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중국이 코로나바이러스를 물리친 방법
상태바
중국이 코로나바이러스를 물리친 방법
중국에서는 3월 이후 일반인들의 엄청난 노력과 "건강이 입증될 때까지 격리하자"라는 정책으로 인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수가 유달리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By LAVENDER AU, WIRED UK

홍웨이(Hong Wei)*2월 초 춘제를 위해 고향인 허난성 뤄양으로 돌아왔다. 숙소의 관문이 통제돼 들어가는 데 며칠이 걸리고, 주민들만 들어갈 수 있었다. 이것은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사태에 대한 중국의 놀랄 만큼 성공적인 대응의 특징인 집단 이동의 첫 신호였다. 홍씨의 삼촌은 이미 그의 식당에서 구운 고기, 생선조림, 수프를 팔기 위한 모든 재료을 가장 수익성이 좋은 시기에 준비했지만, 일단 국영 언론이 사람들에게 집에 있으라고 말하기 시작하자, 그는 자발적으로 식당을 닫았다. 재정적인 타격을 받은 곳은 그의 식당뿐만이 아니었다. 중국의 85%가 넘는 중소기업들은 정규 수입 없이는 3개월밖에 버틸 수 없다고 보고했다. 그들은 가족과 친구들에게 돈을 빌릴 수밖에 없었다.

 

중국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차 유행에서 패배했다. 우한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되어 세계적인 전염병을 낳았다. 그러나 일단 중국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것이 확실해지자, 중국의 거대한 관료체제가 힘을 모아 동원되었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전염병 통제의 주역은 베이징에 있는 시진핑 주석이 아닌 관료체제 중 가장 낮은 지역 위원회였다. 그들은 국가적인 전염병 통제 노력에 공공의 준수를 보장했고, 그것은 바로 문지방에까지 퍼졌다.

 

위원회 구성원들은 그들이 관리하는 주거단지 내에 산다. 출입국자들을 추적했고, 강제적인 봉쇄 명령과 체온도 추적해 기록했다. 사건이 발생하면 그들은 아파트 단지의 정문을 잠갔다. 그들은 격리하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추적했다. 그러한 상황에서 협조하는 이웃이 어떤 기술적 통보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그들은 사람들이 집에 머물 수 있도록 식료품 배달을 조직했다. 한 정치국 고위 정치국 위원이 우한의 한 주택가를 걸어갈 때, 그는 창문에서 "가짜"라고 외치는 사람들에게 야유를 받았다. 왜냐하면, 주민 위원회가 공식적인 검사 시간에 바로 맞춰 채소와 고기 배달을 조직했기 때문이다.

 

어떤 인터뷰든 상관에게 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익명을 요구한 중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한 직원은 증상이 분명히 나타날 때까지 감염자들을 격리했다고 말했다. 우한은 온 나라가 깨끗해지기를 확실히 하기 위해 집단검사를 시행했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지역 감염은 일어나지 않았다. 중국은 529, 감염자 신규 건수가 0건이라고 보고했다. 이후 베이징과 항구도시 칭다오, 서부도시 카슈가르 등지에 지역 감염이 발생했지만 공식 집계 결과 신규 건수가 수백 건을 넘어선 적은 없었다.

 

이 직원은 외부인들을 "정상인이 되기 위해" 격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야 다시 사회에 복귀할 수 있다. 중국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의 핵심은 한마디로 건강함이 입증될 때까지 감염된 사람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중국 국적자와 외국인 근로자들은 매일 다른 나라에서 비행기를 타고 오는데, 그들 중 일부는 코로나바이러스를 가져온다. 이러한 "외국발 감염 건수"는 두 자릿수로 숫자를 매길 수 있다. 항공 당국은 들어오는 인원을 통제하기 위해 비행을 조절한다. 영국 등 고 위험국에서 귀국하는 사람들은 비행기에 탑승하기 전에 핵산과 항체 검사에서 모두 음성반응을 보여야 하며 도착 즉시 다시 검사를 받는다.

 

상하이로 입국하는 사람들에게는 의사, 경찰, 그리고 이웃 위원회 위원 등 세 사람이 할당되어 있다. 격리는 집이나 호텔에서 의무적으로 해야 하며, 격리된 사람들은 외출할 수 없다. 그들 숙소의 문에는 경보기가 설치되어 있어 문을 열 때마다 의사와 당협위원의 휴대전화에 경보가 울리고, 문을 연 이유를 묻는 전화가 걸려온다. 주택가를 순찰하는 의사 중 한 명인 우융수는 "우리는 그들의 문밖에 내내 서 있을 수 없다. 한 번은 어떤 사람이 바깥을 돌아다니기 위해 나왔다. 이후 이런 기기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우씨는 매일 한 사람씩 찾아가 체온을 재며 건강에 관해 묻고, 다음 숙소를 방문하기 전에 유해 물질을 없애기 위해 소독을 한다. 모두 합쳐서, 각각의 방문은 약 30분 정도 걸린다. 비록 처음에 일부는 이 조치를 따르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이 조치를 준수한다고 말한다. 또한, 그는 "그들은 그것이 귀찮거나 자신들이 건강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경우 배정받은 경찰관이 직접 찾아가 법률적 책임을 설명한다.

