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코로나-19 전파를 막을 수 있을까?
상태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코로나-19 전파를 막을 수 있을까?
백신은 증상을 예방할 수 있지만, 어떤 것은 사람들이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그것은 매우 중요하며, 아무도 새로운 백신이 그것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by Adam Rogers, WIRED US

3번의 월요일 동안 3개의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을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에 대항하기위해 생산했다. 미국과 유럽에서 사상자가 25만명에 달하고, 미국이 통제할 수 없는 바이러스 확산을 보이는 전례 없는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이는 나쁜 소식이 아니다.

그러나 그 나쁘지 않은 소식 속에 살짝 감춰진 것은 나쁜 소식이었다. 이번 주에는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사와 옥스퍼드 대학의 연구원들이 제공한 백신이 대유행과 싸우는 데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는 특별한 능력에 대한 힌트를 제공했다. 다른 두 백신의 제조자들은 그들의 약이 사람들이 병에 걸리는 것을 막아준다는 증거만 보고했다. 즉, 백신 접종자의 수가 중간에서 심각한 증상을 가지고 있고 감염에 양성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스트라제네카 버전을 연구하고 있는 연구원들은 또한 사람들이 이 병을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전염되는 것을 감소시킨 징후가 있다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결과는 분명 복잡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만, 만약 전염되는 것을 감소시켜준다면, 그것은 아주 중요해질 것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것(또는 적어도 발표된 것)은 다음과 같다. 제약회사 화이자와 바이오의 백신 그리고 다른 회사의 백신인 모더나는 대규모 실험을 마친 첫 두 백신이다. 그 두 백신은 다른 종류인데, 그들은 메신저 RNA라고 불리는 유전 물질의 일부를 사용하며, 이 경우 스파이크 단백질이라고 불리는 바이러스의 일부를 코딩한다. 그 단백질은 SARS-CoV-2 바이러스가 사람들의 세포를 공격하는데 도움을 준다; 지방이라는 독점적인 거품에 포함된 mRNA는 인간의 면역체계가 바이러스와 싸우는 것을 대신 가르쳐준다. 회사 보도자료에 따르면, 화이자는 90% 이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모더나의 효능은 94.5%라고 한다. 만약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될 때 그 결과가 유지된다면, 이 백신들은 매우 특별할 것이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아스트라제네카에서 나온 것은 좀 더 전통적이어서, 그 스파이크 단백질의 유전자를 벡터라고 불리는 일종의 비밀 운반체에 넣는다. 이 경우, 침팬지를 감염시키는 아데노바이러스는 더 이상 복제할 수 없도록 변형되었다. 보도자료를 통해 전달된 회사의 결과물은 좀 더 혼란스럽다. 아스트라제네카는 각각 조금씩 다른 방법론을 가지고 전 세계적으로 다른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비교가 어렵다. 그러나 아스트라제네카가 한 것처럼 그것들을 모두 시험하면, 2회 복용 요법은 약 60%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식품의약국이 찾던 50% 이상보다 더 높긴 하지만, 대단한 것은 아닌 것 같다. 그리고 한 조에서 실수로 첫 번째 주사에 반 투약하고 두 번째 주사에 전량을 투여한 결과 효능이 90%까지 올라갔다. 아무도 그 이유를 알지 못하며, 그 사실 이후에 재분석된 잘못된 연구와 함께 제대로 수행된 연구를 평균화하는 것은 좋은 통계치가 아니다.

하지만 당분간은 이 아데노바이러스를 조심하자. 옥스퍼드 대학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보도 자료에는 "백신을 이용해 무증상 감염을 감소시켜 바이러스 전염을 줄일 수 있는 초기 징후"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옥스포드 면역학자는 "네이처"지의 뉴스란에 "영국 일부 사람들이 실제로 바이러스에 감염됐는지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있었다. 위약과 백신 그룹의 감염률이 다른 것은 이 약이 또한 전염을 막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말했다. 옥스퍼드 대학의 연구원들은 기자들에게, 실험 결과 영국의 백신 접종 그룹이 무증상 감염이 적다는 것을 보여주었는데, 이것은 그들이 자신도 모르게 그 병을 퍼뜨릴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다시 말하지만, 발표하지 않은 정보, 세부사항 없음, 다른 연구원의 검증 없음, 언론별 과학 발표의 특징이 있는 정보는 믿을만 하지 않다. 하지만 정치 기자들이 가끔 말하듯이, 만약 사실이라면, 특종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지만 증상이 없는 사람들, 즉 무증상 확산자들은 이 질병을 대유행으로 만든 원인일 것이다. 하지만 아무도 그 원인이 얼마나 큰지는 확신하지 못한다.

