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왓츠앱 사진 자동 저장 기능 해제 방법
상태바
왓츠앱 사진 자동 저장 기능 해제 방법
이제 왓츠앱 사진 자동 저장 기능을 해제 할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By MATT BURGESS, WIRED UK

왓츠앱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단 간 암호화 메시지 앱이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메시지를 볼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왓츠앱 데이터가 처리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왓츠앱의 가장 큰 데이터 독점 요소는 전화기의 저장 공간을 빠르게 채울  수 있는 사진, 비디오 및 gif 등이다. 전화기의 저장 공간을 채우는 것뿐만 아니라, 사진첩에 저장되는 사진들은 사생활 침해의 악몽이 될 수 있다. 아무도 친구나 가족과 함께 사진을 보는 중 왓츠앱을 통해 도착한 부적절한 무언가를 발견하는 발견해 어색한 시간을 보내길 원하지 않는다.

왓츠앱은 자동으로 사용자에게 전송된 새 사진과 비디오를 다운로드한다. 이것은 전화기에 저장되지만, 갤러리에도 저장될 수 있다. 이제 업데이트된 왓츠앱 버전을 통해 전화기에 저장되는 미디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모든 것을 지워라

첫번째로 정리를 하자. 가장 오래되고 가장 활동적인 왓츠앱 채팅 중 일부는 장치 저장 공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 왓츠앱은 사용자가 다시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몇 가지 새로운 저장공간 관리 툴을 도입했다. 저장공간 관리는 전화기의 성능을 빠르게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왓츠앱에서 'Setting(설정)'(왓츠앱의 오른쪽 상단에 점 세 개로 표시된 메뉴에 있음), 'Storage and data'(스토리지 및 데이터) 및 마지막으로 'Manage storage'(스토리지 관리)로 이동한다. 이 페이지에는 대화 목록과 각 대화 내용이 사용한 저장 용량이 표시된다. 사용자 또는 그룹을 누르면 메시지, 연락처, 사진, 위치, gif, 비디오, 문서 및 오디오 메시지가 얼마나 저장되어 있는지 볼 수 있다. 화면의 옵션을 선택하고 채팅에서 삭제할 데이터 범주를 결정하면 "공간 확보"가 가능하다.

이 방법은 저장공간을 비우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위험 요소도 있다. 채팅에서 모든 사진을 삭제하면 보관하려는 일부 이미지가 손실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11월 초에 출시되는 왓츠앱의 최신 스토리지 툴은 사람들에게 더욱 세분된 제어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Manage storage(스토리지 관리)' 페이지를 재설계하여 왓츠앱에 저장된 데이터에 얼마나 많은 전화기가 소비되고 있는지 표시했다. 또한, 여러 번 전달된 사진과 동영상과 장치에서 가장 큰 파일을 강조 표시한다. 파일을 일괄 삭제할 수 있는 갤러리 뷰에서 'Forwarded many times(여러 번 전달하기)'와 'Larger than 5MB(5MB보다 큰)' 두 개의 새로운 섹션에 액세스할 수 있다. 제거할 파일을 모두 누르고 삭제 아이콘을 누른다. 모든 것을 선택하고 즉시 삭제하는 옵션도 있다.


전화기에 사진 저장 중지하기

기본적으로 Android와 iOS 모두에서 왓츠앱은 이미지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하여 휴대전화에 저장한다. 플랫폼은 이를 통해 최신 사진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사진이나 다른 인터넷 정보가 전화기의 사진첩을 채우는 것을 원하지 않을 때,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설정은 변경할 수 있다. 'Settings(설정)'에서 'Chats(채팅)'을 선택한다. Android 기기에서 'Media visibility(미디어 가시성)'을 끄면 새로 다운로드한 사진과 비디오가 전화기의 갤러리에 나타나지 않게 된다. 동일한 채팅 메뉴를 통해 iOS에서 'Save to camera roll(갤러리에 저장)' 옵션을 선택하면 자동 저장 기능을 끌 수 있다.


자동 다운로드 중지하기

이미지 및 비디오 자동 저장 외에 미디어에 일어나는 일을 제한할 수 있는 한 가지 다른 방법이 있다. 파일이 자동으로 전화기에 다운로드되는지 또는 파일을 열 준비가 되었을 때 수동으로 다운로드할지 여부를 제어할 수 있다.

왓츠앱에는 다운로드 설정에 대한 몇 가지 옵션이 있으며, 이러한 옵션은 'Data and storage usage(데이터 및 스토리지 사용량)'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옵션은 대체로 같다. 모바일 데이터 또는 Wi-Fi 네트워크를 사용하거나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으면 미디어 자동 다운로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에는 로밍할 때 자동 다운로드를 제한하는 옵션도 있다.

기본적으로 왓츠앱은 모바일 데이터 연결이 있을 때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었을 때 비디오를 다운로드한다. 이러한 옵션을 모든 것을 다운로드하지 않거나 또는 Wi-Fi에서만 다운로드하도록 변경하면 일부 모바일 데이터를 쓰지 않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운로드하려면 각 이미지나 비디오를 눌러야 한다는 주의사항이 함께 제공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원문기사>
WhatsApp photos clogging up your phone? Here's how to fix that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