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데이터, 새로운 방식으로 비즈니스 재구성한다
상태바
데이터, 새로운 방식으로 비즈니스 재구성한다
코로나19 때문에 많은 기업이 전면적으로 디지털화하고, 그 속도를 높이게 됐다. 2021년에 직면하게 될 문제는 온라인 서비스의 접근성을 이전보다 더 향상하는 것이다.
By JACKY WRIGHT, WIRED UK

2021년, 가장 성공적인 기업은 새로운 가상 공간이 우선시되는 세계를 위한 목적 지향적 디지털 전략을 채택하고 따르는 기업일 것이다. 갈수록 온라인 중심이 되는 세계에서 기업의 접근 방식의 핵심 원칙인 사회적 문제에 중점을 두게 될 것이다.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디지털 변화 전략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우리의 근무 방식과 고객과의 소통 참여 방식, 그리고 현재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상 공간이 우선시되는 세계에서 우리의 기업 운영 방식 등을 검토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실제 가상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에 반해 물리적 공간의 필요성을 평가할 방법과 관련된 질문이 제기될 것이다. 또, 우리는 미래의 노동 인력이 효율적으로 능력을 쌓고, 미래 세계에 대비하기 위한 능력을 다시 쌓도록 확인하는 방법도 다시 고려해야 한다.

조직은 모두에게 접근 권한을 제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디지털 격차를 줄여야 한다.

가속화된 혁신과 변화는 지난 한 해에 걸쳐 코로나19 때문에 발생한 수요를 맞춰 모든 업계에 걸쳐 비즈니스 운영을 재정의했다. 또한, 디지털에 더 많은 중점을 두도록 변화를 가져왔다. 예를 들어,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원격 보건 서비스로의 변화의 결과로 영국에서만 초기 진료 환자 93%가 가상 진료를 받았다. 원격 보건 서비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를 가져온 것 이외에도 예방 의학 홍보와 위급 상황 및 긴급 돌봄 의존도를 줄이면서 시골 지역과 시설이 열악한 지역의 보건 서비스 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지녔다. 원격 보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동등하게 광범위한 접근성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목적 지향적인 디지털 전략의 핵심이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모든 사업 모델과 기술 혁신은 정보를 언제나, 그리고 어디서나 얻는 것이 표준이 되는 보편적인 데이터 전략으로 수립될 것이다. 커넥티드 기기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확산 덕분에 여러 기관이 기존에는 유례없는 수준의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얻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운영 전반에 걸쳐 의사 결정을 내리고,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심화하면서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각국 정부는 기업과 시민을 위해 데이터 확산과 보안, 개인 정보 보호 정의 및 관리와 관련된 참여와 역할을 강화할 것이다. 갈수록 많은 시민이 자신의 데이터 관리 권한 강화를 요구하는 가운데, 데이터 수집 및 사용을 나타내는 투명성과 관련된 기업 정책이 훨씬 더 중요해질 것이다. 대표적인 예시로 각국 정부의 임상시험 결과 이해와 공유 행위와 보건 위기 상황을 맞이했을 때 솔루션 적용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전 세계를 공정하게 포함할 디지털 기반 구축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지역 기술 혁신은 가상 공간이 우선시되는 세계에서 경제 회복과 성장, 무역 능력을 촉진할 것이다. 지역 사회가 지역 단위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전 세계에 적용하도록 한다.

기술 발전과 혁신은 전송 메커니즘으로서의 상호 연결이 된 플랫폼과 소비 및 캡처 서비스로서의 에지 컴퓨팅과 기기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인공지능을 사용할 수 있는 연결된 고객 경험에 중점을 둘 것이다. 이는 시골 지역과 시설이 부족한 지역의 무선 네트워크 기술 제공에 달려있으며, 과거에 소외된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두를 위한 접근성에 중점을 둔 보조 기술은 고객 경험 전략의 핵심이 될 것이다.

인류가 계속 위기를 해결하면서 미래의 문제라는 관점에서 오늘날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도덕적 기준을 사회로 정의하는 방법이 2021년에 닥친 주된 의문점이 될 것이다. 노동 능력과 공급망 생태계의 심각한 파괴, 소비자 수요 증가 등 코로나19가 전 세계 농업에 미친 영향은 연결된 세계의 취약점을 부각시켰다.

2021년에는 정밀 농업 기술의 기술적 혁신과 새로운 사업 모델을 최대한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 과정에서 직면하게 될 문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 가능하면서 공평한 방법이다.

가상 공간이 우선시되는 미래와 헬스케어, 교육, 환경, 기반시설, 정책, 상업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다시 생각하면서 독창성과 민첩성을 활용해야 한다. 또, 미래의 도덕적 관점에서 예측할 수 있는 조직은 2021년 이후 성공을 거둘 최상의 위치에 설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is is how data could rebuild businesses like never befor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