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전기 자전거와 전기 스쿠터가 2021년 도시를 혁신할 것
상태바
전기 자전거와 전기 스쿠터가 2021년 도시를 혁신할 것
전기를 이용한 이동 수단은 역사적으로 부자들에게만 국한되어 왔자만 더 이상은 아니다.
By LUCY YU, WIRED UK

스타트업 세계는 인공지능과 자율 주행 자동차와 같은 흥미로운 신기술을 축하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이들은 전기 모터에 비해 처음 등장한 것으로, 전기 모터의 선행기술은 2021년 탄생 200주년을 기념한다. 하지만 오늘날의 이동수단은 화석연료에 압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전기 구동 차량은 비싼 차량, 흥행하는 차량 및 친환경 차량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모든 사람들이 충분히 감당할 수 없고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실용적이지 않다. 2021년에는 신생 기업과 산업 교란이 급증하여 우리 모두에게 전기 이동수단의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이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물론, 이것은 기후 변화의 원동력이기도 하다. 77개 이상의 국가와 100개 이상의 세계 최대 도시들이 배기가스 제로 달성에 전념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운송은 이산화탄소와 다른 온실 가스 배출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다. 정부는 향후 휘발유와 디젤 차량의 판매를 금지하고 전기 자동차 구매를 장려하며 가장 오염이 심한 자동차에 세금을 부과할 것이다. 또한 투자자들은 펌프에서 플러그로 전 세계적인 변화를 가속화하기를 원한다.

2020년 1월, 런던에 본사를 둔 신생 기업 어라이벌(Arrival)은 전기를 우선으로하는 이상적인 모델이 되어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로부터 상당한 자금을 끌어모았다. 버스, 밴, 배달 로봇 등 경형 상용차는 1000여 개의 글로벌 마이크로팩토리로 구성된 네트워크에 의해 조립될 예정이다. 7월에 테슬라는 도요타를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회사가 되었고,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리오토(Li Auto)는 기업공개(IPO)에서 10억 달러 이상을 모금했다.
미래의 자동차가 시장과 언론을 사로잡고 있을지라도, 전기 혁명은 우리의 도로에만 국한되지는 않을 것이다. 2020년 6월, 슬로베니아 항공 스타트업 피피스트렐(Pipistrel)에 의해 만들어진 벨리스 일렉트로(Velis Electro)가 세계 최초의 타입 인증(TC)된 전기 항공기가 되었다. 프랑스는 전기 및 저배출 항공기 개발에 15억 유로의 연구개발 자금을 배정했다. 그리고 영국 정부는 새로운 제트 제로 위원회(Jet Zero Council) 설립을 발표했는데, 그의 목표는 한 세대 내에 배출되지 않는 비행을 현실화하는 것이다.

2021년에는 도로에 있는 전기 마이크로 차량의 수도 크게 증가할 것이다. 녹색 에너지와 공유 비행대를 통해 전기자전거와 전기스쿠터는 도시의 이동수단을 변화시킬 것이다. 도시의 지도자들은 이러한 모드들을 지역 교통 시스템의 새롭고 지속 가능한 요소로 환영하기 위해 기반 구조의 개선을 우선시하면서, 코로나-19로부터 "녹색 복구"에 대한 그들의 약속을 선언했다. 대유행 동안 많은 모드들이 승객 수를 잃었지만, 맥킨지(McKinsey)는 위기 이전의 이동 수준으로 되돌아갈 전자 이동의 빠른 회복을 예측하고 있다. 인프라 변경은 시장 침투율을 높일 뿐이다.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전기 이동 네트워크는 기반구조와 다중 기관 협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필요로 한다. 청정 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은 시스템 전체의 배출 절감 효과를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향상된 배터리 에너지 밀도는 자동차 시장을 개방할 것이지만, 장거리 배터리 전기 비행에 대한 전망은 아직 멀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와 미래의 차량 소유 및 사용 모델, 그리고 이러한 모델들이 자율성과 같은 기술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것인가와 같은 다른 문제들이 해결되는 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2021년은 마침내 전기 이동수단이 주류로 진입하는 해가 될 것이다.

Lucy Yu는 전기 스쿠터 스타트업 Voi의 공공 정책 이사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E-bikes and e-scooters will transform our cities in 2021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