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자각몽을 꾸기 위해 증명되지 않은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
상태바
자각몽을 꾸기 위해 증명되지 않은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
대유행 중 자각몽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으며 수많은 기술 솔루션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의문점은 여전히 남아 있다.
By DAISY SCHOFIELD, WIRED UK

"때때로, 나는 창문에서 뛰어내려 도시를 날아다니거나, 고래를 타고 서핑을 하거나, 비스킷을 먹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내가 먹어본 것 중 최고의 초콜릿 비스킷이 될 것이다."라고 브리스톨의 42세 그래픽 아티스트인 댄 라이트(Dan Wright)는 말한다. 라이트는 그의 자각몽 속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설명하고 있는데, 꿈을 꾸는 사람이 그들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어느 정도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는 현상이다.

"나이가 들고 아빠가 되면서, 저는 스노우보드를 타거나 6주간의 휴가를 떠나는 것과 같이 제가 항상 하고 싶었던 일들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라고 라이트는 자신의 꿈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기로 결심한 것에 대해 말한다. "자면서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할 수 있다.“

봉쇄의 지루함에 대처하기 위해 라이트는 작년에 온라인 자각몽 강좌에 등록하면서 자신의 꿈을 더 자주 실험해 왔다. 그리고 확실히 그는 이런 종류의 도피를 추구하는 유일한 사람이 아니었다. '자각몽(lucid dreaming)'은 첫 번째 봉쇄를 통해 온라인 검색에서 상당한 증가를 보였고, 코로나 19에 의해 촉발된 이상한 꿈의 전염병과 일치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약 55%의 사람들이 일생 동안 한 번 이상의 자각몽을 경험한다. 하지만 약 23%의 사람들만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규칙적인 자각몽을 꾼다. 대부분의 경험이 많은 자각몽가들이 말하듯이, 우리의 꿈을 통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시간, 연습 그리고 헌신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수십 년 동안 기술 회사들은 수면자가 렘 수면(REM,rapid eye movement) 단계에 진입할 때 시각 또는 촉각 자극을 생성하는 장치를 사용하여 빠른 해결책을 제공하려고 노력해 왔다.

예를 들어, 레미 기계(Remee machine)의 빨간색 점멸등은 꿈에서 소방차의 점멸등이 될 수 있고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깨우쳐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다른 장치들은 잠자는 사람을 깨우고 그들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 뇌의 특정 부분을 자극하기 위해 가벼운 전류로 뇌를 '재빠르게 움직인다.' 하지만 일부 수면 전문가들은 이러한 장치들이 약속을 보장하지 않으며, 사람들은 그것들을 실험함으로써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해를 끼칠 위험이 있다고 경고한다.

이 장치들의 출현은 과학자들이 렘 수면 기간 동안 참가자들의 얼굴에 비치는 빛이 자각몽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관찰했던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것은 자각몽을 유도하기 위한 최초의 상업화된 장치인 노바 드리머(Nova Dreamer)의 개발로 이어졌다.

노바 드리머는 더 이상 시장에 출시되지 않지만, 그 이후 자각몽을 유도할 것을 약속하는 유사한 기술을 배치한 장치들이 쏟아져 나왔다. 뇌를 의식하게 하기 위해 수면 마스크 안에 맞춤형 조명 패턴을 제공하는 마스크인 리미(Remee)는 킥스타터 캠페인(Kickstarter campaign)에서 572,891달러(426,480파운드)를 모금한 후 2012년에 출시되었다. 그것은 가장 많은 관심을 끌었던 장치들 중 하나이며, 이 제품은 온라인 검색에서 현저한 증가를 보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리미는 사용자들이 "더 나은 꿈을 꾸도록" 허용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이 장치는 "쓸모가 없다.", "매우 불편하다."고 묘사하는 수많은 부정적인 리뷰들을 끌어 모았고, 이 장치가 잠을 깨게 한다는 수많은 불만과 일부 사람들은 수면 마비에 대해 불평했다.

틱톡의 스타 네이트 터너(Nate Turner)는 85만2000명의 팔로워들에게 자각몽의 기술을 가르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2020년 초에 레미의 후기를 유튜브에 올렸다. "이 제품은 자각몽을 꾸는 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효과가 있다."라고 그는 비디오에서 말한다. 하지만 9개월 후에 그는 그 제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바꾼 것을 인정하면서, 그것이 경험이 없는 자각몽자들에게 효과가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대중적인 화제로 돈을 벌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라고 그는 말한다.

또한 라이트는 처음 자각몽을 꾸기 위해 시도했을 때 REM 드리머 프로(REM Dreamer Pro)라고 불리는 유사한 장치를 사용했는데 그 이후, 레미와 같은 장치들에 대해 회의적이다. 그는 한 달 동안 잠을 설치는 것 외에 어떤 결과도 만들어내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특히 나의 뇌가 정말 고집이 세서, 자각몽을 꿔야겠다고 깨달았다."라고 라이트는 말한다. "지름길이나 마법같은 방법은 없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뛰어난 자각몽 전문가이자 한 명의 바이러스학자인 다니엘 러브(Daniel Love)는 시중에 나와 있는 거의 모든 장치를 시험해 보았다고 주장한다. 그는 장치들이 90년대에 처음 등장한 이후로 기본적인 기술은 변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들의 이면에 있는 과학은 매우 원시적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러브는 레미와 같은 장치가 자각몽에 관한 사람들의 무지를 잡아먹는다고 걱정한다. "이러한 장치는 많은 비용이 들지만 이 기술은 당신이 파운드샵에서 살 수 있는 것과 맞먹는다."

