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암호화 토큰, 증강현실과 실제 세계 사이의 간격 좁힐 전망
상태바
암호화 토큰, 증강현실과 실제 세계 사이의 간격 좁힐 전망
암호화 기반 수집품은 블록체인부터 예술품, 패션, 비디오 게임 등 여러 부문의 이익을 가져다주어 온라인 경제에 큰 변화를 줄 것이다.
By JOHN EGAN, WIRED UK

봉쇄조치 때문에 온라인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이 증가했다. 영국에서는 방송 통신 규제기관 오프콤(Ofcom)의 연간 온라인 국가 보고서에서 2020년 4월, 영국 성인의 1일 온라인 사용 시간은 평균 4시간인 것으로 확인됐다. 2019년 9월, 3시간 30분에서 증가했다. 온라인 사용 시간 증가와 함께 디지털 콘텐츠 혁신 업체에 기회가 생겨났다. 그리고, 2021년에는 콘텐츠를 활용해 새로운 방식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바타 스킨과 같은 디지털 자산 판매는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다른 이들이 디지털 자산을 따라 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2021년에는 새로운 형태의 탈중앙화 자산인 대체 불가능 토큰(NFT)이 등장할 것이다. NFT는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와 크립토복셀(Cryptovoxels), 솜니엄 스페이스(Somnium Space) 등 탈중앙화 게임 플랫폼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다.

경제적으로 ‘대체 불가능’이라는 표현이 의미하는 바는 예술 작품 원본이나 식당 음식 메뉴와 같은 고유한 항목이다. 대체 가능한 항목은 금이나 콩 통조림과 같이 특정 상품과 상호 교환이 가능하다. NFT는 2017년,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발행돼 보증할 수 있는 단일 디지털 자산을 생성하도록 하는 기술 프로토콜의 제품이다. 각각의 NFT는 다른 식별 정보에 의존해 모든 토큰을 대체할 수 없으며, 소유자에게 모두 독특한 토큰이 된다.

NFT는 2017년 6월, 사용자가 1만 가지의 고유한 캐릭터를 구매할 수 있는 크립토펑크(CryptoPunks)의 출시와 함께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레어 아트의 길을 만들어가면서 성장해왔다. 2017년 10월, DADA.Art가 최초의 레어 디지털 아트 시장을 출시했다. 2018년,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와 같은 이더리움 기반 게임의 고양이 일러스트레이션이 최대 16만 달러(약 1억 7,370만 원)에 판매됐다. 이제 시장이 확장하면서 사용자가 행사 티켓과 같은 복합 자산을 향해 움직이고 있다. 심지어 예술 작품이나 수집 가치가 있는 물품 공동 구매 등 물리적 자산 기록을 향한 움직임도 보인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대부분 게임 무기 등 가상 사용을 위한 가상 신원이지만, 실제 NFT의 기회는 가상 세계와 아날로그 세계가 만나는 곳에 존재한다. 2021년에는 차세대 AR 글래스웨어를 포함한 각종 혼합 현실 하드웨어 및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될 것이다. 필터와 예술, 게임 자산부터 실제 세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상 애완동물, 그리고 금융 증권 및 (핏빗 데이터 접근 권한 판매와 같은) 소유 데이터 스트림까지 혼합현실 NFT는 우리 경험의 중심이 될 것이다.

NFT 크리에이터가 주된 방식으로 성공을 거두도록 할 것이다. 암호화 자산 수집 시장 감시 웹사이트 nonfungible.com에 따르면, 2020년 7월, 전체 NFT 판매 금액이 1억 달러를 돌파했다. 2021년에는 주류로 들어오는 NFT가 많아지면서 판매 금액도 증가할 것이다. 여러 주요 브랜드가 이미 NFT 제작과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나이키는 NFT를 이용해, 실제 세계의 신발과 관련이 있는 디지털 신발을 제작했다. 포뮬러1은 레이싱과 수집할 수 있는 트레이딩 게임을 개발했다. 루이비통은 NFT를 이용해 제품의 출처를 추적한다. 또, 삼성은 NFT 기반 암호화 지갑을 제작했다.

2021년에는 서로 아바타로 소통하는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Metaverse)가 NFT를 기반으로 한 강력한 경제 체계를 시작할 것이다. 또한, NFT와 함께 많은 사람이 부유해질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Crypto tokens will bridge the gap between AR and realit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