많은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들은 증상과 전염을 겹친다. 때로는 기침과 같은 증상 자체가 바이러스가 감염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로 전달되는 방법이다. 잠복기라 불리는 감염과 증상 사이의 시간은 오래가지 못한다. 새로운 백신 승인 결정을 돕는 FDA 백신 및 관련 생물제품 자문위원회의 의장을 맡고 있는 미시간 대학의 역학학자 아놀드 몬토(Arnold Monto)는 "독감은 상대적으로 잠복기가 짧고 사람들은 하루 정도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다. 우리는 흰담비을 독감에 감염시킬 수 있고 그들이 감염됐지만 기침같은 증상이 없으면 다른 흰담비들에게 전염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것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도 해당된다는 가정은 체온 점검과 같은 많은 전염병 보호를 위한 방법을 제공했다. 몬토는 "우리가 초기에 했던 많은 일들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를 통해 무증상 개인으로부터 많은 전염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사실에 근거했다. 증상을 보인 환자들은 호흡기 감염에 대해 무증상 환자보다 더 많이 전염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그것이 아마도 코로나-19에도 적용된다고 생각하지만, 무증상 환자들도 전염에 관여하고 있다는 것이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문제는 질병, 즉 증상만을 예방하는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이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을 막지 못할 것이라는 점이다. 최악의 경우,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은 여전히 증상이 없는 보균자가 될 수 있다. 젊은 사람들이 바이러스에 더 잘 걸리는 경향이 있지만, 더 많은 노인들이 바이러스로 죽는 경향이 있다. 사회 경제적 지위와 민족성은 또한 사망률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사람들은 비교적 가벼운 증상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들은 몇 달 동안 지속되는 증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백신이 피바다를 겪지 않고 집단 면역력에 도달하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그 개념이 정치화됨에 따라 집단 면역은 본질적으로 직접적인 보호와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 받을 수 있는 간접적인 보호, 안전의 합으로, 주변 사람들이 이미 질병을 앓고 있거나 예방접종을 했기 때문에 그 병을 옮기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 의해 제공된다.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이 여전히 무증상 확산자일 수 있다면, 그것은 그 무리에 대한 간접적인 보호가 덜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정말 중요하다. 왜냐하면 아직은 배포하기에 충분한 백신이 없기 때문이다. 몇몇 그룹의 사람들이 백신을 먼저 접종받을 것이다. 완벽한 세상에서 사용 가능한 백신의 특성은 그 사람들이 누가 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할 것이다.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먼저 노인에게 갈 수도 있는데, 노인들은 중병이 사망에 이를 확률이 높다. 감염과 전염을 막을 수 있는  백신은 필수 근로자와 최전방 간병인에게 갈 수 있다. "우리의 우려 중 일부는 백신을 최대한 잘 겨냥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초기 할당 단계에서 백신을 바로 잡기를 원한다는 것이다."라고 CDC의 예방접종 실무 자문위원회 위원인 그레이스 리(Grace Lee) 스탠포드 의대 소아과 교수는 말한다. 그는 "그것만이 중병에 대한 보호였다면, 중병에 걸린 인구에만 사용하고, 그 어디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그것은 거의 확실히 상황이 아닐 것이다. 그 백신들은 아마도 전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아무도 그 문제를 연구하는 자료의 힌트조차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느 쪽이 더 나은지, 혹은 누구를 위해 더 나은지 아무도 모른다.

(그 데이터는 얼마나 좋은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임상시험의 미국 부분을 주도하고 있는 로체스터 의대 의대 앤 펠시(Ann Falsey)는 이메일을 통해 "옥스퍼드 연구 보도자료에서 일부 전송 데이터를 암시했지만, 나는 그 데이터에 특권이 없어서 정말 말을 많이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 이야기가 처음 출판된 지 몇 시간 후, 펠시는 이메일로 자신의 연구와 옥스포드 대학의 연구비는 별도로 지원되며 별도로 운영된다고 덧붙였다. 아스트라제네카 대변인은 더 많은 정보를 달라는 나의 요청에 회답하지 않았다. 모더나에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였다. 화이자 대변인 제리카 펠츠(Jerica Pitts)가 "앞으로 몇 달 안에 우리는 참가자들의 혈액 샘플에서 백신에 없는 바이러스의 일부를 인식하는 항체를 검사할 것이다. 위약 그룹보다 백신 그룹의 참여자가 적으면 우리는 백신이 감염은 물론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다는 증거를 갖게 될 것이다."라고 이메일을 통해 내게 썼다. 그는 또한 "아직 그런 자료는 확보하지 못했다."라고 했다.)

