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인스타그램에서 내 정보 유출을 막는 법
상태바
인스타그램에서 내 정보 유출을 막는 법
페이스북의 감시망을 제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 있지만, 그리 많지 않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By MATT BURGESS, WIRED UK

인스타그램은 엄청난 돈을 벌고 있다. 모기업인 페이스북은 이 부서가 얼마나 많은 돈을 벌고 있는지에 대한 수치를 발표하지는 않지만, 보도된 바에 따르면, 이 부서가 2019년에만 200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올렸다고 한다. 이는 페이스북 전체 연간 매출의 4분의 1이다.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말하면, 유튜브가 모회사 알파벳을 위해 버는 돈보다 더 많다.

 

인스타그램의 재정적인 성공의 핵심에는 두 가지가 있다. 광고, 스냅챗에서 가져온 이야기 특징, 그리고 그 모든 광고에 힘을 실어주는 데이터가 많이 있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과의 통합을 통해, 당신이 클릭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믿는 광고를 보여주기 위해 당신의 개인 정보를 이용한다. 이 정보는 당신이 앱과 페이스북에서 하는 것, 당신의 전화기, 그리고 페이스북에서 다른 웹으로 이동하는 행동을 통해 얻는다.

 

우선, 인스타그램에서 하는 모든 일이 추적된다. 당신이 사용하는 거의 모든 온라인 서비스는 당신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당신의 피드를 통한 모든 방문은 당신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인스타그램은 당신이 새벽 2시에 고등학교 때 짝사랑했던 프로필을 20분 동안 본 것을 알고 있다.

 

인스타그램이 수집하는 데이터는 광고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인스타그램은 의심스러운 로그인 시도를 탐지하기 위해 사용자의 정보(: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장치)를 사용한다. 전화기의 크래쉬 보고서는 코드에서 버그를 식별하고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앱 일부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019년에는 여러분이 좋아했던 공공 게시물을 모두에게 보여주는 팔로잉 탭을 삭제했다.

 

앱을 완전히 삭제하는 것 외에 인스타그램의 플랫폼에서 행동을 추적하는 것을 멈추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지만, 수집된 일부 데이터와 온라인에서 보는 광고의 유형을 제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일부데이터 삭제

인스타그램이 가져간 정보를 보고 싶으면 앱의 설정 페이지로 이동해 보안 옵션을 누른다. 여기 인스타그램이 수집한 정보를 보고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 `데이터 접근'을 누르면 비밀번호 변경 사항, 이메일 주소 및 계정과 관련된 전화번호, 그리고 앱 사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25개의 다른 범주의 정보가 수집된다. 이것들은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완료한 조사와의 상호작용에서부터 해시태그와 사람들의 바이오에 있는 정보의 변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인스타그램의 접속 도구는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이 모든 데이터를 볼 수는 있지만, 이 데이터로 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검색 기록은 보안 메뉴 옵션을 통해 삭제할 수 있지만 로컬에서만 삭제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여전히 사람들이 무엇을, 혹은 누구를 검색했는지 알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검색 기록을 지우는 것은 일시적이며, 지우는 검색은 다시 검색한 후에 다시 기록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고 말한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연락처도 삭제할 수 있다. 여기에는 이름과 전화번호가 포함된다. 당신의 연락처를 업로드하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친구 제안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신의 사회 활동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이 인스타그램 페이지는 당신이 연락처를 업로드했는지를 보여주고 당신이 그것들을 삭제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이 대화 상대를 삭제해도 전화기에 추가되는 새 대화 상대가 업로드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설정은 iOS나 안드로이드의 설정 메뉴를 통해 켜거나 끌 수 있다.

 

데이터 다운로드 옵션에는 사진, 설명, 프로필 정보 등이 포함된다. 이것은 보안 메뉴를 통해 요청할 수 있다.

 

위치

대부분의 사람은 인스타그램을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의 위치 수집 기능은 꺼져 있지만 게시물이나 스토리에 위치를 추가하는 동안 실수로 이 기능을 켰을 수 있다.

 

이 설정을 변경하려면(또는 최소한 권한을 부여했는지 확인) 전화기의 설정으로 가면 된다. 인스타그램 앱으로는 할 수 없다.

