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정부 "5G 융합서비스 발굴에 2022년까지 1200억 투자"
상태바
정부 "5G 융합서비스 발굴에 2022년까지 1200억 투자"
15개 이상 5G 융합서비스 발굴 목표… 공공선도 후 민간 확산 통해 5G 산업 생태계 조기 구축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5세대 이동통신(5G) 융합서비스 발굴에 1200억 원을 투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번 제3회 추경으로 추진되는 '5G 융합서비스 발굴 공공선도 적용'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2일 밝혔다.

디지털 뉴딜의 일환으로 올해 4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본 사업은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반의 5G 융합서비스를 발굴하고 공공 부문에 선도 적용해 5G 산업 생태계를 조기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사업을 수행할 컨소시엄(통신사업자, 디바이스·단말·서비스 개발기업 등) 선정 공모는 22일부터 시작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과기정통부는 15개 이상의 5G 융합서비스를 발굴해 공공부문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고 5G 융합서비스의 민간 확산, MEC 연구개발(R&D) 및 표준화 등 5G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오상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우리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이어 5G 산업 생태계 조기 구축이라는 또 다른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확대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경제·사회 변화의 흐름에서, 5G 통신망이 가진 초저지연·초고속의 잠재력을 현실화하는 MEC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융합서비스가 창출되고 글로벌 5G 산업을 선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