품과 함께 제공된 케이블보다 더 긴 케이블이 필요할 수도 있다. 게다가 매우 먼 거리에서 사용하려면 액티브 케이블이 필요하다. 그리고, TV 뒤에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려면, 벽걸이용(in-wall)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직접 필요한 케이블을 구매해야 한다.

먼저 위에 언급된 속도 지수에 따라 검색 결과를 줄인다. 48 Gbps와 같은 속도를 유심히 살펴보고, ‘울트라 고속 HDMI’와 같은 공식 명칭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적합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커진다. 그러나 브래미 부사장은 수많은 제조사가 존재하므로 품질이 매우 낮은 케이블을 구분해내지 못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 때문에 브래미 부사장은 프리미엄 고속 HDMI 케이블과 울트라 고속 HDMI 케이블의 인증 라벨을 확인할 것을 추천한다. 인증 라벨은 QR 코드와 홀로그램이 있는 작은 배지 모양이다.

인증 라벨은 모조품 인증을 위해 제작됐기 때문에 iOS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HDMI 포럼의 등록 앱으로 인증 라벨을 스캔하면 된다. 단, 일반 스캐너는 홀로그램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제품 설명에 ‘인증됨’이라는 단어가 적혀 있으면서 카탈로그에 배지 그림이 있는 제품을 찾는다. 그리고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보면서 구매한다면, QR 코드를 스캔해 정품 여부를 확인한다. HDMI LA가 주기적으로 재고 감사를 하기 때문에 승인된 제품을 구매한다면, 문제없이 모든 프레임의 영상 재생을 지원한다고 확신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 Guide to HDMI Cables for Next-Gen Gaming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