 

안드로이드에서 설정으로 이동한 다음 앱을 누르고 인스타그램을 찾는다. 여기서 위치, 마이크, 장치 저장소, 연락처 등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는지를 확인한다. 앱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인스타그램이 항상 사용자의 위치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아이폰도 과정이 비슷하다.

 

전화 설정을 누르고 개인 정보 보호로 이동한 다음 위치 서비스를 찾아 인스타그램을 찾는다. 여기서는 앱을 사용할 때 위치 추적이 항상 켜져 있는지 아니면 완전히 꺼져 있는지 선택할 수 있다.

 

스토리 내 광고 제어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에서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노력(성공)한 만큼 이를 광고로 채웠고 모두 모회사로부터 기술적으로 동력을 공급받고 있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의 광고 서버고 두 회사는 떼어놓을 수 없다.

 

인스타그램은 당신이 본 광고와 페이스북이 당신이 좋아한다고 생각한 광고를 바탕으로 광고를 보여준다. 이는 인스타그램(: 특정 브랜드의 게시물을 좋아하는 것)에서 하는 일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이 소유하지 않은 웹사이트와 서비스에서도 하는 일을 바탕으로 한다. 페이스북의 픽셀은 당신이 방문하는 거의 모든 웹사이트에 있는 아주 작은 코드 조각으로 방문 정보를 수집한다. 픽셀은 온라인에서 당신의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것을 식별자에 연결하며 당신이 어떤 광고를 보여줄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것은 회사의 더 큰 광고 기계에 데이터를 수집하는 한 가지 방법일 뿐이다. 페이스북의 데이터 정책은 "광고주, 앱 개발자, 출판업자가 사용하는 페이스북 비즈니스 툴(: Like 버튼), 페이스북 로그인, API SDK 또는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정보를 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여기에는 당신이 구매하는 것과 방문하는 웹사이트가 포함된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에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통제가 제한되어 있다. 앱 내에서 설정 탭은 있지만, 광고 활동을 볼 수 있다. 이것은 게시물에 댓글을 달거나, 좋아하거나, 시청하는 것과 같은 사람들이 참여한 광고를 보여준다. 인스타그램 앱에서 '설정 탭' 안에 있는 플랫폼의 광고를 설명하는 링크도 있다.

 

개별 광고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광고 옆에 나타나는 점 세 개를 눌러 숨김을 누르면 된다. 인스타그램의 정책을 깰 수 있다면 광고 보도도 가능하다.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정말 통제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에 가야 한다. 여기서는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에도 적용될 선호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계정만 있고 페이스북 계정이 없는 사람에 대한 광고 선호 설정은 없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제어 장치를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페이스북의 광고 선호 페이지는 정보의 광물이다. 페이스북이 당신의 관심사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당신에 대한 정보를 업로드한 회사들, 광고가 어떻게 타겟팅되는지, 광고 설정, 그리고 당신이 숨겨왔던 광고들을 보여준다. 당신이 보는 광고를 변경하려면 이 페이지에서 설정 작업을 할 수 있다.

 

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선택은 '당신의 정보'에 있다. 여기서 당신의 고용주, 직책, 관계 상태 및 교육에 근거한 광고를 보지 않기로 선택할 수 있다. 비즈니스 섹션에서는 당신에 대한 정보를 업로드한 기업들이 당신에게 광고를 보여주지 못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광고 설정'은 당신이 방문하는 다른 웹사이트와 서비스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당신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페이스북 제품들을 중지시킨다.

 

인스타그램에 이 중 어떤 것이든 적용되려면, 당신의 계정을 연결해야 한다고 한다. "광고 선호를 적용하려면 인스타그램 계정을 페이스북 계정에 연결하십시오"라고 적혀 있다.

 

인스타그램 삭제

앱 내에서 인스타그램 계정을 삭제할 수는 없으며, 그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대신 인스타그램 페이지를 방문한다. 여기서부터 계정을 삭제할 수 있다. 회사 측은 "계정을 삭제하면 프로필, 사진, 동영상, 댓글, 좋아요, 팔로워가 영구히 삭제된다"고 말한다. 아니면 앱에서 계정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다.

 

Matt BurgessWIRED의 부편집장이다. 그의 트윗은 @mattburgess1에서 볼 수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stop Instagram from tracking everything you do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