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귀여움의 힘: 얼마나 귀엽고 앙증맞은 것들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상태바
귀여움의 힘: 얼마나 귀엽고 앙증맞은 것들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사랑스러운 강아지와 아기 볼은 단지 우리를 기분 좋게 하는 것이 아니라 놀라운 방법으로 우리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By KRISTIN WONG, WIRED US

올해는 결코 귀엽지 않았다. 때때로 낙관적이었지만, 대부분 예측할 수 없고, 떠들썩하고, 고통스러웠다. 귀여움과는 거리가 멀었다.

"나는 카와이(Kawaii) 즉 귀여운 감정이 우리가 때때로 잊고 있는 인간 관계를 상기시켜준다고 생각한다." 오사카 대학의 인지심리학 연구소장인 히로시 니토노(Hiroshi Nittono)가 말한다.

니토노는 카와이 연구원이다. 즉, 그는 일본의 귀여움 개념과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연구한다. 그의 연구는 강아지나 새끼 고양이의 사진과 같은 귀여운 이미지를 보는 것이 세밀한 부분에 집중하고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주의력을 향상시키고, 작업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귀여운 것들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라고 니토노의 독자적인 2012년 연구를 보고했다.

서양 문화에서 카와이를 귀여운 것의 동의어로 생각하게 되었다. 카와이 미학이 수십 년 동안 자체적인 대중 문화 현상이었던 일본에서, 그 단어는 조금 더 복잡하다. 니토는는 일본어로 카와이라는 단어는 원래 사물에 대한 감정을 표현한 형용사였다고 말한다. "일본어로 우리는 '카와이를 느끼다'라고 말할 수 있다."라고 그는 덧붙인다. 시각적으로, 카와이는 연구원들이 말하는 아기의 특징(큰 머리, 둥근 얼굴, 큰 눈)와 관련이 있지만, 카와이는 다른 감각도 포함한다. 유니버설 액세스 저널(Universal Access)에 게재된 논문에서, 연구원들은 사람들이 특정한 소리를 귀엽다고 분류했는데, 그 소리들은 아기 새의 지저귀는 소리처럼 높은 음을 내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했다. 또한, 카와이는 우리가 전통적으로 귀엽다고 묘사했던 것은 아니다. 못생겼거나 이상하게 생긴 것들은 또한 기모 카와이(kimo-kawaii) 또는 "몹시 귀여운"이라고 불리는 개념인 카와이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카와이는 그 감정을 촉발시키는 무언가가 있는 곳에서 경험하는 "귀여운 감정"이라고 니토노는 말한다. 카와이는 당신에게 아기의 볼을 꼬집거나 강아지를 껴안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그는 또한 카와이는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준다고 한다. 예를 들어, 그것은 진정되고 치유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더욱 부드럽고 유연하게 요청을 처리할 수 있다.

카와이는 당신이 이 귀여운 것을 물리적으로 끌어안고 싶어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그것을 보호해야 한다는 본능적인 욕구도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이러한 보호적인 느낌은 카와이가 우리를 더 주의깊게 하고 일에 집중하게 하는 이유일 것이다. 2009년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귀여운 이미지를 보여주었을 때 세심한 작업(전자 보드 게임, 오퍼레이션(Operation))을 더 잘 수행했다. 그의 연구에서, 니토노와 그의 동료들은 유사한 발견을 했다. "아기 동물들의 귀여운 이미지를 보는 것은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상냥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려는 동기를 이끌어낸다."라고 그는 설명한다. "이 생각은 약하고 방어력이 없지만 귀여운 실체가 보는 사람에게 관심을 주는 행동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귀여운 것들은 우리를 보호한다고 느끼게 하고, 우리가 보호받을 때, 우리는 자연적스럽게 더 집중하게 되고, 현재적이고, 세심해질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니토노의 연구는 귀여움이 긍정적인 자극에 대한 충동인 접근 동기부여를 촉발시킬지도 모른다는 가설을 세웠다. 접근 동기 부여를 통해 운전, 업무 수행, 운영 게임 등 주의를 요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에 더 잘 집중할 수 있다.

엔지니어, 광고주 및 개발자들은 카와이를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과 소비자 행동을 조작함으로써 이 현상을 이용했다. 연구원들은 이것을 귀여운 공학이라고 부른다. 싱가포르 난양공대의 수석 강사인 오웬 노엘 뉴턴 페르난도(Noel Newton Fernando)는 "이것은 긍정적인 감정과 감정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참여시키고, 형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때때로 귀여운 공학은 미묘하지만, 꽤 명백하다. 예를 들어, 공학자들은 로봇 분야에서 카와이를 사용한다. 로봇이 귀여울수록, 사람들이 더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수년 동안 애플은 아이맥(iMac)을 미묘하게 사랑스럽게 디자인했다. 페르난도는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컴퓨터 관련 기기를 구매하도록 설득하여 더 많은 장치를 판매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귀여운 필터링"을 소비자들이 카와이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게 해주는 귀여운 엔지니어링의 한 요소로서 아이맥 사용자들이 제품의 색깔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언급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는 자신만의 카와이 경험을 만들 수 있다. "귀여운 필터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귀여운 출력을 조절하기 위해 색상, 크기, 동작, 향기, 취향 등 귀여운 매개 변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귀여운 엔지니어링의 다른 구성 요소들은 시리가 농담을 할 때처럼 귀여운 상호작용 시스템과 카와이의 느낌과 관련이 있는 놀라움의 요소들을 포함한다. 페르난도는 게임 디자이너들이 이 요소를 사용하여 "사용자들에게 보상을 해주고 경험에 대한 연결감을 발전시키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최고의 순간을 선사한다"고 한다. 디자이너들은 카와이의 미학을 이용하여 헤드폰을 팔고, 가정 도우미를 더 친근하게 들리도록 하며, 매력적인 비디오 게임을 만들어낸다. 유선방송 작가 세실리아 다나스타시오(Cecilia D'Anastasio)는 동물의 숲(Animal Crossing)은 "무한한 카와이 자본주의의 순환"이라고 말했다.

구글은 오랫동안 카와이의 힘을 이용해왔다. 무인 자동차의 시제품을 출시했을 때, 그것은 부인할 수 없이 사랑스러웠다. 메간 가버(Megan Garber)가 아틀란틱지에서 "구글의 프로토타입은 이상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친근감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친근감. '대중대'의 일부로서 암묵적으로 얻어지는 안심이다."라고 했다.

니토노는 이러한 친근감과 친근감이 최근 몇 년간 카와이의 개념이 왜 시작되었는가에 대한 중요한 부분이라고 믿고 있다. 그는 "신체적으로 성숙하고 종종 스트레스를 받는 사회에서, 사람들은 그들을 진정시킬 수 있는, 훈훈하고 상냥한 무언가를 찾기 시작한다"고 말하며, 카와이가 소비자의 좋은 반복된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되어 왔다고 지적한다.

니토노는 또한 카와이이의 인기에 소셜 미디어가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추측한다. 왜냐하면 카와이의 많은 미학이 실제로 시각적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카와이 이미지가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쉽게 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소란스러운 시기에는 귀여움이 소셜 미디어의 종종 즐거운 휴식을 제공할 수 있다. "목표가 적절하다면 카와이의 힘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니토노는 말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The power of Kawaii: How cute, squishy things influence us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