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활동 추적, 어떻게 중단시킬까?
상태바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활동 추적, 어떻게 중단시킬까?
페이스북의 감시 웹을 제한할 몇 가지 방법이 있다. 그러나 많지는 않다.
By MATT BURGESS, WIRED UK

인스타그램은 큰돈을 모을 수 있는 수단이다. 모기업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이 큰돈을 벌어들이는 법을 밝히지 않았지만, 보도에 따르면 2019년에만 기록한 광고 수익은 페이스북의 전체 연간 수익의 1/4 수준인 200억(22조 700억 원)이다. 다시 말해, 유튜브가 모기업 알파벳을 위해 벌어들이는 돈보다 더 많은 금액을 벌어들인다는 의미이다.

인스타그램의 경제적 성공의 중심 요소에 있는 것은 바로 두 가지이다. 광고와 스냅챗에서 가져온 스토리 기능이 인스타그램의 성공을 가득 채운다. 여기에 많은 것들이 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과 통합하면서 개인 정보를 사용해, 클릭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광고를 보여준다. 이러한 정보는 사용자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스마트폰, 사용자가 페이스북이 소유하지 않은 웹 공간에서의 활동 등으로 얻는다. 

우선, 인스타그램에서의 사용자 활동은 모두 추적된다. 사용자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온라인 서비스가 사용자의 행동 정보를 수집한다. 심지어 사용자 피드가 제공하는 게시글을 스크롤을 하는 것 자체도 사용자 행동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새벽 2시에 고등학교 시절 짝사랑 프로필을 스크롤하고, 이를 보느라 20분을 소비한 사실을 알고 있다. 

인스타그램이 수집하는 데이터는 광고뿐만이 아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로그인에 사용한 기기 등 사용자의 정보를 이용해, 의심스러운 로그인 시도를 감지한다. 스마트폰의 문제 보고는 코드에서 버그를 식별하고,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앱의 일부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2019년, 많은 사용자가 좋아했던 모든 공개 게시물을 보여주는 ‘팔로잉’ 탭을 삭제했다.

인스타그램 앱을 완전히 삭제하는 것 외에도 인스타그램이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지 못하도록 막을 방법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일부 데이터 수집과 온라인에 노출되는 광고의 유형 등을 어느 정도 제한할 수는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데이터 (일부) 삭제
인스타그램에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가? 앱 설정 페이지에 접속하고 보안 옵션을 눌러라. 여기서 인스타그램이 사용자와 관련해 수집하고 다운로드하는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다. ‘데이터 접근’을 택하면, 계정과 관련된 패스워드 변경과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등을 보게 된다. 그리고, 사용자의 인스타그램 앱 사용 관련 자세한 정보도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총 25가지 다른 범위에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한다.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의 스토리부터 해시태그에 이르기까지 각종 설문조사와의 상호 작용에서부터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해시태그, 개인의 프로필 정보 변경 등도 정보 수집 범위에 해당한다.

모든 데이터를 볼 수 있지만, 데이터로 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보안 메뉴 옵션에서 검색 이력을 삭제할 수 있지만, 지역적으로만 삭제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어떤 것을, 그리고 누구의 프로필을 검색했는지 알고 있다. 인스타그램 측은 “검색 이력은 일시적으로 제거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삭제하는 검색 이력은 사용자가 다시 검색한다면, 히스토리에 등장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휴대폰에서 이름과 연락처를 포함해 인스타그램으로 업로드한 연락처도 삭제할 수 있다. 연락처를 업로드하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사용자에게 친구 추천을 할 수 있다. 게다가 사용자의 사회 활동 관련 정보도 구축한다.

인스타그램 페이지는 어느 정도 사용자의 연락처 업로드 내역을 보여주며 삭제하도록 한다. 연락처를 삭제해도 스마트폰에 추가하는 새로운 연락처가 인스타그램에 계속 업로드된다. iOS나 안드로이드의 설정 메뉴에서 연락처 업로드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 데이터 다운로드 옵션에는 사진과 댓글, 프로필 정보 등이 포함됐다. 이는 보안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다.

위치
스마트폰에서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의 위치 수집 능력이 비활성화됐지만, 사용자가 게시글이나 스토리에 위치를 추가하면서 의도하지 않게 이를 활성화했을 수 있다.