"이것은 마치 알람시계를 이마에 고정시키는 것과 같다. 여러분의 수면을 방해한다는 말이다. 수면은 건강에 절대적으로 중요하지만, 이러한 장치의 생산자들은 이것을 존중하거나 인정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또한 러브는 "이것은 의식이 없는 동안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리튬 배터리를 착용하는 것처럼 위험해 권하고 싶지 않다. 불을 지필 수 있는 욕심, 과장, 순진함의 혼합이 어떤 불쾌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단지 시간 문제일 뿐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이러한 장치들이 제기하는 신체적 위험성을 강조한다.

러브는 단순히 구매자들을 잘못 이끄는 것 이상으로 리미와 같은 장치에 대한 나쁜 경험이 사람들이 꿈을 꾸는 것을 완전히 방해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것으로 자각몽의 효과인 중독 치료, PTSD, 악몽 장애, 기억력 증진 등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러브와 터너 둘 다 자각몽을 가르치는 것이 그 과정의 필수적이고 보람 있는 부분이라고 주장한다. "당신이 뇌를 훈련시키고, 실제로 기술을 쌓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하는 것이 더 낫다. 스테로이드제를 한 묶음을 복용하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역기를 드는 것이 더 나은 것처럼 말이다."라고 터너는 말한다.

그러나 리미와 유사한 제품들이 만들어 낸 엄청난 관심으로 미루어 볼 때 빠른 개발에 대한 수요는 곧 사라지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 일부 자각몽가들은 의식적인 꿈을 증가시킨다고 주장하는 보충제에 의존하기도 했지만, 이것들은 과학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고 부작용의 위험을 수반한다.

MIT의 연구원인 아담 하르 호로위츠(Adam Haar Horowitz)는 완전히 다른 수면 단계를 목표로 한다. 그는 감지하기 어려운 렘수면 상태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시판 중인 장치들이 "수면의 여러 단계에 걸쳐 발생할" 잠재성과 그 이점을 간과하고 있다고 말한다.

호로위츠는 최면 상태를 추적함으로써 꿈을 바꿀 수 있는 수면 추적 연구 장치인 '도미오(Dormio)'를 만든 사람이다. "도미오와 함께, 나는 간과되고 있는 이 상태를 포함시키고 싶었다." 그는 이 반유동적인 꿈 상태, 즉 '최저의 마이크로 드림'을 유도하는 것이 기억력 강화와 창조적인 영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비록 최면술이 완전히 다른 상태이긴 하지만 러브는 완강하다. "자각과 달리, 최면 환각은 수동적이고, 자각몽의 비판적 사고 방식의 쌍방향 VR이 아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호로위츠는 최면술적 미시적 꿈을 "스스로 만드는 영화를 보는 것"에 비유하면서 비판적이고 성찰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면서 동의하지 않는다.

러브는 최면술이 렘수면 단계에서 일어나지 않으며 의학적인 의미에서 꿈을 꾸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요리에서 나는 짧은 향기가 3가지의 코스 요리를 만들고 먹는것에 맞먹는다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라고 러브는 말한다. "관련이 있지만, 전혀 같은 것이 아니다."

자각몽 유도 방법을 전문으로 하는 에섹스 대학의 박사 과정 학생인 아킬레스 파블루(Achilleas Pavlou)는 다음과 같이 동의한다. "자각몽이 렘수면 밖에서 일어날 수 있다는 징후는 거의 없다." 그리고 최면기 의식은 "렘 꿈의 전체 HD"와 일치하지 않는다.

다른 장치들은 렘 수면의 보다 정확한 표적을 위해 물리적이고 촉각적인 자극과 뇌 스캐닝을 결합하려고 시도한다. 제트맥스(ZMAX) 헤드밴드는 뇌파의 뇌파 판독에 레미 스타일의 자극을 결합했으며, 파블루의 미발표 연구에 따르면, 그것은 자각몽을 유도하는데 55%의 성공률을 가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장치라고 한다.

"시중에 그런 것은 없다."라고 파블루가 말한다. 리미는 타이머가 있는 LED일 뿐 감지 기능이 없는 반면, 제트맥스는 렘수면을 목표로 하는 뇌 활동을 캡처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그러나 제트맥스의 목표 시장은 연구 대상이며, 개별 소비자가 사용할 경우 성공률이 감소한다. 연구 환경이 아닌 환경에서 사용될 경우, "이전 연구들은 15-20%의 성공률을 보였다."라고 파블루는 말한다.

러브는 시중에 나와 있는 다른 제품들보다 제트맥스에 대한 더 호의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제트맥스와 같은 장치는 비현실적인 주장을 하거나 거짓 약속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수면과 꿈의 과학을 탐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라고 그는 말한다. 파블루는 꿈의 자각을 약속하는 어떤 사업도 믿을 만한 것이 아니라는 러브에 동의한다.

그러나 신뢰할 수 있는 상용 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수 있다. 수면과학의 발전은 지난 10년 동안 기계 학습, 뇌 컴퓨터 인터페이스, 그리고 연구 참가자들의 잠자는 동안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술의 발전 덕분에 빠르게 발전했다. "약 5년, 최대 10년 동안, 우리는 자각몽을 유도하는 거의 100%의 성공률을 가진 장치를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파블루는 말한다.

그때까지,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수면 상태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에 대해 계속해서 경고할 것이다. "수면, 꿈, 그리고 의식은 여전히 존재의 깊은 미스터리이고, 인류는 그것을 정복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라고 러브는 결론짓는다. "그렇지 않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중의 과학적인 무지를 빠른 이익으로 바꾸려고 시도하고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Lucid dreamers are using unproven tech to hack their sleep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