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에지 컴퓨팅, IoT의 가장 큰 문제 해결한다
상태바
에지 컴퓨팅, IoT의 가장 큰 문제 해결한다
낮은 지연성과 분산화된 서버가 기기의 능력을 강화하고, IoT 기기를 널리 확산한다.
By JODY MEDICH, WIRED UK

2021년에는 뛰어난 처리 과정을 선보이는 분산형 컴퓨팅이 진정한 강점을 보일 것이다. 이는 클라우드 내 중앙 서버가 아닌 우리가 의존하는 데이터 다수가 생성되는 네트워크의 ‘에지’에서 발생한다. 에지는 컴퓨팅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인터넷 전력에 연결될 갈수록 많은 사용자의 생활에도 커다란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다.

에지 컴퓨팅은 사물인터넷(IoT)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에지 컴퓨팅과 IoT 사이에서 스마트폰, 스마트워치부터 여러 기계와 기반 시설에 포함된 소형 컴퓨터 등 다양한 IoT 기기는 매우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생성한다. 관련 데이터를 기기로 다시 전송하는 클라우드 내 처리 과정은 반응을 지시한다. 그러나 데이터가 두 지점을 이동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인 지연성 때문에 시간이 중요한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데이터 처리 과정의 신뢰도가 저해된다. 대표적인 예시로 거의 순식간에 데이터를 감지하는 처리 과정과 반응을 거쳐야 하는 의료 기기에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언급할 수 있다. 클라우드에 의존한다면, 우주 공간과 심해, 인터넷 연결 환경이 매우 열악한 지구의 여러 영역 등 인터넷 연결 상태가 좋지 않거나 전혀 없는 위치에 IoT 기기를 구축하는 데 제한이 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2021년에는 에지 컴퓨팅을 활용해, 중앙 서버에서 지리적으로 중앙 서버가 모인 곳과 가까운 곳으로 데이터 처리 과정을 재할당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엔비디아와 인텔 등 기존 클라우드와 간혹 기기 자체의 강력한 중앙 서버와 먼 곳에서 상대적으로 첨단화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실행할 수 있는 기업이 개발한 특수 가속 칩셋 덕분에 가능한 일이다. 특수 가속 칩셋은 지연성을 0에 가깝게 줄일 것이다. 또한, 모델 양자화와 같은 기법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최적화를 개발하고 있다. 여기서 모델 양자화는 클라우드 기반 처리 과정 속도를 높이는 기법을 의미하며, 결과적으로 지연성을 더 낮출 수 있다. 이와 같은 기술 발전이 세계적으로 첨단화된 IoT 기기 확산에 도움을 줄 것이다.

에지 컴퓨팅은 데이터 통제 권한을 더 제한하도록 할 것이다. 연합 학습 기법은 알고리즘을 로컬 데이터 샘플을 보유한 다양한 서버나 에지 기기 전반에서 데이터 공유나 교환 과정 없이 훈련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의료 정보나 소유권 정보와 같은 민감 데이터를 기기 자체에서 안전하게 처리 및 보관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스마트폰 키보드에서 기기 내 안전한 민감 데이터 처리 및 보관 사례를 찾을 수 있다. 스마트폰 키보드는 제한된 보편적인 단어와 구문으로 이루어진 개인 라이브러리를 개인을 위해 사용자 기기에 생성한다. 그와 동시에 요약된 변경 사항만 처리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모델에서 클라우드로 전송한다. 이 과정에서 AI가 사용 사례를 학습하면서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동시에 보호한다.

에지 컴퓨팅이 연결성 의존도를 줄이기 때문에 더 많은 이가 AI 솔루션에 접근하도록 한다. 사하라 사막 이남의 최빈국과 일부 아시아 및 남미 지역 등 인터넷 연결 문제가 심각한 세계 여러 지역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일례로 에지 컴퓨팅은 이미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대륙의 여러 최빈국의 최저 생활 수준을 지닌 농부를 지원하는 데 활용된다. 카메룬 스타트업이 개발한 아그릭스 테크(Agrix Tech)와 같은 앱은 스마트폰 카메라와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농부가 농작물 재해와 병충해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농부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정보를 농장에서 즉시 얻는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인터넷 노드와 가까운 곳에 있다면, 앱은 익명 처리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전송해 중앙화된 알고리즘을 추가로 훈련한다. 클라우드의 지연성을 줄이는 차세대 저궤도 위성과 결합해, 아그릭스 테크와 같은 에지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은 인터넷 접근 상태가 열악했던 지역 주민의 온라인 생활에 혁신을 일으킨다.

2021년에는 에지 컴퓨팅이 의약학과 이동, 산업, 농업, 가정 등 여러 곳에 더 많은 급격한 발전을 가져다줄 것이다. 가능한 데이터 근원과 가까운 곳에서 지능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에지 컴퓨팅의 능력은 전 세계에 걸쳐 많은 인구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전하는 IoT를 만들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Edge computing is about to solve the IoT’s biggest problem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