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의 사용자 추적 방법 및 추적 중지 방법
상태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의 사용자 추적 방법 및 추적 중지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의 생산성 점수(Productivity Score)는 사생활 보호 운동가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또한 팀즈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한다.
By CHRIS STOKEL-WAKER, WIRED UK

마이크로소프트 365에서 노동자에 관한 73개의 "곡선 데이터"를 감시하는 생산성을 추적하기 위한 새로운 기능이 출시되었는데, 이는 기술 회사에 호황의 시간이 될 의도였다. 그러나 그것은 순식간에 악몽으로 변했다. 10월에 발표되었고 11월에 기술 연구원인 울피 크리스틀(Wolfie Christl)에 의해 크게 비판받았던, 이 기능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생산성 점수(Productivity Score)는 이번 달에 대폭 축소되었다.

이 사건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당혹스러운 것으로 판명되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이 사용자들로부터 수집하는 데이터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다. 여기에는 슬랙(Slack)에 필적하는 마이크로소프트 팀, 마이크로소프트의 생산성 및 커뮤니케이션 툴이 포함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생산성 점수의 복잡한 사태를 보고 팀즈가 수집한 데이터를 제한하고 싶다면 제어권을 되찾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팀즈의 데이터 수집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는 스카이프와 마찬가지로 앱에 대한 세 가지 유형의 데이터 즉, 인구 조사 데이터, 사용 데이터, 오류 보고 데이터를 수집한다. 소위 인구조사 데이터라고 하는 것은 특정 개인과 연결되지 않기 위해 두 번 보호되는 특정 사용자 ID를 생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장치, 운영 체제 및 사용자 언어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데이터 중 일부는 표준으로 수집되는 반면, 다른 일부는 회사와 정보를 공유하거나 공유하지 않도록 선택해야 한다. 인구 조사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수집되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수집된 정보 중 어느 것도 조직이나 개별 사용자를 식별할 수 없다고 하지만, 이를 배제할 수 없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보낸 메시지 수, 전화 및 회의 참여 횟수, 팀즈에 등록된 조직의 이름 등 사용량 데이터를 수집한다. 또한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일이 잘못되었을 때를 추적하는데 이 성능의 상당부분은 사용하는 앱에서 수집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의 개인 사용을 위해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는 공유 파일, 녹음 파일 및 대본을 포함한 미팅 내용과 이메일 주소, 프로필 사진 및 전화 번호를 포함한 프로필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 데이터는 "사용자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사용을 중지할 때까지 또는 사용자가 개인 데이터를 삭제할 때까지"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보존된다. 개별 사용자의 경우 사용자가 데이터의 로컬 버전을 삭제한 후 30일 이내에 데이터가 삭제된다.

당신의 데이터는 합법적으로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가?
팀즈는 전 세계, 그리고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한 서로 다른 표준을 가지고 관할구역에 걸쳐 운영된다. 개별 데이터가 물리적으로 저장된 위치를 확인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365 관리 센터를 방문한 다음 설정(Settings) > 조직 프로파일(Organization profile)을 클릭하고 데이터 위치(Data Location)로 이동한다.

상사가 볼 수 있는 것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회사 관리자가 직원들이 팀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통찰할 수 있도록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관리 센터와 분리된 마이크로소프트 팀 관리 센터는 기업들이 "사용 패턴을 더 잘 이해하고,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며, 교육과 커뮤니케이션 노력을 알릴 수 있도록 한다"고 주장한다. 관리자는 최대 19가지 유형의 사용자 활동 데이터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매우 거슬린다. 관리자가 이론적으로 사용자가 특정 날짜에 게시하는 메시지 수, 비디오 및 오디오 통화에 소비하는 시간, 메시지를 읽었지만 응답하지 않았는지 여부, 마지막으로 팀에 활동한 시간을 포함하여 개인이 팀즈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종류의 데이터가 이용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 같지만 사용자들이 회사 관리자로부터 이러한 데이터 수집에서 벗어날 방법은 없는 것 같다.

알림 끄기
대량의 사용자 팀에서는 화면 오른쪽 하단에 핑핑되는 알림 수가 당신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니터의 1/5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팀즈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세 개를 클릭하고 채널 알림(Channel notification)을 선택한 다음 완전히 끄거나 "사용자 지정(Custom)"을 선택하여 제어 권한을 되돌릴 수 있다.

"모든 새로운 게시물(All new posts)"을 끄고, 시작부터 평화와 정숙함을 누리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못생긴 팝업도 제거하고 싶다면 채널 언급(@채널 이름을 사용하여 채널에 태그를 지정할 때)을 "배너 및 피드(Banner and feed)"에서 "피드에만 표시(Only show in feed)"로 제거할 수 있다.

미리 예약된 미팅에 초대받았거나 회의 도중에 나갔을 경우, 팀즈의 또 다른 경고가 올 수 있지만, 여전히 진행 중인 미팅의 대화 상자에 메시지가 입력될 때마다 알림을 받는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문제로 부각시킨 문제였지만, 아직 실행 가능한 해결책은 없다. 한 가지 임시 해결책은 상태를 "방해하지 않음(Do not disturb)"으로 변경하여 모든 알림을 차단하는 것이다. 팀 기본 페이지의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고 "사용 가능(Available)"으로 이동한 후 "방해하지 않음"으로 변경하면 그렇게 할 수 있다.

자신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걱정된다면, 일부 사람들에게 알림 장벽을 통해 엿볼 수 있다. 설정 > 개인 정보(Privacy)에서 우선 순위 접근 관리(Manage priority access)를 누르고 알림을 원하는 사용자 이름을 입력한다. 이는 상사가 당사이 무단이탈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경우에 유용할 수 있다.

접근 제한
많은 사람들이 왓츠앱에서 가장 먼저 하는 일 중 하나는 읽음 표시를 꺼버리는 것이므로, 그들은 보는 즉시 개인 채팅 메시지에 응답하도록 압력을 받지 않는다. 팀즈에서도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설정 > 개인 정보 보호(Privacy)로 이동하여 "읽음 표시(Read Receipts)" 라디오 단추를 선택하지 않은 후 마음과 공간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 상태와 읽은 내용을 아는 사람에게만 표시하는 것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도 접근을 제한해야 한다. 아직 제한하지 않았다면, 조직에 계정에 대한 다중 요소 인증(multi-factor authentication on your account)을 설정하도록 요청하고 보호 계층을 추가한다(강력하고 독특한 암호와 암호 관리자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당신은 또한 상사의 시야로부터 벗어나 일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 즉 재밌는 잡담을 하거나 디지털 공간 세계를 펍으로 만드는 것을 원할지도 모른다. 회사가 궁극적으로 감독하지 않는 다른 앱이나 서비스에서 그렇게 하도록 항상 권장한다. 팀즈에서는 개인 정보를 어느 정도 볼 수 있다.

개인 채널 설정은 특정 팀의 구성원인 사용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팀 내 특정 구성원에 대해서만 접속을 제한할 수 있다. 선택한 팀에서 채널 섹션으로 이동하여 점 세 개를 클릭한다. 채널 추가를 선택한 다음 개인 정보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최대 250명까지 팀에 추가할 특정 인원을 선택할 수 있다. 채널 작성자는 개인 채널에서 사람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고, 개인 채널로 전송되는 파일이나 메시지는 개인 채널 외부의 누구도 접근할 수 없다. 업무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에서 하는 일은 모두 추적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 원문>
All the ways Microsoft Teams tracks you and how to stop it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