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트위치 용어 이해하면 새로운 언어 배울 수 있다?
상태바
트위치 용어 이해하면 새로운 언어 배울 수 있다?
트위치에서 사용하는 여러 과장된 감정 표현을 이해한다면, 스스로 중국어를 학습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이 있다.
By JOHN ALEXANDER, WIRED US

단어: 시원하다. (凉爽)
감정: 최악이다.

필자는 언어를 공부하는 이와 의학 전공 학생 모두에게 인기있는 알고리즘 플래시카드 프로그램인 안키(Anki) 단어 카드를 검색 중이었으며, 위의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하루에 다섯 번 보았다. 아니, 열 번은 보았나? 첫 6개월간의 인지 학습에서 스스로를 실제보다 더 똑똑하다고 믿는 인지적 편향인 더닝크루거 효과와 같은 상황이 최고점에 도달한 뒤, 하락세가 이어지자 필자는 분노를 느꼈다. 언어 학습이 매우 어렵다! 필자는 자연스레 모범적인 외국어 학습자가 하는 행동을 하면서 트위치를 시청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많은 사용자, 아니 모든 사용자가 비꼬는 이모티콘부터 슬픈 개구리 이미지, 슬퍼하면서 실망감을 드러내는 개구리 이미지, 조롱하는 표정이 담긴 이미지 등을 사용해 감정을 과장해서 표현하는 것을 보았다.

말이 안 되는 소리처럼 들릴 수 있다. 그러나 트위치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상징과 그 철자를 안다면, 중국어의 한자나 일본어의 가타카나와 한자와 같이 복잡한 글자를 사용하는 언어까지 포함해 어떤 언어든 학습할 역량을 갖추게 된다. 현실 세계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양은 매우 많고, 트위치에서 사용하는 말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깊은 사고와 철학, 논리, 열정, 실제 인간의 해설 등을 복합적으로 모아두었다. 그러나 동시에 빠른 속도로 트위치 채팅 언어를 배우면서 스스로 실제 언어 학습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할 수 있다. 공교육을 받는 내내 믿은 것과는 달리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훌륭한 능력을 갖추었다. 인간의 두뇌는 기본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언어와 관련이 있으며, 아래와 같이 언어 학습을 시작한다.

브로카 영역의 마법
앞서 설명한 내용을 보면, 트위치 문화에서부터 시작한 이들은 순식간에 회색과 초록색, 그리고 투명한 얼굴이 결합한 것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모두 바로 눈 뒤에 있는 주름진 두뇌 영역 덕분이다. 브로카 영역이라고 알려진 두뇌의 영역은 압축된 사고를 언어로 옮기는 역할과 우리가 매일 보는 각종 상징과 단어, 글자를 이해할 수 있는 사고로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혹시, 흰색으로 S-T-O-P가 적힌 붉은색의 육각형 표지판을 보고 멈춘 적이 있는가? 바로 브로카 영역이 작동해, 글자를 이해하고 멈춘 것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상징과 단어, 중국어 글자, 과장된 감정 표현 혹은 기호 및 사인의 각종 무한한 형태와 변형을 보면서 두뇌에서 우리가 본 것을 생각으로 바꾼다. 물론, 우리가 본 상징과 단어, 글자, 기호 및 사인 등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생각을 지니고 있을 때 말이다. 본질적으로 모든 것의 핵심이 되는 요소이며, 우리가 본 대상이 의미하는 바를 찾는다. 당연히 과장된 감정 표현을 생각으로 바꾸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비꼬는 이모티콘은 풍자를 나타낸다. 또, 트위치 사용자라면, 조롱하는 표정이 담긴 이미지가 무언가 모호하게 속이는 것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반복과 맥락의 힘
그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끊임없는 반복과 트위치 채팅에서의 문맥에 따른 글자이다. 복사 후 붙이기가 주를 이루는 채팅에 약간의 분노부터 완전한 경멸까지 다양한 기분을 느끼겠지만, 한동안 트위치 채팅에 참여하다 보면, 트위치를 Xbox 360이라고 부르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반복은 지루하게 들릴 수 있다. (중학생 시절, 학교 시간표를 생각해보아라)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똑같은 것을 계속 보는 것이 핵심이다. 미국 교육부에 따르면, 진정으로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려는 학생에게 오랜 시간 지속해서 새로운 문맥에 등장하는 새로운 단어를 최대 17가지 보여줄 수 있다. 거의 노력을 하지 않고 과장된 감정 표현을 여러 가지 알고 있다면, 그 환경을 고려했을 때 외국어 단어도 쉽게 느껴질 수 있다. 효율적인 어휘 기억은 불가능한 일이 아니며, 일종의 비밀과 같은 요령이 필요하지도 않다. 이미 언어 학습 요령을 알고 학습하고 있다!

