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아마존 사이드워크 작동 방식, 소비자가 알게 되면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상태바
아마존 사이드워크 작동 방식, 소비자가 알게 되면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편리함을 약속한다. 그러나 아마존의 사용자 개인 정보 추적 기록 때문에 구매 욕구가 생기지 않는다.
By DAVID NIELD, WIRED US

스마트홈 기기 중, 아마존 기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할 또 다른 제품이 있다. 다른 기기와 마찬가지로 사용자에게 이득이 될 수도 있지만, 개인 정보 보호에 영향을 주어 가정에서의 사용을 다시 고려하게 될 위험도 있다.

문제가 되는 제품은 아마존 사이드워크(Amazon Sidewalk)이다. 아마존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로 지낼 새로운 방식’이라며 아마존 사이드워크를 광고한다. 기기를 두기만 하면,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다른 아마존 기기를 이용해 일련의 미니 메쉬 네트워크를 생성한다. 즉, 라우터 외에 사용자의 기기가 추가로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며, 와이파이를 꺼둔 상태에서도 온라인 접속 상태를 유지한다.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블루투스와 사용하지 않는 각종 무선 스펙트럼 덕분에 스스로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링 카메라와 에코 스피커 등이 모든 기기와 연결할 수 있도록 중간 다리 역할(이를 ‘사이드워크 다리’라고 부른다)을 한다.

링 카메라가 집안 정원 끝에 있거나 메인 라우터와 연결되지 않는 곳에 있어도 사이드워크가 가까운 곳에 있는 것처럼 기기에 접근한다. 네트워크는 한 번에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없지만, 그러나 사이드워크와 연결된 스마트홈 기기는 많은 대역폭이 없어도 온라인 연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사이드워크를 이용한 네트워크의 연결 범위는 양호한 수준(설치 조건에 따라 최대 800m)까지이며, 아마존의 하드웨어를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이드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스마트홈에서 새로운 아마존 기기의 처리 속도를 높인다. 기존 하드웨어가 와이파이 연결 범위 중 일부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지금까지는 사이드워크가 매우 매력적인 제품으로 다가오지만, 아마존 사이드워크에서 논란이 되는 이웃집과 인터넷 대역폭을 공유하는 방식(공유한 인터넷 대역폭 일부는 다시 돌려받는다)과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더 넓은 범위의 기기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인터넷 연결 상태가 좋지 않다면, 링 카메라가 옆집의 인터넷에 연결해, 사용자에게 계속 경고한다. 두 집 모두 사이드워크를 설치했다고 추측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이웃집의 인터넷 연결 상태가 좋지 않다면, 이웃집의 스마트 기기가 일시적으로 사이드워크 사용자의 집에서 사용하는 라우터와 사용자가 생성한 사이드워크 네트워크에 일시적으로 연결한다. 아마존이 네트워크 연결을 얻는다면, 실내 공간 전체가 사이드워크 네트워크가 되어 가정에 설치된 모든 스마트 기기의 의존성과 안정성을 향상한다.

사이드워크 네트워크 범위 안에 있을 때마다 위치를 보고한다는 의미이다. 이때, 사용자의 위치뿐만 아니라 타일트래커가 부착된 곳의 위치도 보고하며, 연결된 사이드워크 네트워크 중 하나가 위치를 모두 보고할 수 있다. (강아지 위치 파악이나 와이파이 네트워크 연결이 끊긴 노트북 등에는 유용할 수도 있다.)

아마존은 사이드워크 네트워크의 대역폭 사용 범위가 최대 80Kbp, 즉 HD 영상을 재생할 때 사용하는 대역폭의 1/40 수준이다. 사이드워크 네트워크는 이 이상의 속도로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 게다가 아마존은 월 500MB 이상의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약속한다.  HD 데이터를 10분간 재생하는 속도와 비슷한 수준이다.

아마존은 블로그를 통해 사이드워크와 관련,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고객 개인 정보와 보안을 기본으로 한다. 사이드워크 네트워크는 3중 암호화를 사용해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공유가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사이드워크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에도 이와 똑같은 암호화 표준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아마존은 사이드워크와 관련된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문제를 설명하는 백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사용자의 와이파이 대역폭 중, 작은 범위라도 이웃집과 공유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낄 가능성을 막기 위한 행동으로 보인다. 시스템은 사이드워크의 전체 범위에서 고객과 연결된 데이터를 최소화한다. 아마존이나 이웃집이 사용자의 네트워크나 기기에서 일어나는 일을 감시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다.

백서는 아마존이 취한 조치는 다양한 암호화 알고리즘과 3단계 암호화 등 기기가 최대한 개인 정보 보호 능력과 보안을 갖추도록 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사용자의 네트워크를 감시하거나 갑자기 사용자의 스마트 온도계 접근 권한을 얻을 일이 없다. 이론적으로는 모든 것이 비밀리에 지속해서 발생한다.

즉, 아마존을 얼마나 신뢰하느냐에 달려있다는 뜻이다. 아마존은 사용자 정보를 최대한 많이 수집하고, 사용자의 링 카메라 정보를 법률 집행 기관과 공유한다. 또한, 사용자의 민감 데이터를 아마존이 충분히 강력하게 보호하지 않는다. 아마존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이드워크 데이터를 서드파티 개발자와 공유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이러한 데이터 공유 행위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는 많은 사용자가 알고 있다.

아마존 사이드워크를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면,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 기기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아마존 사이드워크가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또한, 사용자가 처음 아마존 기반 스마트홈을 설정하는 것도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만약, 이를 비활성화하고자 한다면, 스마트폰에서 알렉사 앱에 접속해야 한다. 그리고, ‘추가 > 설정 > 계정 설정 > 아마존 사이드워크’에 접속하면 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Amazon Sidewalk Works—and Why You May Want to Turn It Off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