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음모론은 새롭고 더 음습한 방법으로 퍼지기 시작한다
상태바
음모론은 새롭고 더 음습한 방법으로 퍼지기 시작한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음모론을 단속했다. 그러나 이 때문에 이러한 플랫폼들은 '알트테크(alt-tech)'로 옮겨갔으며, 이 플랫폼에서는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덜 중요한 분석 기능을 갖추고 있다.
By YASMIN GREEN, WIRED UK

온라인 음모론은 놀랍도록 설득력이 있으며 현실 세계에 중대한 위험을 제기한다. 디지털 극단주의, 사이버 공격 및 잘못된 정보에 대응하는 데 초점을 맞춘 구글의 부서인 직쏘(Jigsaw)에서 우리는 2020년에 70개 이상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는데, 이들은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고 있으며, 학교 총격은 정부의 음모이며, 백인들이 의도적으로 백인들이 아닌 사람들로 대체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믿음은 행동의 변화를 이끈다. 우리는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믿는 사람들이 얼굴을 가리고 사회적 거리를 무시하는 것을 발견했다. 2021년에는 백신 반대 운동가들이 인터넷을 사용하여 어떤 유행병 예방접종 프로그램 뒤에 숨겨진 사악한 동기에 대해 경고할 것이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이제 코로나 관련, 인종 차별 및 외국인 혐오 음모론에 대한 대응을 그들의 사이트에서 제거함으로써 시작했다. 이것은 의심하지 않는 사람들이 그들을 가로채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그러나 선전 자체가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2021년에는 이러한 아이디어들이 갭(Gab), 텔레그램(Telegram), 8쿤(8kun)과 같은 "알트테크(alt-tech)" 네트워크에서 다시 등장할 것이며, 이 플랫폼은 스스로를 "반 검열" (무중력), "자유 발언" (혐오 발언 환영)으로 홍보할 것이다. 소셜 미디어 시대가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온라인 콘텐츠가 다른 곳에서 입소문을 타게 될 것이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위험한 콘텐츠를 "알트테크" 세계로 옮기는 것은 두 가지 위험을 줄 것이다. 첫 번째는 이러한 주제에 접근할 수 없는 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것들을 찾도록 격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음모론의 유포자들은 온라인 마케팅에서 "궁금한 차이"로 알려진 "검열된" 비디오("당신이 보지 않기를 바라는 것")를 선정적으로 묘사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두 번째는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아이디어들을 좀 더 광범위한 플랫폼으로 이전하는 것이 주류 청중들로부터 그들이 직면할 수 있는 회의감을 제거하면서 그것들을 확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강경한 음모론자들과의 인터뷰는 합의의 목소리를 내고 심지어 그 음모에 대해 확대함으로써 일진일퇴를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2021년에는 소셜 미디어 회사가 조정자 역할을 제한적으로 수행한다는 사실에 안심할 수 있다. 그러나, 해를 끼칠 가능성이 가장 큰 기술은 주요 플랫폼에서 번성할 것이며, 미국의 큐에이논(QAnon)과 마찬가지로 주류 의식으로의 대체 경로를 찾을 가능성이 높다. 우리가 그들을 볼 수 없다고 해서, 그들이 계속해서 위협을 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Conspiracy theories are about to go viral in new, murkier ways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