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불안정한 가정용 와이파이 연결 문제 해결하기
상태바
불안정한 가정용 와이파이 연결 문제 해결하기
넷플릭스를 시청하면서 종종 영상이 끊기는 문제가 발생하는가? 스포티파이로 재생한 음악이 자주 끊기는가? 다른 사람도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다. 대다수 가정용 와이파이를 조절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 방법을 설명한다.
By ANDREW WILLIAMS, WIRED UK

가정용 인터넷 연결 실패 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분노가 최대로 폭발해, 트위터에서 비정상적인 욕설을 섞어가며 불평을 늘어놓고 낮은 임금을 받는 고객 지원 상담원에게 거센 항의를 하면서 40분간 거친 소리를 내는 오래된 밴드 음악을 듣는다.

그러나 실제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의 문제보다는 인터넷 범위와 신호 품질의 문제라면,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

1. 문제 원인 찾기
많은 사례에서 간단한 테스트로 인터넷 연결 실패 원인이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의 문제인지 혹은 범위와 신호 품질의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다. 이더넷 케이블로 데스크톱 컴퓨터를 라우터에 연결하고 speedtest.net과 같은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속도 테스트를 실행한다. 그래도 상태가 좋지 않거나 인터넷 연결이 없는가? 그렇다면, 이 기사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것보다 더 심각한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만약, 2012년 이후에 출시돼 이더넷 케이블이 없는 컴퓨터를 사용하는가? 그렇다면, 라우터 바로 옆에서 와이파이 기반 테스트를 하면 문제 원인이 범위와 관련된 것인지 와이파이 전체가 문제의 주된 원인인지 확인할 수 있다.

2. 라우터 이동하기
좌절은 우리 인지 능력의 특정 기초 수준을 무너뜨리고는 한다. 다시 말해, 당신이 바보라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와이파이 연결 문제가 있을 때, 라우터 위치를 옮긴 적이 있는가?

라우터의 안테나는 표준 구성에서 정돈되지 않은 방사성 패턴으로 따라 신호를 전송한다. 대부분 라우터를 플러그와 연결하는 벽 소켓에서 불과 몇 미터 이내의 거리에 둔다. 훌륭한 와이파이 연결 상태가 필요한 방 사이에 라우터를 두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그러나 여기서 문제점이 무엇일까? 여러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가 제공하는 라우터 중, 먼 거리까지 라우터를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케이블을 제공하지 않는다. 파이버 인터넷(fibre internet)에는 광케이블이 필요하다. 표준 광대역에는 일반 이더넷 케이블이 필요하다. 둘 중 어떤 것이든 온라인에서 고작 몇 파운드면 10m 길이의 케이블을 구매할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3. 라우터가 사용하는 채널 변경
채널을 바꾸는 것도 와이파이 연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할 만하다. 오늘날의 라우터 대부분이 2.4~5GHz의 주파수에서 와이파이를 전송하며, 이러한 스펙트럼 종류에서 특정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집 안에 두고 있는 다른 무선 장비가 2.4GHz 신호를 특히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유아용 모니터와 무선 스피커, 그리고 그 외 다양한 무선 가정용 기기가 신호를 방해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소기업이 제작한 무선 스피커 등 제대로 설계되지 않은 제품의 경고만 보고는 한다.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 거주하거나 근처 길거리 와이파이 핫스팟이 있는 곳에 거주한다면, 와이파이 신호 정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라우터가 많을수록 더 복잡하다는 의미이다.

채널을 바꾸기 위해 라우터 대시보드에 접속해야 한다. 라우터 케이스의 스티커에 작성된 IP 주소를 주소창에 입력해, 인터페이스 채널 부분을 살펴본다. 또, 관리자 로그인 상세 정보가 필요하다. 관리자 로그인 상세 정보를 모른다면, 보통 인터넷 서비스 공급 업체 라우터의 표준 로그인 상세 정보는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다.

최신 라우터는 신호 방해가 적은 채널로 변경하는 자동 모드를 지원한다. 그러나 2.4GHz 와이파이에 보통 기기 6대~11대를 연결하는 것을 권장한다.

4. 라우터 펌웨어 업데이트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고는 해도 라우터는 처음 설치한 후, 펌웨어를 업데이트한 적이 없을 수도 있다. 일부 최신 라우터는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지원한다. 반면, 특히 오래된 제품일수록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없다. 물론,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업데이트할 때, 라우터를 재시작해야 한다. 즉, 몇 분간은 인터넷에 연결하지 못하며, 중요한 점은 인터넷 연결이 오류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보안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중요한 이유이다. 그러나 라우터 제조사는 특정 사례에서 와이파이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버그를 수정하기도 한다. 소프트웨어 개선은 트래픽 관리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라우터가 사용자 기기의 신호 연결 요청 우선순위와 라우터의 권한에 속하는 기타 트래픽 조절을 판단해 모두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한다.

