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성중립적인 이모티콘을 만들기 위한 노력
상태바
성중립적인 이모티콘을 만들기 위한 노력
이모티콘은 현대적 의사소통의 필수적인 측면이다. 이제 디자이너들은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이모티콘을 더욱 포괄적으로 만들고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By SHIRA TELUSHKIN, WIRED UK

처음에는 큰 문제가 아닌 것처럼 보였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보낸 '얼굴을 손바닥으로 가린 여자' 이모지(‍♀️)가 애플 기기에서 남자로 등장하고 있었다. 이러한 종류의 의사소통 오류는 두 기술 공급업체가 동일한 이모지를 다르게 해석할 때 발생한다. 예를 들어, 2016년 애플이 권총 이모지를 물총으로 바꾸자, 다른 판매업자들도 곧 따라했는데, 아마도 한 친구가 "해수욕장[물총 이모지] 기대된다."라고 문자를 보내고 다른 친구는 "해수욕장[총 이모지] 기대된다."라고 문자를 보내는 시나리오를 피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성별 표시자와 모든 이모티콘에 대한 완전한 감사가 이루어진 후, 이 문제는 단지 의사소통 오류보다 더 깊이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명백해졌다. 고정관념이 팽배했다. 예를 들어, 의사, 경찰, 암벽 등반가들은 모두 남성이었고, 반면, 야위거나 머리를 자르는 사람들의 이모티콘은 항상 여성이었다.

기사와 제안서가 잇따라 발표되면서 문제가 많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에 구글, 애플, 페이스북과 같은 기술 회사들은 그들의 이모티콘이 모두 남성과 여성 버전으로 나오도록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도비(Adobe)의 디자이너인 폴 헌트(Paul Hunt)는 이것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헌트는 유니코드 이모지 소위원회의 일원으로, 모든 새로운 이모지를 승인하고 교차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기술 회사 전체의 기호를 감독한다. 헌트는 "원래 유니코드 지침은 이모지의 묘사가 성중립적이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라고 말한다.

이모지 창작은 많은 문화를 가로질러 소통할 수 있는 작고 읽기 쉬운 이미지로 전 세계의 의미를 응축시킬 것을 요구했고, 헌트는 성별과 관계없이 소통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고 싶었다. 2016년에는 성별을 아우르는 첫번째  이모지 디자인을 제안하기도 했다.

결국, 헌트는 이렇게 작은 이미지로 작업할 때 머리카락이 가장 중요한 성별 식별자가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가 발명한 이모티콘의 여자들은 더 긴 머리, 남자들은 짧은 머리, 그리고 성별을 모두 포함하는 이모티콘은 귀밑에서 펄럭이는 웨이브 머리를 뽐냈다. 2017년에는 그가 제안한 성인·아기·노년층의 성차별적 이모티콘 제안이 받아들여지면서 보다 현실적인 이모티콘에서 벗어나 성별 바깥의 캐릭터를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디자이너들의 새로운 바람이 일게 됐다.

구글의 이모지 디자인 책임자인 유니코드 이모지 소위원회 위원장인 제니퍼 다니엘(Jannifer Daniel)은 "단지 농부 및 의사의 개념일 뿐이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한 성별을 역할과 직업에 대입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2019년, 새로운 주요 이모지 발표에서는 임신부와 두건을 쓴 여성 등 성별에 특정한 표현을 유지한 7개의 이모지를 제외하고 모든 직업, 환상의 생물, 스포츠 선수, 그리고 다른 모든 인간에 대한 성별 포함 옵션을 추가했다.

갑자기 좀비, 왕실 경비원, 형사 등 많은 이모티콘이 서로 거의 구별할 수 없을 것 같은 세 가지 성별 선택권이 생겼다. 머리카락 길이는 구글에서도 중요한 성별 표시기로 판명되었고, 구글의 이모지 디자인 팀은 성별을 포함하는 이모지에 주황색을 사용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즉시 인식될 수 있었다. 여기에는 조개껍질을 입은 인어공주나 매끈한 몸통을 가진 남자 인어와는 달리 성별이 정해지지 않은 주황색 탱크톱을 입은 요가 이모지와 함께 주황색 꼬리를 가진 가슴에 팔짱을 낀 남자 인어 이모지가 포함됐다.

다른 회사들은 이것을 다르게 처리했다. 예를 들어, 애플은 성별을 포함하는 대부분의 캐릭터에는 회색을 사용했고, 인어의 팔짱을 끼지 않고 성별을 포함하는 탱크톱을 입혔다. 모든 디자인에서의 목적은 미묘하더라도 특정 성별 연관성을 나타내는 표지를 제거하는 것이었다. 구글에서 성별을 포괄하는 흡혈귀 이모지는 물론, 회사원들도 칼라 셔츠에서 해방되었다.

다니엘은 "남녀라는 개념은 없어지지 않는다. 치마를 입은 사람은 화장실로 걸어 들어갈 때 여자를 의미한다는 데 우리 모두 다 동의했다. 여자들이 모두 치마를 입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그것을 추상적인 개념으로 이해한다. 그래서 우리가 하고 싶었던 것은 캐릭터를 창조하기 위해 성별 불특정 사이에 존재하는 추상적인 개념을 가지는 것이었다."

모든 사용자가 이러한 디자인 전략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며, 이는 명백한 성별 표지를 제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종종 생머리와 같은 전형적인 백인적 특징에 의존한다. 성별, 권력, 기술을 연구하는 워싱턴 대학의 오스 키예스 (Os Keyes) 박사 후보는 현재의 디자인이 '양복을 입은 여성스러운 사람'에 불과하다고 설명한다.

키예스는 "성별이 정해진 대부분은 남성적이기 때문에 여성적이라는 말을 한다."라고 말하며, 이것은 종종 의도적으로 그리고 성적인 요소가 더 여성적인 느낌으로 표현되는 결과를 낳는데, 이는 성별을 포함하는 이모티콘에서 분명히 나타난 결과라고 덧붙였다.

이모지 키보드가 성별 유동성에 대한 변화무쌍한 표현과 함께 계속해서 확장됨에 따라 이모지 디자이너들은 사람들이 그들의 디자인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따라잡아야 할 것이다. 다니엘은 "세부적인 내용이 있을수록 그 세부사항들이 다른 내용을 제외하기 때문에 그 세부사항과 동일시하기가 더 어렵다. 한 가지를 포함할 때, 의도적이거나 의도치 않게 다른 것을 배제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Making gender-neutral emojis is more complicated than you think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