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우리는 백신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치료법도 필요하다
상태바
우리는 백신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치료법도 필요하다
중환자실 의사 겸 연구원인 샬럿 서머스(Charlotte Summers)는 대유행 치료법을 조언하는 데 시간을 보냈으며, 이 작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by RACHAEL PELLS, WIRED UK

10월의 어느 금요일 아침, 샬롯 서머스(Charlotte Summers)는 새벽부터 깨어 있었다. 호흡기 및 중환자실 의약 분야의 선도적인 전문가로서, 그녀는 영국의 코로나-19에 대한 국가 치료 가이드라인에 대한 조언을 담당하는 임상 연구자 중 한 명이다. 그러나 하룻밤 사이에 세계보건기구(WHO)의 실험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이는 한때 전 세계 항바이러스제 지도자들이 큰 기대를 걸었던 렘데시비르(Remdesivir)가 환자 생존에 거의 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론이었다.

그녀는 "뉴스가 전해지면서 다음 업데이트를 막 발표하려던 참이었다. 실망스럽지만, 생명을 구하기 위해 어떤 치료법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효과가 없는지는 과학자들이 아는 건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케임브리지 애든브룩스 병원의 중환자실 의사로서, 코로나-19에 관한 사실들을 전달하는 것은 서머스의 연구와 특히 바이러스를 다루기 위해서는 "백신뿐만 아니라 치료법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본질적이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1년 전 서머스는 언론 인터뷰를 한 적이 없다. 그녀는 "인터뷰를 하면 나를 끌어들이기 위해 고군분투했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대중의 두려움이 시작되자 그녀는 책임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녀는 "누군가가 사실을 공표하지 않아도 어쨌든 공허는 채워진다는 인식이었다. 자신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아는 전문가들을 밖으로 내보내거나, '하이드록시클로로킨이 내 목숨을 구했다'는 식의 말도 안 되는 말을 트럼프와 함께 하는 폭스뉴스를 내보낼 수 있다."라고 말했다(임상시험에서 하이드록시클로로킨(Hydroxychloroquine)이 입원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이 아니라고 밝혀졌다).

'좋은 정보'을 홍보한 사람이 되는 것은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서머스는 TV 뉴스 코너에서 인공호흡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든, 아니면 그녀가 이사로 있는 중환자실 자선단체를 통해 중환자실 직원들을 위한 정신건강 지원을 옹호하든, 관여할 수 있는 시설이 잘 되어 있다. 올해 초, 그녀는 정부의 인공호흡기 프로그램의 임상 고문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으며, 새롭고 빠르게 확장 가능한 인공호흡기의 제조를 감독하고 지원했으며, 기존 인공호흡기가 영국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지 검토 및 평가하였다. 그녀는 임상 치료 작업을 다루고 연구실을 운영하면서 이 모든 것을 해냈다.그녀는 케임브리지 의과대학의 학술 임상 펠로우 프로그램 소장이자 케임브리지 셀윈 칼리지 학장이다.

서머스는 또한 대유행병이 워킹맘들에게 가하는 압박감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그녀는 9살짜리 아들이 있다. "남편은 모든 사람들에게 죄선의 일이기 때문에 항상 집에 있었다. 하지만 만약 그가 아니었다면 상상해 보라. 코로나-19는 여성들에게 불균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다른 일과 마찬가지로 육아 문제도 관리하기 때문이다.그것은 여성의 발전을 엄청나게 퇴보시킬 수 있는 큰 문제이다."라고 그녀가 말했다. 영국이 겨울로 접어들면서 제2의 대유행으로 몸부림치는 가운데, 그녀는 의료 종사자들에 대한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에 대해 똑같이 우려하고 있다. "번아웃은 이미 문제다. 실수하지 말자"

서머스는 그녀의 시간을 연구와 병원 병동에서 환자와 직접 일하는 것으로 나눈다. 이것은 그녀가 언젠가는 인간 세포 모델을 이용한 실험 실험을 하고, 그 다음 날에는 병원 병동 의사로서 2교대 근무를 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그녀가 확고하게 과학을 향상시킨다고 믿는 방법이다. 그녀는 전체적인 생각은 질병의 메커니즘을 이해하여 우리가 침대 머리맡에서 작용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한다.

대유행 이전에, 그녀의 연구는 약 10%의 중환자 환자들과 25%의 인공호흡장치를 착용하는 사람들에게 폐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인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병원 사망률은 35%에서 50%이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사실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한다. 그녀의 그룹은 ARDS와 코로나-19가 하나라는 일부 원인 내의 하위 그룹을 식별하기 위해 H1N1 ("스와인 독감")과 같은 이전 바이러스 발생의 데이터 샘플을 사용하여 향후 몇 달 동안 이 작업을 계속할 것이다. 다른 그룹의 사람들의 다른 임상 결과를 이해하는 것은 과학자들이 더 효과적으로 치료법을 개발하고 표적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같은 질병 치료 경험을 가진 서머스는 중국의 동료들로부터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 소식이 전해지기 시작하자마자 위기가 임박했음을 알았다. 그녀는 "여러 가지 면에서, 그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었다. 역사를 뒤돌아보면 유행병이 온다. 그런데도 전염병 발생을 막기 위한 어떤 전략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러스성 병원균은 영국 정부의 위험 기록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녀는 정치적 안건이 준비하는데 필요한 주의의 일부를 흐트러뜨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무엇이 성취될 수 있는지에 대해 낙관적이다. 그녀는 "이건 절대 궁극의 팀 과학이다. 그렇지 않은가? 단 한 명의 백인이 노벨상을 수상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인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집단적으로 무언가를 하기 위해 자아를 밀어내고 있다. 그것은 환상적이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We still need Covid-19 treatments as well as vaccines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