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정부, 영장류 실험으로 '코로나19' 치료제 찾는다
상태바
정부, 영장류 실험으로 '코로나19' 치료제 찾는다
기존 약물 약효 검증 위한 동물모델 4월 초까지 개발
정부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허가받아 안정성이 입증된 약물 중 '코로나19'에도 효능이 있는지 확인하는 '코로나19 약물 재창출 연구'를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파스퇴르연구소, 한국화학연구원 등의 연구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기존 약물을 대상으로 세포에서의 약효를 검증한다고 6일 밝혔다. 영장류, 마우스를 코로나19에 감염시키고 대상 약물을  투약해 치료 효능을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실험도 동시에 추진한다.

감염병 대응 시급성을 고려해 동물실험은 진행 중인 영장류, 마우스 코로나19 감염 모델이 개발되는 즉시 바로 진행된다.  

국가생명공학연구원 영장류센터는 약물의 코로나 치료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4월 초까지 코로나 감염모델(영장류) 개발을 추진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영장류 국제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도 그간 국가 인프라로 구축해 온 생명(연) 영장류자원지원센터를 통해 영장류를 확보해 안정적으로 개발 중이다.

 
코로나바이러스. [사진=UNSPLASH]
코로나바이러스. [사진=UNSPLASH]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은 코로나바이러스 변이 상황을 고려해 코로나 감염 모델 마우스 5종을 개발하고 있다. 사업단은 코로나 감염 마우스를 이미 보유한 나라들이 국외 반출을 꺼리는 국제 상황에도 그간 구축한 국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미 개발된 해외 마우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된 연구결과를 확보 즉시 의료계에 전달해 국민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이 투약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방침이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충북 오창에 위치한 생명연 영장류센터를 방문해 연구 진척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연구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 차관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국민 우려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생명(연)과 과학기술계가 그간 R&D를 통해 확보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치료 약물 재창출 연구 결과를 신속히 도출해 이를 국민과 의료 현장에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약물이 활용되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