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지금은 깨끗한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사람들에게 돈을 지불하기 시작할 때
상태바
지금은 깨끗한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사람들에게 돈을 지불하기 시작할 때
재생 가능한 생산량이 초과되지만 수요가 낮을 때 사람들이 전력을 사용하도록 장려하는 것은 최고점을 균형 있게 유지하고 기준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By ROISIN QUINN, WRIED UK

2020년 영국의 전력 조성 조합에서 탄소 제로가 화석연료를 앞지른 것은 산업혁명 이후 처음이다. 당시만 해도 1882년 문을 연 토마스 에디슨의 홀본 구름다리(Holborn Viaduct) 석탄발전소와 세계 최초의 석탄화력발전소가 1000개의 램프를 켤 수 있었다. 오늘날, 스코틀랜드 해안에서 풍력 터빈을 한 바퀴 돌리면 하루 동안 집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녹색 에너지 도전은 우리 인간들은 일어나고, 여행하고, 요리도 하고, 예측 가능한 수요의 최고점과 저점을 만들어내는 일상적인 생물이지만 바람과 햇살은 예상치 못한 시간에 나타나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국가 전력망 시스템 운영자(ESO)의 엔지니어들이 실시간으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 전력의 변동을 야기한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또한 이러한 균형잡힌 행동에서 그들의 역할을 한다. 사람들이 예측 가능한 최고점 밖에서 전기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사용 시간 에너지 관세는 기준을 평형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2021년에는 가입하는 고객들에게 노력에 대한 보상이 주어질 것이다.

에너지 공급업체들은 이미 도매시장에서 전기요금을 추적하는 사용시간 관세 실험을 하고 있다. 저수요와 높은 재생가능 발전 기간 동안 시장가격이 마이너스(이미 2020년 동안 250배 이상 상승)를 기록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넘치는 청정에너지를 빨아들인 것에 대해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2020년 5월 은행 연휴 동안 영국에 본사를 둔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기업 옥토퍼스(Octopus)가 5만 명의 고객을 초청해 애자일 옥토퍼스(Agile Octopus) 관세의 '분할가격 결정' 실험에 참여했다. 폐쇄로 인한 낮은 수요와 함께 높은 재생 가능 생산량은 가격을 0 이하로 낮추고 참가자들에게 에너지 사용을 시간이 지나서 저렴한 요금으로 사용되는 창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kWh당 2p에서 5p 사이의 비용을 지불했다. 실험에 참여한 이들은 1시간 동안 전기차를 1만 대 충전하는 것과 맞먹는 71MWh를 추가로 사용했으며, 제어그룹에 비해 8배나 많은 전력을 소비했다. 그것은 심지어 약간의 가격 인센티브도 행동 변화를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2021년에는 더 많은 공급자들이 우리가 전기를 어떻게 언제 소비하는지에 대해 생각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혁신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자체 조사에 따르면 2021년 영국의 도로에는 오늘날의 두 배 이상 많은 50만대의 전기차가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사용시간 관세에 연동된 스마트 충전을 촉진할 것이다.

에너지 저장은 그 효과를 증폭시킬 것이다 – 전력 시스템에 대한 700MW의 배터리 용량은 수요가 낮을 때 이미 초과 전력을 흡수하고 피크 시간에 방전하고 있다. 그리고 V2G(전기차 배터리에 저장되어 있는 전력을 활용하는 기술) 기술이 발전되면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는 네트워크로 에너지를 다시 밀어 넣을 것이다. 즉, 약 40GW의 유연한 용량을 방출 하는 것이다.

우리의 수요가 더 똑똑해지고 녹색 에너지를 이용하기 위해 우리의 습관을 바꾸면, 재생 가능한 풍부한 그리드의 균형을 더 쉽게 맞출 수 있다. ESO에서의 야망은 2025년까지 탄소 제로 전기 시스템을 가동하는 것이다. 소비자가 2021년에 선택하는 것과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재정적 인센티브는 이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Roisin Quinn은 국가 그리드 전기 시스템 조작 (National Grid Electric System Operator)의 국가 제어 책임자 겸 수석 엔지니어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It's time to start paying people to use clean energy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