문맥 이야기를 해보자면, 필자는 (외부의 과장된 감정 표현을 사용자가 보여줄 수 있는 브라우저 플러그인인 BTTV를 설치하기 전부터 지극히 미국적인 고정관념을 나타내는 트위치의 감정 표현이 풍자적인 의미임을 거의 이해하지 못했다. 이를 어떻게 이해했을까? 채팅창에 이해할 수 있는 영어 단어로 가득했으며, 과장된 감정 표현이 방송 중계자의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으로 사용됐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상황을 매우 잘 이해할 수 있는, 문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칭하며, 언어 학습에 열성적인 학습자가 새로운 표현을 마주하기 이상적인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필자는 미국적인 고정관념을 나타내는 감정 표현의 의미를 재빨리 이해했으며, 이해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설명은 필요하지 않았다. 이를 특정 관점에서 보았을 때, 많은 언어 전문가가 학습자는 일상적으로 외국어를 이해하기 위해 문장 속 단어를 98%는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언어를 읽을 때, 똑같이 흥미로우면서도 반복과 이해가 모두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급별 읽기’가 답이 될 수 있다. 고등학교 시절, 영어 공부를 위해 사용한 단어장과는 완전히 다르게 등급별 읽기는 매우 제한적인 어휘로 작성된 이야기로 가득하다. 다시 말해, 이미 알고 있는 주변의 단어에서 주어진 막대한 양의 문맥으로 학습하기가 더 쉬워진다. 보편적이지 않은 단어는 주로 저자가 (학습자의 모국어로) 설명하고, 몇 차례 반복한다.

기본적인 실수와 중대한 실수, 말실수
민망함... 아니, 밍망함이라고 써야 하나? 아... 아니, 민만함인가? 정확한 철자가 어떻게 되나? ‘미국적인 고정관념’이 맞나? 아니, ‘고정간념’인가?

위와 같은 상황이 익숙하다면, 언어 학습에서 (종종 간과하지만) 다음으로 중요한 사항은 실수하는 것이다! 실수하면, 트위치에서 다른 사용자가 태그를 하고 실망스러움을 나타내겠지만, 종종 실제 진지한 상황에서 시험을 보고, 장학금을 받는 외국어 학습자의 실질적인 스트레스와 우려를 나타낸다. 약간의 스트레스가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는 새로운 정보를 떠올리는 우리의 능력을 어렵게 만든다. 결과적으로 학습자가 행복함을 느끼는 스트레스가 적은 상황에서는 실수를 웃어넘길 수 있으며,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핵심에 도달할 수 있다. 책상에 앉아 조용히 한 문장씩 표현을 다시 작성하는 것이 매우 학구적인 행동으로 들릴 수 있지만, 감정적인 참여가 없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과장된 감정 표현이나 포켓몬 이름과 같이 무언가를 수고로움 없이 떠올리던 때를 되돌아보아라. 그리고, 학습 시간을 위한 환경을 다시 조성해보아라. 게다가 실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학습 과정의 핵심 부분이지, 실패를 나타내지 않는다.

결론
언어 학습과 관련해, 여러 가지를 이야기할 수 있지만, 궁극적인 부분은 이미 너무 힘들게 공을 들이지 않아도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믿기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실이다. 트위치나 포켓몬과 함께 한 경험이 필자의 경험에 대응한다. 혹은 수동적으로 어떠한 단어나 이름을 알게 된 경험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응의 영향은 제한적이다. 실제 언어는 단순히 이름과 사진 매치하기, 글자의 기호 학습보다 훨씬 더 깊이가 있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새로운 언어 학습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 즉,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언어 학습을 위한 노력의 과정이 고통스러울 필요는 없다. 언어는 문법 표가 아니며, 우리의 주변에 그 증거가 널려있다. 우리의 언어 능력은 타고난 것이며, 우리에게 내재해 있다. 진정으로 ‘언어를 학습할 능력을 타고난 인간이 아니다’라는 말이 의심스럽다.

아, 그렇지. ‘凉爽’는 ‘시원하다’는 뜻이지. 마치 한여름의 시원한 날씨처럼 말이다. 이제 두 번 다시 잊을 일이 없겠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If You Can Learn Twitch-Speak, You Can Learn a Languag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