 

그는 당 위원이 그들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음식 배달을 가져다주는 등 일상의 모든 필요를 책임지고 있으므로 그들이 숙소를 떠날 이유가 없다고 한다. 그들이 격리된 지 12일째 되는 날, 그는 핵산 검사를 시행한다. 만약 그들이 양성 반응을 보이면, 보건 위원회에 통보하고 병원으로 보내져 감독을 받는다. 만약 음성으로 나오면, 그들은 "정상"이 된다.

 

세계의 많은 사람은 중국이 첨단기술에 의존해 바이러스를 퇴치했다고 믿고 있지만, 중국 내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여러 언론사가 취재한 동영상의 연설에서 중국 의학아카데미 원장인 왕첸(Wang Chen)은 이렇게 말했다. "중국의 전염병 예방은 기술이 아닌 사회조직에 관한 것"이라며 신속한 실험을 전개한 다른 나라들의 노력을 지적했다. 사용자들을 위해 신호등 색상을 생성하는 건강코드는 많은 방송보도를 얻었지만, 블루투스나 GPS 기반의 근접 데이터가 아닌, 건강 상태와 여행 이력을 스스로 보고하는 것에 의존한다. 그들은 통제권을 유지하면서 다시 도시의 문을 열고 사람들이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빅데이터가 연락처 추적을 돕는 데 이용된 것은 사실이며, 지난 2월 사람들은 통신사업자에게 지난 15일에서 30일 이내에 자신이 다녀간 지방과 도시에 접속할 수 있도록 허가할 수 있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그리고 신파디(Xinfadi) 시장에 확신자가 발생하자 당국은 휴대전화 통신사들이 운영하는 지역 기지국에 등록된 신호를 이용해 지하철에 앉아 있거나 운전하던 사람들을 포함해 시장에서 몇 킬로미터 이내를 지나온 사람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그것은 개인 간 접촉을 식별하는 영국의 Bluetooth 연락처 추적 앱과는 전혀 다르게, 인터넷을 넓게 펼친 후 필터를 확산시키는 중국 접근방식의 특징이었다. 그 위치에 접근한 사람이 발견되면 많은 인원이 동원되어 조사가 시작된다. 지역 질병 관리 부대는 환자와 면담을 하여 접촉자의 밀접 접촉과 밀접 접촉자를 추적하여 시험하고 격리하도록 요구하였다. 그들은 환자가 누구와 밀접하게 접촉했는지 보기 위해 방문한 장소 주변에서 지역 감시 카메라의 영상을 보았다.

 

중국의 바이러스 퇴치 노력은 외곬이였다. 목표는 항상 완전한 제거였다. 공무원들은 직무유기로 인해 해고되거나 바이러스를 성공적으로 통제했다는 이유로 승진되었다. 마스크의 효능이나 취약계층만 피난해야 하는지, 경제를 살리는 것과 생명을 구하는 것 사이에 교역이 있었는지, 치료제의 비용이 큰지에 대한 대규모 토론은 없었다. 그리고 25백만 명의 이주 노동자들이 실직했을지도 모른다. 그들에게는 휴식이 없었다.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사회적 불평등을 드러냈다. 베이징의 시장, 칭다오에 있는 부두, 그리고 카슈가르에 있는 공장에서 발견된 감염자들이 노동자들이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그리고 우한에서 친척을 잃은 사람들은 지방 당국으로부터 심문과 의심을 받게 되었다.

 

홍씨는 출국 닷새 만에 베이징으로 돌아왔다. 그는 규제가 강화되어 돌아올 수 없을 정도로 엄격해지지 않을까 걱정했다. 그는 자신의 영내에 출입할 수 있는 허가를 위해 그의 당 인근 위원회에 등록했다. 또한, 자신의 사무실로 들어가기 위해 어디에 갔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서식에 기재했다. 각기 다른 층에 있는 사람들에게 특정한 승강기가 배정되었고, 회사에서는 마스크를 배포했으며, 경비원들은 그들이 안에서 착용하고 있는지 끊임없이 확인했다. 그의 상사는 직원들에게 반복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곤 했다. "우린 안전하지 않으니 조심해야 한다." 홍씨는 그중 일부가 대유행 공연처럼 보였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것이 사람들을 경계하게 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중국이 어떻게 바이러스를 통제했는지에 대한 마법의 총알은 단 한 발도 없었다. 주거 공동체, 사무실, 공공 공간을 통해 전염병 통제가 한 번에 많은 일을 하는 데 의존한다는 인식이 만연했다. 후에, 세계의 많은 부분이 바이러스의 제2, 3의 유행으로 마비되는 가운데, 중국의 노동집약적 접근법은 여전히 효과적이라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이름이 변경됨

 

업데이트 19.11.20, 09:05 GMT 이 기사는 529일 이후 중국의 일일 사건 발생 건수를 명확히 하기 위해 갱신되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How China crushed coronavirus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