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젊은 여성 교육, 아무도 논의하지 않는 기후 변화 문제 해결책
상태바
젊은 여성 교육, 아무도 논의하지 않는 기후 변화 문제 해결책
전 세계 젊은 여성을 교육한다면, 온실가스 수백억t이 대기에 배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By VANESSA NAKATE, WIRED UK

‘기후 변화 해결책’을 이야기할 때, 마음속에 무엇이 떠오르는가? 아마도 풍력 발전소 혹은 태양광 발전소를 떠올릴 것이다. 혹은 고기가 없는 버거나 단기간 이익을 보기 어려운 획기적인 기술을 떠올릴 수도 있다. 과학적인 측면에서 탄소 배출량 감축이 시급한 상황에서 모두 중요하다. 모두 시장에서 잠재적인 수익을 위해 우리가 학습해야 하는 모델의 해결책에서 나온 기술이다.

실제로 막대한 잠재력을 지닌 기후 변화 해결책의 범위는 매우 넓다. 인간은 그동안 자연 복원을 논의했다. 그러나 여학생을 교육하는 것은 어떤가? 전반적인 교육으로 당장 많은 사람의 삶을 향상할 수 있으며, 기후를 안정화할 수도 있다. 가족계획과 함께 여학생 교육은 국제 환경 비영리단체 프로젝트 드로우다운(Project Drawdown)에 나열된 해결책 중, 5번째로 가장 큰 영향을 줄 해결책이다. 이는 전 세계 기온을 1.5C 정도 낮추고자 한다면, 적합할 것이다. 기후 변화 완화 프로젝트에 계산된 사항은 전반적인 교육을 위한 발걸음과 소득 수준이 낮거나 중간 수준인 국가의 가족계획 투자 등이며, 결과적으로 2050년경이면 배출량을 85.42기가톤가량 감축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이 10년간 배출한 탄소량과 맞먹는 수준이다.

세계적으로 교육을 기후 변화의 해결책으로 논의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프리카 대륙의 사하라 사막 이남 지역 국가의 학교에 진학하지 않는 6세~11세 여아 수가 무려 900만 명이다. 학교에 다닐 수 있는 아이는 경제적으로, 그리고 정치적으로 권리 신장을 한 여성으로 성장할 것이며, 출산을 위해 조혼을 강요받는 일도 없을 것이다. 출산율이 감소한다면, 더 건강하면서 안정적인 가정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미래의 배출량도 감소할 것이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출산율도 중요하지만, 미래의 기후를 위해 여학생 교육이 중요한 유일한 이유와는 거리가 멀다. 많은 여성이 지나치게 높은 비율로 기후 변화의 재앙의 영향을 받는다. 국제연합(UN)은 기후 변화 때문에 삶의 터전을 잃게 된 전 세계 인구의 80%가 여성이라고 추산한다. 기후 위기와 함께 여성은 종종 심각해진 구조적 성별 불평등의 영향을 받는다. 이는 여성의 삶을 지배하는 요소이다. 우간다 여성은 가장 먼저 가족을 돌보는 일을 하고, 가족의 식사와 식수 모으기, 기본적인 최저 생활을 위한 작물 재배, 그리고 기후 재난이 닥쳤을 때 자녀를 보호하는 일 등을 책임지게 될 확률이 가장 높다. 

남성은 극도로 심각한 기후 문제로 타격을 입을 때 여러 도시를 돌아다니며 근무할 수 있으며, 종종 작물 재배에 필요한 돈을 번다. 그리고, 기후 변화의 여파로 무너진 건물을 다시 짓는 데 기여할 접근성을 갖게 될 가능성이 더 높다. 이 모든 상황을 인지했을 때, 절망적이게도 기후 변화와 여성의 권리도 심각한 기후 위기의 문제 범위의 일부에 해당한다. 가뭄이 조혼, 그리고 심지어 여성 할례 증가의 원인이 된다는 증거가 이미 존재한다.

교육은 여성에게 각종 재앙에서 더 나은 회복력을 지니기 위해 필요한 수단을 제공한다. 그러나 재차 언급하자면, 부당함이 충돌하는 듯한 모습이 보이며, 이미 기후 변화의 심각한 타격을 받는 사하라 사막 이남의 여러 국가는 종종 여아를 학교에 보내지 않는 일이 발생하는 곳이기도 하다. 경제적 권리 신장, 소속 공동체 내 권리 신장, 그리고 심각한 날씨 대처 지식 모두 여성과 여아의 생존에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더 많은 여자아이에게 교육을 제공해, 기후 위기 문제를 대변하는 영역에서 세계를 이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향후 몇 년 뒤면 기후 관련 행동을 요구하는 젊은 세대가 급격히 등장할 것이다. 젊은 여성이 기후 관련 행동을 위한 움직임을 주도할 것이다. 그러나 이는 과거에도 비슷한 전례가 있다.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Christiana Figueres)와 아미나 모하메드(Amina Mohamed)를 비롯한 여러 여성 지도자가 지난 몇 년간 기후 변화 행동을 위한 야망을 보여왔다. 여성은 무엇이 위기에 처했는지 알고 있으며, 상황이 더 심각해질 때 여성의 권리가 가장 먼저 사라질 것을 알고 있다. 여권 신장을 이루어 지역 단위, 그리고 국가 단위에서 기후 문제를 이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코로나19 시대에 여성 리더십으로 인간이 각종 위기를 피하도록 한 것을 경험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인류는 여성 지도자를 배출한 국가가 환경 협약에 서명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필자는 운이 좋게도 우간다의 대다수 여성과 달리 완벽한 교육을 받았다. 필자는 대학에 다니며, 기후 변화를 주제로 한 논문을 작성했다. 이때, 필자는 인류가 직면한 충격적인 문제의 범위를 깨닫게 되었다. 필자는 가뭄과 홍수, 산사태, 그리고 모든 것을 잃게 되는 사람 등 우간다에서 발생하는 모든 기후 변화의 여파를 보기 시작했으며, 기후 변화에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인류에는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여자아이들이 교육을 받고, 기후 변화 문제를 대변할 기회를 얻어야 한다. 여학생을 교육한다면, 개인에게 더 밝은 미래를 줄 수 있다. 그리고, 인류는 여학생을 교육하면서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길을 얻게 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Educating young women is the climate fix no one is talking abou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