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스페이스X의 위성은 천문학자들에게 큰 골칫거리이다
상태바
스페이스X의 위성은 천문학자들에게 큰 골칫거리이다
스페이스X(SpaceX)와 블루오리진(Blue Origin)은 전 세계에 인터넷을 제공하기 위해 메가 별자리를 출시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우주 과학에 지장을 줄 수 있다.
By LUCIE GREEN WIRED UK

인공위성은 일기예보에서 기후변화 연구, 그리고 의사소통에 이르기까지 현대 생활에 매우 중요하다. 이제 우리는 여러 개의 위성이 글로벌 인터넷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역할을 하는 "메가별자리(megaconstellations)"의 도래를 보고 있다.

스페이스X(SpaceX)라는 한 회사는 결국 12,000개의 위성으로 구성될 메가 별자리를 설립하는 첫 번째 중요한 단계를 밟았다. 2019년 11월, 글로벌 광대역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스타링크(Starlink) 위성을 60개 묶음으로 발사하기 시작했다. 만약 값이 정확하다면, 특히 현재 인터넷 접속이 없는 2조 5억 명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약 800개의 인공위성만이 발사되었고 군만이 이 인공위성을 사용하기 위해 서명한 것처럼 보이지만, 2021년에 스페이스X는 거의 전 세계에 걸쳐 제공할 수 있는 충분한 인공위성과 충분한 지상 기반 인프라를 갖출 계획이다.

이것으로 세계 어디에 있든, 도시든, 시골이든 간에, 그들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스타링크 인공위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550km 궤도에서 작동한다는 사실 덕분에 최대 초당 기가비트(gigabit)의 대기 시간을 25~35밀리초까지 단축할 수 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스페이스X가 인도한 길을 다른 회사들이 따르려고 한다. 제프 베조스(Jeff Bezos)가 설립한 블루 오리진(Blue Origin)은 카이퍼(Kuiper)라고 불리는 3,000개 이상의 위성으로 이루어진 자체 메가 별자리를 계획하고 있다. 이 위성들이 지구 상공 590km에서 630km 사이에 궤도를 그리며, 지구상에 접근이 불가능한 위성에도 광대역 통신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환영받지 않는 영향을 준다. 위성의 태양 전지판은 햇빛을 반사하여, 그것들이 하늘을 가로질러 빠르게 움직이는 빛의 반점으로 보이게 한다. 사실, 우리 중 많은 사람은 이미 발사 직후 우주에서 긴 "열차"만큼 하늘을 가로지르는 스타링크 위성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이미 위성에 의해 "사진이 폭파"되어 분석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는 천문학자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

스페이스X는 이 문제에 관여해 왔고, 인공위성이 육안으로는 훨씬 더 잘 볼 수 있도록 햇빛 가리개를 추가하고 방향을 바꾸면서 위성의 가시적인 충격을 줄이기 위한 조처를 해 왔다.

블루 오리진이 어떤 완화 조처를 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거대 별자리들은 지구상에 있는 사람들, 특히 현재 연결이 잘 안 되어 온라인 세계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큰 혜택을 가져다줄 것이지만, 2021년에는 우리가 보는 시각과 하늘에 있는 다른 별들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SpaceX's satellites are a huge headache for astronomers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