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블랙프라이데이' 제대로 즐기는 보안 팁
상태바
'블랙프라이데이' 제대로 즐기는 보안 팁
사기꾼과 해커의 계절이 돌아왔다. 내 돈과 계정 내가 지키자!

연중 최대 규모 세일 행사가 열리는 쇼핑축제 블랙프라이데이가 오는 29일(금요일) 열린다. 과거에는 미국 한정 행사라 치부하고 넘어갔지만 각종 이커머스 발달로 전 세계인이 즐기는 쇼핑주간으로 탈바꿈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일 년 중 가장 많은 상거래가 유발한다. 이 기간 미국인의 쇼핑 규모는 연간 거래액의 약 2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때문에 이를 악용한 사기나 해킹이 극성을 부린다. 남들과 경쟁해 더 싼 값에 상품을 구매하려는 심리 때문에 보안에 신경 쓸 겨를이 부족하다는 점도 피해를 키우는 요인이다. 내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기 전 안전한 인터넷 상거래를 위한 준비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성공적인 블랙프라이데이를 위한 보안 꿀팁을 소개한다. [사진=SAM MELLISH/GETTY IMAGES]
성공적인 블랙프라이데이를 위한 보안 꿀팁을 소개한다. [사진=SAM MELLISH/GETTY IMAGES]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완료하라

Microsoft, Apple, Google, Mozilla 등은 최신 업데이트만 완료한다면 이메일 피싱이나 무단 계정 로그인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하다는 평가다. 또 최신 Android 또는 iOS 업데이트를 실행하는 한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나 각 사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업데이트 후 최신 버전을 유지해야 한다. 만일 최신 버전의 Windows 또는 macOS를 실행하기에 너무 오래된 컴퓨터라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을 권한다. 


e메일 및 소셜 미디어 거래에 주의하라

소셜 미디어와 이메일을 통해 제공되는 파격가는 한번쯤 의심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 계정 또는 링크를 보내는 주소가 정품이 아닌 곳으로 안내할 확률이 높다. 판매자 연락이 두절되는 사기 사이트가 아닌지, 내가 구매하고 원하는 사이트의 URL을 가장한 가짜 사이트가 아닌지 잘 살펴야 한다. 또 무심코 이메일을 열었다가는 당신의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해커에게 장악 당할 우려도 존재한다.


결제정보 보호차원에서 무료 핫스팟은 피하기

해커에 의한 결제 세부정보 가로채기를 막으려면 공용 와이파이 핫스팟이 아닌 연결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출처가 불분명한 와이파이는 개인정보를 탈취당할 위험이 그 만큼 높다. 또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설정돼 있지 않거나 허술한 곳은 접속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추가 인증수단, 계정보호 강화

모든 계정에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동일한 비밀번호는 유출시 다른 계정까지 해커에게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이전에 구매 이력이 없는 매장에서 쇼핑할 경우를 대비해 난이도가 높은 새 비밀번호를 미리 염두해 두고 설정할 것을 권한다. 또 스마트폰 내에 휴대용 인증서를 저장한 후 결제시 병행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한가지 팁, 직불카드나 신용카드는 현금사용보다 유리하다. 사기 의심ㆍ미배송ㆍ가품 의심 등의 분쟁 발생 시 일부는 입금취소나 환불을 요청할 수 있는 차지백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직불카드의 경우 쇼핑 가능 금액만 입금 후 이용한다면 계좌 도용으로 인한 2차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검증된 매장을 이용하라

가능하면 아마존, 베스트 바이(Best Buy), 이베이 등 대형 매장과 거래할 것을 권한다. 무턱대고 싼 가격만 좇다보면 공식사이트가 아닌 곳에 접속되는 경우도 있다. 해당 온라인몰 URL이 HTTP가 아닌 HTTPS 기술을 사용하는지 반드시 점검(브라우저의 주소 표시 줄에 자물쇠가 표시되어 있음)하고 연락처 정보, 실제 주소가 있는 사무실 및 다른 사용자가 남긴 리뷰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그들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해당 몰이 실제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와이어드 코리아=유재형 기자 yjh@wired.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