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차세대 ‘리튬-황’ 배터리 수명, 2배 이상 늘렸다
상태바
차세대 ‘리튬-황’ 배터리 수명, 2배 이상 늘렸다
수명 2배 이상 높이고 안정성도 큰 폭 향상… 용량 5배 큰 차세대 배터리 실용화 성큼
국내 연구진이 '리튬-황' 배터리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 [사진=GETTY IMAGES]
국내 연구진이 '리튬-황' 배터리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 [사진=GETTY IMAGES]

[와이어드 코리아=서정윤 기자] '리튬-황’ 배터리의 수명을 큰 폭으로 늘릴 수 있는 방법을 국내 연구진이 찾아냈다. 리튬-황 배터리는 기존의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전류량이 약 5배 높아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아 왔으나 수명이 짧다는 단점 때문에 상용화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상영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팀은 젤 형태의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리튬-황 배터리의 수명을 2배 이상 늘릴 수 있는 기술을 새롭게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그동안 개발됐던 리튬-황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을 사용해왔다. 액체 전해질을 리튬-황 배터리에 사용하면 충전과 방전 과정에서 리튬폴리설파이드라는 부산물이 생겨나는데, 이 물질이 배터리 음극 표면에 얇은 막을 만들어 배터리 수명이 낮아지는 원인이 됐다. 전지의 안전성을 위협해 불이 붙는 등의 문제도 우려됐다.

국내 연구진이 '리튬-황' 배터리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 [사진=울산과학기술원]

연구팀은 전해질을 고체로 만들어 리튬폴리설파이드가 음극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막는데 성공했다. 또 배터리 내부에 인화성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지 않아 불이 붙거나 폭발하지도 않도록 만들었다.

이렇게 만든 리튬-황 배터리는 수명이 기존 방식의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났다. 다양한 방향으로 여러번 접거나 펴도 정상적으로 작동했으며, 전지에 불을 붙이거나 가위로 잘라도 안전성을 유지했다.

이 교수는 “현재 이차전지 분야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인 ‘고용량·고안전성 전고체 배터리’를 만드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 것이 이번 연구의 성과”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에너지 분야의 권위있는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스’(Advanced Energy Materials)’ 10월 24일자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