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더 가볍고 날렵해진 모습으로 돌아온 제네시스 G80
상태바
더 가볍고 날렵해진 모습으로 돌아온 제네시스 G80
고속도로 주행보조Ⅱ 등 안전성과 편의성 높여줄 지능형 주행 보조 기술 탑재
제네시스 G80이 전작에 비해 무려 125㎏이나 가벼워졌다. G80은 차체는 더 날렵해지고 성능은 향상됐다.

제네시스는 30일 온라인 출시 행사를 갖고 G80의 완전 변경 모델인 '디 올 뉴 G80(The All-new G80)'을 출시했다. 지난 2008년과 2013년에 이어 출시된 3세대 모델이다.

3세대 G80은 디자인, 주행성능, 고객 서비스 등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가치의 원형을 제시했다. 우아하고 역동적인 외장디자인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 여유롭고 균형 잡힌 실내공간이 특징이다. 특히 차체의 약 19%에 알루미늄 등 경량 소재를 적용해 공차중량을 기존 대비 125㎏ 줄여 연비와 동력 성능을 높였다. 
 
제네시스 G80 [사진=현대자동차]
가솔린 2.5터보, 가솔린 3.5터보, 디젤 2.2 등 3가지 엔진으로 역동적이고 정숙한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차로 변경을 돕고 운전자 성향에 맞게 운전을 보조하는 주행 편의 기술 △사고 위험 예상 시 능동적으로 개입하는 예방 안전 기술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카페이 등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사양이 탑재됐다. 

◆'여백의 미' 강조해 넓어진 실내공간 

G80이 가장 주목받는 부분은 외관 디자인이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전무)은 G80을 두고 "디자인 지향점은 간결함이며 측면을 완성하는 '파라볼릭 라인'을 적용했다"며 "우아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차체의 전면부는 제네시스 로고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표 디자인인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로 웅장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후드에는 제네시스 로고 끝에서 시작되는 두 줄의 센터 라인과 크레스트 그릴 양쪽 끝 부분부터 이어지는 후드 캐릭터 라인이 볼륨을 강조한다. 
 
제네시스 G80 [사진=현대자동차]
측면부는 군더더기 없는 차체 표면 위에 쿼드램프에서 시작돼 도어 상단부를 거쳐 후면부로 갈수록 점점 낮게 이어지는 파라볼릭 라인이 적용됐다. 그 아래 20인치 신규 휠과 펜더의 볼륨감을 강조하는 '애슬래틱 파워 라인'이 역동성을 더한다. 

G80 실내는 '여백의 미'를 바탕으로 여유로운 개인 공간을 추구하면서도 조작계 등의 배치를 최적화해 운전자가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구성됐다. 전면 유리와 측면 창문 사이의 차체 두께 및 룸 미러 테두리는 축소됐으며,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가 적용됐다. 계기판, 수납구 등이 포함된 크래시패드의 높이는 낮아졌다. 이로써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았을 때, 시야가 탁 트인 느낌을 주는 파노라믹 뷰를 완성시켰다. 

2세대 G80의 강점이었던 넓고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은 3세대에서 더 발전된 모습으로 이어졌다. 2열의 착좌 높이는 4㎜, 레그룸은 2㎜ 넓어졌다. 시계 영역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클러스터,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장치를 갖췄다. 

◆자율주행 기술로 안전성 높였다 

G80에 적용된 최첨단 능동 안전 기반 자율주행 기술은 차에 타는 순간부터 내리는 순간까지 전방위적으로 고객을 지켜준다. 적용된 주요 기술은 △고속도로 주행 보조Ⅱ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등이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Ⅱ는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을 보조하는 기능이다. 방향 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차로 변경을 보조하거나 정체 상황에서도 근거리로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자의 편리한 주행을 돕는다. 
 
제네시스 G80 [사진=현대자동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 스타일 연동 기능'을 지원해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는 것과 흡사하게 주행을 보조한다.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내비게이션으로부터 진출입로, 곡선로 등 안전 구간의 정보를 받아 해당 구간 통과 시 차량을 자동으로 감속하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도 지원한다. 

또한 다양한 사고 위험으로부터 탑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를 적용했다.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는 전방 충돌 또는 급제동을 하거나, 선회가 예상될 때 등받이를 앞으로 당겨 동승석 승객을 안전하게 지킨다. 

G80에는 차세대 센서 융합 기술도 적용됐다. 전방, 전측방, 후측방 레이더가 함께 작동해 맞은편이나 측면에서 접근하는 차량과 후방에서 차선을 변경하려는 차량들로 인한 위험 상황을 미리 감지하고,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에어백은 기본으로 10개가 적용됐다. 탑승자 간 2차 충돌을 예방하는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 충격량에 따라 에어백 전개 압력을 제어해 상해를 줄이는 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등이 탑재됐다.

◆AR 내비게이션에 공기청정시스템까지 탑재 

G80은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해 주차 편의성은 높이고 운전자 피로도는 낮췄다.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는 좁은 공간의 주차를 편리하게 돕는 전·후진 기능은 물론 직각 주차와 평행주차 기능까지 지원한다.

12.3인치 3D 클러스터는 운전자의 눈을 인식해 다양한 주행 정보를 입체 화면으로 구현한다. 운전자 취향에 따라 2D 화면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는 복잡한 키보드 대신 주 조작부에 위치한 필기인식 조작계에 손글씨를 써 목적지를 설정하거나 전화번호를 입력하도록 돕는다.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AR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퀵가이드 △제네시스 카페이 △발레 모드 등을 지원한다. 
 
제네시스 G80 [사진=현대자동차]
AR 내비게이션은 차량 전방 카메라로 촬영한 실시간 주행 영상 위에 최적화된 경로를 나타내는 그래픽을 더한 것이다. 운전자가 더 쉽고 정확하게 내비게이션 안내를 따라 주행하도록 돕는다.

제네시스 카페이는 차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간편 결제 서비스로, 제휴 주차장 또는 주유소 이용 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결제 화면이 자동으로 표출돼 실물 카드 없이 손쉽게 결제할 수 있다. GV80에 탑재된 것과 같은 시스템이다. 

발레 모드는 발레 파킹이나 대리운전 이용 시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나타나지 않도록 보안을 강화한 기능이다. 

이와 함께 G80에는 공기청정시스템이 적용됐다. 바깥 공기를 필터로 두 번 정화해 실내에 쾌적한 공기를 공급하며 차량 내 장착된 미세먼지 센서를 통해 실내 공기질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나빠지면 공기 청정 모드를 자동으로 작동한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사장은 "끊임없이 연결되는 G80 신기술은 단순히 편리함을 제공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