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획기적인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7가지 큰 정보
상태바
획기적인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7가지 큰 정보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 백신의 초기 임상시험의 결과는 백신이 성공했다는 희망적인 신호지만, 우리가 아직도 모르는 몇 가지 정보가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By CHRIS BARANIUK, WIRED UK

암울한 10개월 동안 효과적인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가능성은 터널 끝의 빛이었다. 그 빛은 백신 후보가 임상 시험에서 매우 유망한 결과를 보였다는 뉴스로 더 밝게 타오르고 있다. 119일 영국 정부 기자 회견에서, 영국의 최고 의료 책임자인 조나단 반탐(Jonathan Van-Tam)은 이 백신을 "과학적 돌파구"라고 불렀다.

하지만 정확히 어느 정도의 돌파구일까? 우리는 아직 모른다. 거대 제약회사 화이자(Pfizer)와 독일의 바이오앤테크(BioNTech)가 개발한 백신은 아직 임상 3상 중이고 아직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39000여 명이 백신 또는 위약의 2회 분량을 받아 주의 깊게 관찰되고 있다.그러나, 화이자는 백신이 90% 이상 효과적이라는 보도 자료를 발표했는데, 많은 사람이 이 연구의 전체 세부 사항과 이 백신이 언제 검토될 것인지 알아내는데 열심이었다. 이 특별한 백신은 완전한 바이러스 자체가 아니라 사스-CoV-2 바이러스의 작은 RNA(mRNA) 조각을 사용하여 면역 반응을 유발하며 2회 투약이 필요하다. 임상 시험 참여자들은 광범위한 인구 통계를 대표하며 42%는 다양한 인종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하지만 어떤 임상 시험에서도 부작용은 정말 세세하게 나온다. 이것들은 우리가 앞으로 몇 달 안에 삶이 "정상"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진정으로 확신하기 전에 해답이 필요한 7가지 핵심 질문들이다.

 

백신은 감염을 예방하는가, 아니면 증상만 예방하는가?
 

반탐이 말했듯이, 그 백신이 사스-CoV-2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나 단지 코로나바이러스의 증상에 의한 감염을 방지한다면 누군가는 백신을 투약 받아도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을 것이다. 그렇게 무증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많은 바이러스를 퍼뜨릴 것이다. 에든버러 대학의 면역학자 엘리노어 라일리(Eleanor Riley)는 만약 백신이 무증상 전이를 예방하지 못한다면, 그 가치는 다소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그와 같은 백신을 가지고 바이러스를 제거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것은 보건 서비스가 취약한 사람들을 식별하고 보호하기 위해 여전히 열심히 일해야 하고, 결국 심각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겪는 사람들을 치료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영국 의학 저널에 언급된 관련 질문은 백신이 궁극적으로 질병으로 인한 사망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질 것인가 하는 것이다. 시험 자체는 실제로 이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164명의 참가자가 질병의 심각성과 관계없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양성반응을 보이면 종료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심각한 문제인지 아닌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고 한다.그녀는 "만약 당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사망률의 차이를 알아낼 수 있을 만큼 큰 규모의 시험을 한다면, 그 시험은 절대적으로 엄청나야 할 것이고 매우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만약 백신이 사람들이 병에 걸리는 것을 멈추게 한다면, 아마도 사람들이 심각한 병에 걸리는 것을 멈추게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증상이 악화된 시험 참가자들은 어떻게 되었는가?
 

일반적으로 임상시험에서 참가자들은 시험 중인 약이나 위약을 받는다.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 백신의 경우, 참가자의 절반 정도가 백신을 접종했지만, 실험이 이중 맹목적이기 때문에 백신을 맞았는지 위약을 맞았는지 알 수 없다.화이자는 지금까지 참가자 94명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위약을 받은 집단에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테지만, 90%의 효능 수치를 고려하면 94명의 증상이 어느 정도였는지 알 수 없다. 예를 들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심각한 발병 사례가 있었는가?



효능은 수급자의 연령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가?

 

현시점에서 확연히 알 수 없는 것은 예를 들어, 코로나바이러스의 등장이 백신을 접종한 노년의 실험 참가자들에게 가중치 부여가 되는가 하는 점이다. 해당 연구는 40%55세 이상과 16세 이상의 사람들을 포함하도록 고안되었다. 그리고 심장병이나 당뇨병과 같이 특히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운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들은 어떠한가?맨체스터 대학의 면역학자 쉬나 크룩생크(Sheena Cruickshank)는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면역체계가 약한 노인들이 처음 2회 분량을 넘어서 다른 부스터 샷이나 추가 부스터 샷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면역이 얼마나 지속되는가?
 