이를 변경하거나 적어도 위치 정보 수집 권한 허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폰에서 설정에 접속해야 한다. 인스타그램 앱에서는 확인할 수 없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한다면, 설정으로 이동해 앱을 누르고 인스타그램을 찾는다. 여기서 위치, 마이크, 기기 저장소, 연락처 등에 접근 권한을 부여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접근 권한 설정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다. 또, 인스타그램에 항상 위치 정보를 제공할지, 아니면 앱을 사용하는 동안만 제공할지 혹은 완전히 위치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것인지 설정할 수 있다.

아이폰도 설정 과정이 위와 비슷하다. 휴대폰 설정에 접속해, 프라이버시에 접속한 다음 위치 서비스를 택하고 인스타그램을 찾는다. 여기서 위치 추적을 항상 허용할지, 앱을 사용할 때만 허용할지 아니면 완전히 거부할지 선택할 수 있다.

스토리의 광고 관리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이용해 (성공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면서 인스타그램의 공간을 광고로 채웠다. 엄밀히 말하자면, 사용자가 보는 것은 페이스북이 공급하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의 광고 서버이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인스타그램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이 사용자가 좋아할 것으로 추측하는 것을 기반으로 광고를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가 인스타그램(특정 브랜드 게시글 좋아요 누르기 등)에서 하는 활동을 기반으로 판단하며, 페이스북이 소유하지 않은 웹사이트와 서버에서의 활동까지 수집하고 노출할 광고를 결정한다. 페이스북의 픽셀은 사용자가 거의 매일 방문하는 웹사이트에 있으며, 방문 정보를 수집하는 아주 작은 코드 조각이다. 픽셀은 온라인에서 사용자 활동을 수집하고, 이를 식별자에 연결해 사용자에게 노출할 광고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페이스북의 더 큰 광고 기기에 데이터를 수집하는 한 가지 방법일 뿐이다. 페이스북 데이터 정책에는 “광고주와 앱 개발자, 게시자는 소셜 플러그인(좋아요 버튼 등), 페이스북 로그인, API 및 SDK 혹은 페이스북 픽셀 등 페이스북 비즈니스 툴을 통해 페이스북에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라고 명시됐다. 여기에는 사용자가 구매한 상품 정보와 방문한 웹사이트가 포함된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에서 이와 관련된 설정을 할 방법은 없을까? 제약 범위는 제한적이다. 인스타그램 앱 안의 설정 탭에서 광고 활동을 볼 수 있다. 여기서 게시글 댓글 작성, 좋아요 누르기 혹은 주로 본 콘텐츠 등 사용자가 참여한 광고를 볼 수 있다. 또한, 설정 탭 내의 인스타그램 플랫폼에서의 광고를 설명하는 인스타그램 앱 안팎의 링크도 볼 수 있다.

개인 광고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광고 옆에 표시된 점 세 개를 눌러서 해당 광고를 숨길 수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정책을 위반한 광고를 신고할 수 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제어하기 위해 페이스북에 접속해야 한다. 페이스북에서 선호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이는 페이스북은 물론이고 인스타그램에도 적용되는 설정 내용이다. 인스타그램 계정만 있는 사용자에게는 광고 선호도 설정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 내에서 직접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의 광고 선호도 페이지는 각종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공간이다. 페이스북이 생각하는 사용자의 관심사와 업로드한 사용자 정보, 광고 대상 선정 방법 등을 볼 수 있다. 표시되는 광고를 변경하려면 이 페이지에서 설정 작업을 하는 데 약간의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

여기서 일부 핵심 항목은 ‘사용자 정보’에서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직장과 직책, 관계 상태, 학력 등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광고를 보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비즈니스 섹션에서는 사용자 정보를 업로드한 기업이 광고를 노출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광고 설정’ 기능은 페이스북 제품이 다른 웹사이트와 서비스에서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광고를 보여주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위의 사항을 인스타그램에 적용하려면 계정에 접속할 것을 요청한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의 광고 선호도 설정 적용을 위해 인스타그램 계정을 페이스북 계정에 연결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인스타그램 삭제
인스타그램에 전체적으로 싫증을 느꼈다면, 앱을 삭제하면 된다. 그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앱 내부에서 계정을 삭제할 수 없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인스타그램 계정 로그인 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여기서는 계정을 삭제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계정과 프로필, 사진, 영상, 댓글, 좋아요, 팔로워 모두 영구 삭제된다”라고 설명한다. 혹은 계정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할 수도 있다. 컴퓨터로 인스타그램 로그인 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stop Instagram from tracking everything you do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