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를 위해 대체하기 좋은 일상 속 앱 6가지
상태바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를 위해 대체하기 좋은 일상 속 앱 6가지
메시지부터 지도까지 인기 앱 상당수가 사용자 데이터를 다량으로 수집하고, 이를 광고사에 판매한다. 그러나 우리가 택할 수 있는 더 나은 앱이 있다.
By DAVID NIELD, WIRED US

많은 사람이 일상 속에서 의존하는 앱에 너무 익숙해져 앱이 작동하는 방식과 사용자 데이터로 무엇을 하는지 생각하지 않기 쉽다. 무료 서비스 대부분 광고로 수익을 낸다. 이는 사용자가 좋아하는 것과 온라인 활동, 앱 사용 등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더 나은 앱을 선택할 수 있다. 의심스러운 사용자와 데이터를 열렬히 원하는 광고 기업에서 일반 사용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앱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선택이다.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일상 속에서 더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앱이다.

물론, 애플과 구글은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 정책에서 다른 노선을 택한다. 애플은 하드웨어 판매로 금전적 이익을 창출한다. 반면, 구글은 광고를 이용해 수익을 낸다. 이 과정에는 다량의 데이터 수집 및 프로파일링이 필요하다. 구글이 사용자의 실제 개인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한다고 약속해도 구글이 생성하는 프로필에 반하여 광고를 판매한다.

구글과 비교했을 때, 사파리와 메일, 애플 맵 등 애플의 앱 다수는 이미 개인 정보 보호를 매우 철저하게 제한한다. 그러나 이번 평가에서는 모든 기기와 플랫폼 종류에 걸쳐 구독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주기 위해 애플이나 구글의 앱을 모두 제외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메시지: 시그널
텍스트 메시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여러 앱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시그널(Signal, 안드로이드·iOS 버전 모두 사용 가능)만큼 보안에 중점을 두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은 없다. 사용자가 기대한 것처럼 최종 암호화 기능이 표준으로 지원된다. 또한, 사라지는 메시지 기능을 선택해, 메시지 추적을 하지 않을 수 있다.

시그널은 앱 스토어에서 볼 수 있는 다른 사라지는 메시지 앱처럼 다양한 여러 옵션과 기능을 지니고 있지 않지만, 음성 통화와 영상 통화 기능, 그룹 채팅 기능, 파일 전송, 오디오 클립, 모든 GIF 파일 등을 지원한다. 시그널에서 사용자가 겪게 될 가장 큰 문제점은 연락처에 등록된 이들에게 시그널로 메시지 앱을 바꾸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시그널 홈페이지에 접속해, 안내서를 볼 수 있다.

웹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일부 웹 브라우저가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를 우선순위로 두겠다고 약속하지만, 개인 정보 보호와 여러 플랫폼에서의 사용 가능성, 속도 측면에서 파이어폭스(안드로이드·iOS 버전 모두 사용 가능)가 제일 나은 선택이다. 파이어폭스의 여러 인상적인 기능 중, 강화된 추적 방지 기능(Enhanced Tracking Protection)을 언급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웹을 사용할 때, 침투할 수 있는 온라인 트래커를 대부분 자동 차단하는 기능이다.

파이어폭스의 설정을 자세히 보면, 사용자가 차단되지 않은 대상을 추가로 제어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사이트와 탭을 실행할 때 수집된 데이터와 수집되지 않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 과정에서 축적한 브라우저 데이터는 두 차례 탭을 선택하면 제거할 수 있다. 물론, 사용자가 기기에 사용 기록 추적을 원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 브라우징(Private Browsing)’ 모드도 사용할 수 있다.

검색 엔진: 덕덕고
덕덕고(DuckDuckGo, 안드로이드·iOS 버전 모두 사용 가능)는 사용자가 검색하는 대상을 추적하거나 사용자의 인구 집단을 기반으로 한 광고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탭을 열면, 사용자의 브라우저 사용 이력을 삭제할 수 있다. 동시에 온라인 활동 과정에서 사용되는 트래커는 자동으로 차단돼, 사용자의 브라우저 사용 내용을 감시할 수 없다.

실제 덕덕고 앱은 웹 브라우저 앱과 검색 앱이 하나로 합쳐졌다. 사용자가 방문한 사이트별로 개인 정보 보호 지수를 평가한다. 그리고 덕덕고 앱은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려는 기업과 사이트와 관련된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 웹에서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으로 개인 정보 보호를 할 수 있다.

지도: OsmAnd
OsmAnd(안드로이드·iOS 버전 모두 사용 가능)는 지도용 위키피디아와 같은 오픈소스인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을 기반으로 한 지도 앱이다. 사용자는 이동 과정에서의 방향 안내나 오프라인 지도 지원, 관심 있는 장소 정보 제공 등 지도 앱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보다 더 나은 점은 사용자에 대한 마케팅 프로필을 생성해, 이를 광고에 판매하려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운전 경로뿐만 아니라 자전거 이동 경로, 도보 이동 경로도 지원하며, 유용한 컨투어 모드를 포함한 지도 뷰 선택 기능을 제공한다. 또, 사용자가 필요로 할 때는 빠르게 북마크 설정을 하거나 지도의 특정 목적지를 공유할 수 있다. 지도의 지역과 구매 유형에 따라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기본으로 지정한 7개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메일: 프로톤메일
이메일을 사용할 때, 메일을 스캔한 뒤 광고를 생성하고 다른 서비스로 연결하는 대신 정보를 수집하려는 이들을 차단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프로톤메일(ProtonMail, 안드로이드·iOS 버전 모두 사용 가능)이 최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톤메일은 (투명성 유지에 도움이 되는) 오픈소스이며, 최종 암호화 기능을 사용한다. 그리고 스스로 없어지는 메시지와 같은 멋진 기능을 지니고 있다. 

암호화에 필요한 모든 조치는 비공개로 처리된다. 따라서 필터와 스팸 메일 관리 등과 같은 일반적 기능을 지닌 상태에서 원활하게 실행되는 사용자 친화적인 이메일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지정된 수신자를 제외한 이들은 아무도 메시지를 읽을 수 없도록 하는 안전 기능도 있다. (심지어 프로톤메일팀도 사용자 메일을 읽을 수 없다) 대다수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쉽게 사용 시작할 수 있다.

SNS: 점보
점보(Jumbo, 안드로이드·iOS 버전 모두 사용 가능)는 SNS 앱을 대체할 앱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직 가입하지 않은 (그리고 우리 주변 사람들이 이미 가입한) SNS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 점보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점보의 일부 기능은 유료 구독을 해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점보가 논의를 제기한 가장 훌륭한 기능 중 하나는 일정 시간이 흐른 뒤, 게시글을 자동 삭제하는 기능이다. 이 덕분에 사용자는 오랫동안 디지털 기록을 남길 일이 전혀 없다. 또, 점보는 사용자에게 스스로 노출되는 정보를 제한하며, 접속한 앱에서의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한다. (안면 인식 기술이나 사진 태그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을 한 가지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6 Privacy-Focused Alternatives to the Apps You Use Every Da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