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SKT, '디지털 X-ray 발생기'로 차세대 영상 의료장비 시장 진출
상태바
SKT, '디지털 X-ray 발생기'로 차세대 영상 의료장비 시장 진출
차세대 의료장비 기술기업 '나노엑스' 2대 주주 등극, 한국 및 베트남 독점 사업권 획득
SK텔레콤이 '반도체(Nano-spindt) 기반 디지털 X-Ray 발생기'를 앞세워 2026년 약 45조 원 규모의 차세대 영상 의료장비 시장에 진출한다.

SK텔레콤은 차세대 의료장비 원천기술 기업 '나노엑스'에 투자해 2대 주주가 됐으며, 국내외 독점 사업권을 확보해 한국 내 생산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반도체 기반 디지털 X-ray는 필라멘트 기반 아날로그 방식의 X-Ray 촬영을 반도체의 나노 특성을 활용한 디지털 방식으로 바꾼 차세대 의료 장비 기술이다.

나노엑스는 반도체 기반 디지털 X-ray 발생기 상용화 및 양산에 근접한 유일한 기업으로, 이스라엘에 본사를 두고 있다. 미국 나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기도 하다. 글로벌 기업인 후지필름, 폭스콘 및 요즈마그룹 등 유력 투자회사가 나노엑스에 투자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나노엑스의 기술 잠재력과 혁신성을 확인하고, 초기 투자에 참여했다. 이번 美 나스닥 기업공개 사전 투자(Pre-IPO)에도 참여하며 이 회사의 2대 주주가 됐다. 누적 투자액은 2300만 달러(약 282억 원)다.

 
나노엑스의 디지털X-ray·CT 기반 차세대 영상촬영 기기. [사진=SK텔레콤]
나노엑스의 디지털X-ray·CT 기반 차세대 영상촬영 기기. [사진=SK텔레콤]

일반적인 X-ray 촬영 기기는 구리와 텅스텐 등으로 구성된 필라멘트를 최고 2000℃로 가열하여 전자를 생성하고, 이를 빠르게 회전하는 애노드로 쏘아 보내 X-ray를 발생시킨다. 이후 일정 시간 피사체에 노출해 결과물을 만든다.

반면, 나노엑스의 '디지털X-ray'는 손톱 크기의 실리콘 반도체를 이용한다. 반도체 속 약 1억 개의 나노 전자방출기를 디지털 신호로 제어해 찰나에 전자를 생성하고 X-ray로 전환해 촬영한다. 필라멘트를 가열하거나 애노드를 빠르게 회전시키는 단계가 없다.

해외에서는 이 기술을 에디슨 전구가 발광다이오드(LED)로 진화했던 '빛의 혁신'에 견주어 아날로그 방식 X-ray 촬영을 125년 만에 디지털화한 '보이지 않는 빛의 혁신'이라고 평가한다.

나노엑스는 '디지털 X-ray·CT 기반 차세대 영상촬영 기기(Nanox.ARC)'를 개발해 美 식품의약국(FDA) 승인 절차와 제품 양산 준비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이 기기는 아날로그 제품보다 더 선명한 화질로 최대 30배 빠른 속도로 촬영한다. 방사능 노출 시간을 1/30로 줄이면서 가슴을 누르는 통증 없는 비접촉 X-ray 촬영도 가능하다.

1회 촬영당 비용이 10% 수준에 불과해 소형 의원이나 의료 부담이 큰 국가에서 X-Ray · CT 촬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특히, 기존 X-ray 촬영 장비의 대형 냉각 장치가 필요 없어 기존 1t 무게의 장비를 200㎏수준으로 경량화가 가능하다. 병원 내부 등 특수 환경에서만 설치가 가능했던 X-ray·CT 촬영 장비를 앰뷸런스나 간이 진료소에 설치할 수 있게 된다.

 
아날로그 – 디지털 기술 X-ray 특징 비교. [사진=SK텔레콤]
아날로그 – 디지털 기술 X-ray 특징 비교. [사진=SK텔레콤]

◆한국·베트남 독점 사업권 확보… 글로벌 생산 기지로 한국에 FAB 건설 예정

SK텔레콤은 SK하이닉스, ADT캡스, 인바이츠헬스케어 등 ICT 패밀리사와 함께 디지털 X-ray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의료·보안·산업용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이 장비를 앰뷸런스에 탑재하고 5G 및 클라우드와 연동하면 환자 이송 중 응급의료팀과 원내 전문의가 고품질의 X-Ray·CT 촬영 영상을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다. 골든타임 내 응급 영상 촬영이 필수적인 뇌졸중(국내 단일질환 사망률 1위)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공항, 전시장, 공연장, 경기장 등에 3D X-ray 보안 기기를 보다 간편하고 넓은 범위에 설치가 가능하다. 반도체·배터리·자동차 부품 생산 공장의 X-ray 활용 품질 검사나 반려동물용 영상진단기기 시장 등도 디지털 X-ray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분야다.

SK텔레콤은 나노엑스 지분 투자 외에 사업도 직접 나선다. SK텔레콤은 나노엑스로부터 차세대 영상촬영기기의 한국, 베트남의 독점 사업권을 확보했다. 향후 해당 국가의 사용 허가 절차를 거쳐 기기를 공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SK텔레콤과 나노엑스는 한국을 차세대 장비의 글로벌 생산 기지로 논의 중이다.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고, 첨단 바이오 회사와도 협력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나노엑스의 반도체 FAB이 한국에 건설되면 차세대 의료 사업 개화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ICT 및 첨단 기술로 더 나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자는 양사 철학이 맞닿아 있다”며 “차세대 의료 기술과 5G, AI를 융합한 결과물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표적인 혁신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란 폴리아킨 나노엑스 CEO는 "수년간 연구한 기술의 상용화를 앞두고 강력한 동반자를 얻게 돼 기쁘다”며 “누구나 의료 장비에 쉽게 접근할 환경을 만들어, 인류를 괴롭히는 질병을 줄인다는 비전을 SK텔레콤과 함께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