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2021년 기술에 대한 심각한 예측
상태바
2021년 기술에 대한 심각한 예측
힘든 한 해가 지난 후, 2021년에 상황이 얼마나 더 나빠질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나은 방법이 있을까?
By MATT REYNOLDS, WIRED UK

아, 2020년. 지난 해는 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좋지 않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술 분야에서 재치 있고 불손한 모습을 쓰는 것이 현재 과제인 기자에게 2020년은 단지 밝혀지기를 기다리는 감춰진 즐거움의 금광은 아니다.

하지만 예외적인 상황이 예외적인 행동을 낳기 때문에, 세계의 기술자들이 아이러니함과 이기주의의 새로운 깊이를 채워야 하는 도전에 박차를 가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몇 달 동안 코로나19 대유행의 심각성을 경시해 온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11월에 자신의 집에서 편안하게 국제우주정거장으로 향하는 스페이스X(SpaceX)의 첫번째 우주인 임무를 보게 되었다.

같은 달에 넷플릭스는 프랑스에서 선형 TV 채널을 출시하면서 한때 정복하기 시작했던 것을 다시 개발하는 오래된 실리콘 밸리 전통에 참여했다. "무엇을 볼지 선택하는 대신, 그저 보기 시작하고 싶을 뿐"이라고 그 회사는 블로그 게시물을 썼다. 이 블로그는 움직이는 이미지를 필름에 담는다는 바로 그 개념을 발명한 것에 대해 스스로 축하하는 것으로 그치고 있다.

어쨌든, 이제 과거를 잊고 2021년에는 어떤 공포가 닥칠지 알아봐야 할 때이다. 상황이 더 나빠질 수 있을까?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1월

엘리자베스 홈즈(Elizabeth Holmes)는 테라노스(Theranos) 이후의 침묵을 깨고, 발현증상을 분석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멋진 상자를 개발했다는 소식을 전한다. 트럼프 행정부는 백악관을 떠나기 전 마지막 만세시위를 벌이면서 미국의 모든 스타벅스에 그것을 설치하라고 명령한다.


2월

오픈AI(OpenAI)의 팀은 마크 주커버그의 뇌를 인공지능 텍스트 생성 봇 GPT-4의 최신 버전으로 교체한 지 4년이 지났다고 밝히는데, 이것으로 주커버그의 새해 결심은 갑자기 일리가 있어 보인다.


3월

위워크(WeWork)의 전 CEO인 아담 뉴만(Adam Neumann)이 밀턴 케인즈(Milton Keynes)에서 집집마다 다니면서 정원 헛간을 팔려고 일하는 사람들을 설득해 네스프레소(Nespresso) 기계로 그것들을 이전 주인에게 임대하기 전에 그에게 맞추도록 했다는 보도가 슬슬 퍼지기 시작한다. 위쉬드(WeShed) 전도사들은 그들이 "위쉬드 공동체"라고 묘사하는 것 때문에 난방되지 않은 헛간에서 혼자 일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월 사용료의 가치가 있다고 맹세한다.


4월

TV 브리핑이 "그래서 2019년"이라고 불평한 지 1년 만에 도미닉 커밍스(Dominic Cummings)는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에 대한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 서브스텍(Substack)으로 전환하도록 재촉하고 있다. 스카이 뉴스(Sky News)에서는 뉴스레터의 출시를 알리고, 매트는 "그것을 위한 앱이 있다"며 기쁨의 눈물을 터뜨린다.


5월

몇 달 만에 처음으로 직장에 복귀하는 사무직 근로자들은 동료들과 작은 대화를 나누는 기술을 잊어버렸다는 것을 깨닫는다. 인터넷 연결이 잘 안 되거나 영국 전역에 있는 "침묵"의 사무실 주방에 의지할 수 있다는 핑계 없이, 아연실색한 침묵으로 가득 차 있다. 델로이떼(Deloitte)는 직원들이 더 이상 잠옷이 적절한 작업복이 아니라는 것을 끊임없이 상기해야 하는 동안 소규모 토크 워크샵을 운영하면서 거금을 벌고 있다.


6월

퀴비(Quibi)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SoftBank)는 1초 미만의 콘텐츠만을 전문으로 하는 초단축 비디오 플랫폼에 30억 파운드를 투자한다. 이 영화의 데뷔 시리즈는 "나무 신발과 남자(The Man With the Wooden Shoe)"로 불리며, 다락방에서 망원경으로 한 가족의 어두운 비밀을 발견한 후 옛 애인과 다시 연락하기 위한 수십 년 간의 탐구에 나선 한 덴마크 구두 수선공에 관한 6편의 반초짜리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존 햄(Jon Hamm)은 주연으로 에미상을 수상한다. 2주 후에 그 플랫폼은 붕괴된다.


7월

Google은 자동 완성 기능을 확장하여 사용자를 대신하여 전자 메일에 완전히 응답하고 보낼 수 있다. Gmail은 당신의 상사를 모욕하고, 당신의 어머니와 소원해진 관계를 다시 불러일으키고, 북대서양 전역의 전망과 함께 레이캬비크에 있는 원룸 아파트에 대한 부동산 중개인에게 문의서를 보낸다. 균형 잡힌 시각으로, 당신은 예전의 삶보다 이 새로운 Gmail을 사용하는 삶을 더 좋아하기로 결정한다.


8월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땀을 병에 담아 팔기 시작한다. 1밀리리터당 1,500파운드의 이 혼합물을 스페이스X의 CEO는 "머스크"라고 부른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와이어드 편집팀원이 유일한 고객이다.


9월

우주비행사들은 마침내 수년간 나사와 로스코스모스를 괴롭혀온 국제우주정거장의 공기 누출의 원인을 찾아냈다. 이번 유출은 2015년 영국 우주인 팀 피크(Tim Peak)가 밀수해 온 베이글을 잘라내다가 실수로 ISS의 껍질을 뚫으면서 촉발된 것이 분명하다. 포스트잇 노트를 이용해 이 격차를 좁히려는 피크의 잘못된 시도는 결국 수백만 달러의 비용이 들고 국제 과학 협업에 깊은 균열을 초래한다.


10월

단백질의 3D 구조를 예측하며 생물학에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를 해결한 지 1년 후, 딥마인드(DeepMind)는 과학의 남은 과제들 중 하나인 헤드폰 케이블이 저절로 풀기 힘들게 엉키는 이유를 모델링하는 데 실패했다고 발표한다. 연구원들은 일반적인 인공 지능을 해결하는 것과 같은 더 달성 가능한 목표들로 돌아간다.


11월

겨울이 다가옴에 따라, 넷플릭스는 어려운 보드 게임을 마스터하는 선천적인 재능을 가진 어린 고아에 관한 6부작 시리즈를 발표한다. 높은 희망에도 불구하고, 커넥트포 수수께끼(The Connect Four Condundrum)는 관객들 사이에서 열광을 불러일으키는데 실패했다. 넥플릭스의 임원들은 향후 5년 동안 보드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출시판을 검토할 때 긴장된 시선을 교환한다.


12월

불안한 국면 속에서 12월은 큰 세계적 사건 없이 지나간다. 사람들은 거의 끊임없는 공황 상태에 있는 것에 너무 익숙해서 모든 사람들은 이 새로운 침착한 상태에 대해 심각하게 괴상해 한다. 2022년 1월 1일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게 되고 실제 공황상태가 예정대로 재개될 수 있다는 것이 명백해지면, 광범위한 안도감이 생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원문기사>
Here are some (entirely serious) predictions about tech in 2021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