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SKT '스마트 지킴이', 서울 치매 어르신 생활 안전 지킨다
상태바
SKT '스마트 지킴이', 서울 치매 어르신 생활 안전 지킨다
서울시 사회적 약자 위치기반 안전 서비스 신규 단말에 '스마트 지킴이' 선정
SK텔레콤은 서울특별시와 IoT 기술 기반 사회적 약자 위치기반 안전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은 자사의 실시간 위치확인 기기 '스마트 지킴이' 1000대를 서울시에 제공하고, 서울시는 오는 11일부터 스마트 지킴이를 25개소의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순차적으로 보급한다. 스마트 지킴이 단말기 대여료 및 통신료는 서울시에서 전액 지원한다.

스마트 지킴이는 사물인터넷 전용망인 로라(LoRa)와 GPS 기반의 웨어러블 트래커·전용 애플리케이션·통합 안전 플랫폼으로 구성됐으며, 치매노인과 발달장애인 등 취약계층 실종자를 신속하게 발견하도록 돕는 서비스다. 스마트 지킴이를 활용하면 보호자가 착용자의 위치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실종자 수색에 따르는 개인적∙사회적 부담을 경감한다.

 
SK텔레콤 홍보모델이 '스마트 지킴이'를 홍보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홍보모델이 '스마트 지킴이'를 홍보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서울시는 지난 2012년부터 사회적 약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IoT 기기를 활용하는 사회적 약자 위치기반 안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이전 단말 대비 위치 정확도와 배터리 지속시간을 개선한 스마트 지킴이를 신규 단말로 선정했다.

스마트 지킴이는 약 1개월에 걸친 서울시 실증사업을 통해 편의성과 기기 성능을 인정받았다. 스마트 지킴이는 일상생활에 부담을 주지 않는 손목시계형 디자인과 한 번 충전으로 최대 7~10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성능, IP67 등급의 방진방수 기능 등을 갖췄다.

SK텔레콤과 서울시는 향후 지속적 협력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기능 강화, 실내 위치 확인을 위한 기술 도입 등 사회적 약자 위치기반 안전 서비스의 품질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원목 서울특별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치매 어르신 가족이 안심할 수 있는 지역사회 구축 및 스마트복지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용식 SK텔레콤 매시브IoT사업본부장은 "서울특별시와의 협업을 통해 실종사건 발생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ICT 기반의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