전염에 대한 다른 수준의 보호는 백신이 대유행을 얼마나 잘 억제하는지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리가 몸담고 있는 백신위원회의 작업의 일환으로 질병 견본 제작자들은 전염을 전혀 막지 못한 백신과 대조해 95% 전염을 막은 백신의 사용 시나리오를 만든다. 발병률이 높아지는 65세 이상 고위험 성인과 고령자에게 주어질 경우 감염(따라서 전염도 차단)을 막은 백신은 질병은 막았지만 전염 막지 못한 백신의 2배에 달하는 사망률을 막을 수 있다.

그것은 하나의 모델이다. 실제로 모든 백신들이 확실히 전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차이점들이 그렇게 극명하지는 않을 것이다. 사실, 아무도 얼마나 무증상 전염이 가능한지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대화와 호흡 중에 발산되는 '팽창 입자'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을 줄여주는 백신도 그럴 것이다. 또는 사람의 '바이러스 부하'를 줄인다든지, 또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의 양을 줄인다든지, 또한 그들이 전염시킬 수 있는 양을 줄인다든지. 아마도 누군가의 코와 폐에 있는 콧물을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게 하면서 점막 면역성을 교란시키는 백신은 그 사람이 퍼뜨리는 바이러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리는 "큰 그림의 원칙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무증상 캐리어를 제거해 전송을 없앤다면 좋을 것 같다.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바이러스 부하를 줄이는 것이 좋을 것이고, 그것은 본질적으로 당신의 투과력을 감소시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다른 백신들이 다른 효과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닐 것이다. 일부 연구자들은 최근 백일해병이 재발한 것은 기침을 하고 호흡기 세균 감염으로 인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노스이스트 대학의 이머젠트 전염병 연구소의 샘 스카르피노(Sam Scarpino) 소장이 만든 모델은 예전 제형으로 다시 전환하면 사망과 질병이 크게 감소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코로나-19 대유행의 속도와 심각성을 고려할 때, 이 효과의 중요성은 훨씬 더 클 수 있다. 스카르피노는 "특히 미국처럼 백신을 주저하는 나라에서, 특히 노인들에게 얼마나 심각한 질병이 될 수 있는지와 함께, 전염 차단은 매우 큰 문제"라고 말한다. 그는 "화이자 백신과 모데르나 백신이 전염을 막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할 이유가 없다. 이는 실제로 측정된 것이 아니며 대량 백신 접종을 시작하거나 연구 장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발표하기 전까지는 알아낼 수 없는 것이었고 역학조사관들은 집단 면역의 효과를 찾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전염에 관한 이 자료의 부재는, 분명히, 의도적이었다. FDA는 유행병이 최고조에 달하고 에어컨을 사용하는 사람들로 가득했던 여름에 백신 제조회사들에게 무엇을 찾을 것인지 설명했다. 그 당시 연구자들은 항체 의존성 강화의 가능성에 대해 걱정했었기 때문에, 백신이 만든 면역 체계에 대한 조작이 나중에 실제로 더 나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 질환의 드문 부작용인 심각한 질병과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했다. 그리고 코로나-19 테스트가 부족했는데 백신 시험에서도 적용돼 영국 아스트라제네카가 정기적인 감염 검사를 하기 어려웠다.

그건 아무도 아직 아스트라제네카의 모호한 암시를 넘어서는 전염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차선책이다. 이르면 12월부터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할 수 있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 또한 일종의 4단계 실험이 될 것이다. 이 실험은 과학자들이 백신이 실제 생활에서 백신을 전염시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 애프터마켓 테스트 그룹이다. 리는 "나는 우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정보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상황을 볼 때, 대유행의 이 부분에서 마치 예방접종이 인구 보호의 핵심 요소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라고 말했다. 

미리 그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게 좋을 것이지 만 이것은 거래가 아니다. 리는 "데이터 수집을 최적화하기 위해 이러한 툴을 개선할 수 있을까? 물론 가능하다. 우리가 그 자료를 가질 수 있을까? 아니다. 그만 두고 그 자료를 기다릴 것인가? 아니다. 분명히, 현 시점에서, 인구의 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이점이 완벽한 정보를 갖지 못하는 단점을 능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단지 좋은 뉴스가 아니라고 해서 그것이 실행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Does the AstraZeneca vaccine also stop Covid transmission?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