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이통 3사, '코로나19' 극복 위해 상반기 투자 4조로 확대
상태바
이통 3사, '코로나19' 극복 위해 상반기 투자 4조로 확대
최기영 장관 및 이통 3사 CEO 간담회 진행… 소상공인·자영업자·유통점과 상생 협력
이동통신 3사가 '코로나19'로 위축된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상반기 투자 규모를 4조 원 수준으로 확대 추진한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5일 이동통신 3사 CEO와 긴급 간담회를 진행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이번 간담회에는 박정호 SKT 사장, 구현모 KT 사장, 하현회 LG U+ 부회장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통신 3사 CEO는 통신망 투자가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투자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기로 했다. 올해 상반기 통신 4사(3사+SKB) 투자 규모는 약 2.7조 원으로 잠정 계획되어 있었다.

이에 따라 5G 이용자들이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인 지하철, 철도, 대규모 점포(백화점, 쇼핑몰 등), 대학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집중적으로 투자될 전망이다.

 
최기영(오른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이동통신 3사 CEO들과 영상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오른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이동통신 3사 CEO들과 영상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또한, 과기정통부와 통신 3사는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등으로 휴업 등 경제적 피해가 집중된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이동전화 및 초고속인터넷 등의 통신요금 감면도 추진키로 했다.

세부적인 지원 대상과 규모 등은 관계부처‧기관 및 지자체 등의 피해 규모‧현황 파악과 지원책 마련 등이 구체화되는 시점에 맞춰 최대한 빨리 확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통신 3사는 이동전화 가입 등이 감소하며 매출이 급감한 중소 유통점에도 상생협력 차원에서 운영자금 지원 외 단말기 외상구입에 대한 채권 연장(이자 유예), 판매 목표량 하향조정 등이 포함된 종합적 지원을 추진한다.

대리점 등에 운영자금을 총 125억 원 지원해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사업자별 내부상황을 고려해 단말기 유통망 비용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말기 외상 구입에 대한 이자 상환 등을 유예 조치한다.

대구·경북 등 피해 집중지역에 대해서는 판매 목표량은 하향하되 장려금 수준은 유지해 영업이익을 보전하도록 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국민불안 해소를 위해 방역 및 위생물품도 계속 지원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민생·경제여건 전반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이때 통신망 투자 조기 확대와 소상공인 지원방안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경기를 회복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가 피해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통신 3사와 긴밀하게 공조하여 코로나19 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