위에서 언급한 ‘라우터가 사용하는 채널 변경’ 섹션처럼 라우터 업데이트를 위해 대시보드에 접속한다. 혹은 라우터를 함께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사용한다.

5. 증폭기 사용하기
와이파이 증폭기는 가장 저렴하면서 간단하게 와이파이를 집 안에서 가장 먼 방으로 와이파이를 추가할 수 있는 제품 중 하나이다. 가장 인기가 많은 디자인은 전력 소켓에 연결하기만 하는 제품이다. 와이파이 증폭기는 눈에 띄지 않고, 가정의 엉킨 케이블을 추가할 필요가 없다. 과거, 와이어드가 제공한 최고의 와이파이 증폭기 가이드 기준, TP-링크(TP-Link) 300Mbps가 훌륭하면서도 저렴한 제품이다.

성능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주로 속도가 크게 저하되고 지연성이 증가하는 문제를 겪게 될 것이다. 증폭기는 짜증을 유발할 정도로 와이파이 연결이 되지 않는 곳을 위한 제품이지, PC나 게임 콘솔, 스마트 TV 등에 신호를 공급하기 위한 제품이 아니다. (신호 공급이 필요하다면, 아래 기술된 메쉬 네트워크를 사용해라.)

6. 파워라인 시도하기
파워라인 기술은 처음 등장했을 때, 8살짜리 아이가 오렌지 주스를 마시고 취한 것과 같이 말이 안 되는 이야기로 다가왔다. 파워라인이라는 작은 박스가 가정의 전선을 통해 가정용 인터넷을 전송한다. 주로 두 개가 팩으로 제공되며, 양 끝에 하나씩 표준 신호를 교환한다.

한쪽 끝을 이더넷 케이블로 라우터에 연결해 소켓에 플러그 연결을 한다. 나머지 다른 박스는 현재 라우터에서 신호가 충분히 강력하지 않은 기기에 연결한다.

대다수 저렴한 파워라인 키트는 양쪽 끝에 유선 이더넷 포트를 연결한다. 그러나 자체적으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세트도 구매할 수 있다. 라우터가 설치된 거실의 반대편에 이더넷 포트가 없는 기기로 가득한 가정이나 정원 사무실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파워라인 기술은 가정의 전선에 의존한다. 20세기, 찰스 디킨스가 살던 시대의 카우보이 전기 기술자가 조립한 것이라면 약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파워라인 설치는 와이파이 증폭기보다 수월하게 훨씬 훌륭한 성능을 자랑한다.

7. 메쉬 네트워크 사용하기
메쉬 네트워크는 와이파이 범위 문제를 해결할 최신의 해결책이자 현존하는 최고의 해결책이다. 서로 통신하는 두 개 이상의 노드로 구성되었으며, 간혹 여러 주파수 대역을 지닌다.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노드로 작동한다. 따라서 두 개의 노드 중 하나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혹은 두 개의 노드 중 하나가 플러그 연결이 되지 않더라도 모든 것이 중단되지 않는다. 

매우 훌륭한 메쉬 네트워크 형태의 키트로 에로 메쉬(Eero Mesh)와 넷기어 오르비(Netgear Orbi), BT 홀홈 와이파이(BT Whole Home Wi-Fi), 링크시스 벨롭(Linksys Velop) 등을 언급할 수 있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다. 3개의 노드 메쉬 시스템 가격이 300파운드(약 45만 원) 이상이다.

8. 서드파티 라우터 고려하기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가 공급하는 라우터는 지난 몇 년 전에 출시된 제품보다 성능이 훨씬 우수하다. 라우터는 한때 거의 성능 문제가 심각했다. 이제는 적어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성능을 구현한다. 특히, 파이버 광대역 계약으로 공급되는 성능이 나아졌다.

그러나 훌륭한 성능을 자랑하는 서드파티 라우터가 주로 더 훌륭한 성능을 자랑한다. 일반적으로 더 높은 사양의 무선 시스템을 제공한다. 라우터는 AC1500과 AC1900 등 최고의 전송 속도를 자랑한다고 광고한다.

와이파이 표준을 최대 AC 수준까지 지원하며, 지원되는 채널의 대역폭이 증가한다면 잠재적으로 1,900Mbps까지 속도를 추가한다는 의미이다.

에이수스의 RT-AX88U 등 오늘날의 최신 라우터는 와이파이 ax라고도 알려진 차세대 와이파이6을 지원한다. 지금까지 일부 스마트폰만 ax를 지원하지만, 이와 같은 고사양 라우터는 종종 더 강력한 안테나를 지니고 있다. 이는 가정에 더 강력하고 신뢰할 만한 와이파이 신호를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fix your terrible Wi-Fi signal at hom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