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KT AI 관제 솔루션 '닥터 로렌', GSMA 사례 연구로 선정
상태바
KT AI 관제 솔루션 '닥터 로렌', GSMA 사례 연구로 선정
주요 특징, 업무 생산성 향상 결과와 예상되는 비용 절감 효과 등 포함

KT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통신 장애 분석 솔루션 '닥터 로렌'이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의 '사례연구'(Case Study)에 소개됐다고 3일 밝혔다. 

GSMA의 사례연구는 글로벌 IT분야의 모범 실무 중 혁신적이고 성과가 우수한 기술만을 선별해 공개하는 국제적인 공유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에 연구 결과가 발간된다는 것은 사업성과 기술적 가치를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걸 의미한다.

닥터 로렌은 네트워크로부터 빅데이터를 수집, AI로 분석해 장애의 근본 원인을 신속하게 규명하고 복구를 위한 조치사항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불가피한 통신 장애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됐다. 닥터 로렌은 2018년 11월 KT 상용 서비스 네트워크에 적용됐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사례연구 홈페이지 이미지 [사진=KT]

이번에 발간된 GSMA 사례연구에는 닥터 로렌의 주요 특징을 비롯해 업무 생산성 향상 결과와 예상되는 비용 절감 효과 등이 포함됐다. 특히 기존에는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하면 전문가들이 직접 경보 리스트를 분석하고 장애를 해결하는 데 수십 분의 시간이 소요됐는데, 닥터 로렌을 이용해 네트워크 장비들로부터 수집한 경보간의 상관관계를 AI 알고리즘으로 고속 분석하고 근본 원인을 1분 내 명확하게 찾아낸 사례들이 소개됐다.

KT는 닥터 로렌이 숙련된 네트워크 전문가가 부족한 국가나 사람이 근무하기 어려운 극한의 통신 환경에서 더욱 유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 이종식 상무는 “앞으로 고객 중심으로 네트워크 품질을 개선하고 5G 네트워크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지능형 관리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