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차' 시범서비스 나선다
상태바
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차' 시범서비스 나선다
국토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취득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를 이용자 실생활에 접목하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았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르면 3월 중순부터 레벨4에 해당하는 자율주행차 기술 테스트에 돌입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레벨4는 차량 주행 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경로를 설정하고 운행하는 단계다. 

국토부로부터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기간은 오는 4일부터 5년간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임시운행허가를 신청한 차량이 번호판을 교부받는 즉시 도로 테스트를 시작한다. 
 

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 임시운행 차량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 상용화에 핵심이 되는 △도로, 차량, 보행자, 신호등 등 주행환경에 대한 '인지 기술' △차로 유지, 차선 변경, 갓길 정차 등 주행 방법을 결정하는 '판단 기술' △조향, 가속, 감속 등 정교한 '차량 제어 기술' 등을 검증할 예정이다.

또한 △차량과 승객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인공지능(AI) 기반 배차 알고리즘' △지도상의 차량 위치 추정, 차선 단위의 길안내 등을 통해 최적의 경로를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기술' △차량 위치 정확도를 높이는 '측위 기술'을 접목해 자율주행 플랫폼을 더욱 빠르게 고도화할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연내 특정 지역에 한해 시범서비스를 진행한다. 

카카오모빌리티 인텔리전스연구소 유승일 소장은 "독자 개발한 자율주행 기술력과 카카오T를 통해 확보한 모빌리티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가 실생활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상용화를 가속화할 것"이라며 "자율주행 관련 스타트업, 자동차 및 하드웨어 제조사, 유관 기관 등 다양한 파트너와 적극 협업할예정"이라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