중요한 질문이다. 백신이 어떤 종류의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것 외에도, 백신 2회 투여 후 첫 주까지 그 반응이 얼마나 지속되는지 모른다.임상시험은 앞으로 몇 주, 몇 달 동안,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겠지만, 예를 들어, 면역이 몇 년 동안 지속되는지는 시간이 흐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을 것이다.만약 면역력이 6개월에서 12개월 동안만 지속된다는 것이 밝혀진다면, 취약계층 사람들은 매년 백신을 맞아야 할 것이다. 마치 그 계절에 퍼지고 있는 독감의 어떤 변종을 막기 위해 독감 백신을 맞아야 하는 것과 같다. 라일리는 "우리는 매년 가을마다 다음 겨울동안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백신을 접종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백신은 승인을 받을 수 있을까?
 

백신이 실제로 대중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규제 기관의 안전 승인을 받는 것을 포함해 아직 통과해야 하는 여러 가지 장애물이 있다. 승인은 두 단계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비상사태가 진행 중인 동안 그리고 특정 표준을 계속 충족시키는 한 신약의 출시에 대한 비상 사용이 허가된다. 의약품은 중요한 안전 데이터가 축적된 후에야 완전한 승인을 얻을 수 있다. 미국에서는 FDA가 전체 승인을 하기 전에 최소 3,000명의 시험 참가자에 대한 1년간의 자료를 요구한다. 현재까지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의 임상 시험은 심각한 안전 문제를 보고하지 않았다.이전에는 mRNA 백신이 승인되지 않았지만, 다른 백신 후보의 면역 반응을 시험하는 실험에 관여해 온 펜 면역학 연구소의 면역학자인 마이클 벳츠(Michael Betts), mRNA 백신을 사용한 실험에서 얻은 초기 데이터는 많은 걱정스러운 부작용을 보여주지 않으며, 이것은 적어도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 백신의 응급 사용이 승인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백신을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배포하는 것이 실현 가능한가?
 

어떤 백신들은 정상적인 냉장고 온도에서 보관할 수 있고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 쉽게 운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건은 상황이 더 까다롭다. -70C에 보관해야 하며 조심스럽게 취급되는 용기에 보관해야 한다. 사이언스 매거진이 인용한 온라인 발표 슬라이드에 따르면 백신 투여량이 담긴 상자의 드라이아이스는 배달 후 24시간 이내에 보충해야 하며, 박스는 하루에 두 번 이상 열 수 없으며 매번 최대 1분 동안만 열 수 있다.뿐만 아니라 제조업체들은 수십억 개의 백신을 생산하고 포장할 수 있도록 유리병 같은 광활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재료의 공급원을 요구할 것이다. 이 모든 것이 계획되고 백신이 전 세계적으로 적절한 조건에서 제공되도록 하기는 쉽지 않다. 매우 차갑게 유지하기 위한 요구사항은 단지 운영 비용과 복잡성을 가중할 뿐이다. 3주 간격으로 2회 복용해야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화이자와 바이오앤태크는 2020년 말까지 5000만 개의 선량을 대량 생산할 계획이며 내년 말까지 13억 개의 선량을 추가로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벳츠는 "의지가 있는 곳에는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 당국은 백신을 보관하기 위해 대형 냉동기를 사용하는 대량 백신 프로그램을 설계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영국의 백신 접종 계획은 무엇인가?
 

맷 핸콕(Matt Hancock) 보건부 장관은 다소 애매하지만, 이 백신의 첫 투여가 크리스마스까지 영국인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영국은 이미 인구의 약 3분의 12천만 명에게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백신을 주문했다. 예방접종 공동위원회는 현재 백신을 가정 주민과 근로자, 80세 이상 노인, 모든 보건 및 사회 복지 종사자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그 후, 75세 이상의 사람들, 70세 이상의 사람들이 받을 것이다. 더 많은 인구에 백신을 배포할 계획이지만 예를 들어, 이 백신이 노인들에게 덜 효과적이라는 새로운 정보가 밝혀질 경우 이 일정은 바뀔 수 있다.브렉시트로 인한 물류대란이 백신 출시에 영향을 미칠지는 아무도 모른다. 또한 영국이 얼마나 빨리 그들이 주문한 수백만 개의 백신과 추가 백신을 손에 넣을지도 모른다.라일리는 "백신이 정확히 얼마나 잘 시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한동안 서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씻는 등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녀는 "상황이 올겨울 바뀔 것이란 보장이 없다.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나 봄의 사소한 변화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하지만, 백신에 대한 뉴스와 함께 희망의 빛이 온다고 말할 수 있다. 그녀는 "우리는 여름까지 훨씬 더 나은 상황에 있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 * 위 기사는 와이어드 UK(WIRED.co.kr)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 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원본기사>
Seven big unknowns about the breakthrough coronavirus vaccine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