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국제핵융합실험로 건설부문장에 김근경 전 한수원 처장
상태바
국제핵융합실험로 건설부문장에 김근경 전 한수원 처장
77대 1 경쟁률 뚫고 선임… 40년 원전 건설·설계 경험 인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건설부문장에 김근경 전 한국수력원자력 건설기술처장이 선임됐다고 17일 밝혔다. 

김근경 전 처장은 약 40년 동안 국내외 다수의 원전 건설·설계 경험, 프랑스·중국·미국 등 근무를 통해 쌓은 국제적 감각과 리더십을 인정받아 건설부문장에 최종 선임됐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ITER는 핵융합 에너지 대량 생산 가능성을 실증하기 위해 7개국이 공동으로 개발·건설하는 초대형 실험시설이다.  7개국이 공동으로 국제기구를 운영하고 있다.

TER 국제기구는 실험로 장치가 올해부터 본격적인 조립·설치 단계에 들어감에 따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기존의 조직을 △건설 △과학·운전 △공학 △행정의 4개 부문(Domain)으로 개편했다. 

이 중 건설부문장은 실험로 장치 건설을 총괄하는 ITER 기구의 고위직이다. 2025년 ITER 장치 완공(최초 플라즈마 실험)까지 건설업무를 총괄하는 직책이다. 7개 회원국에서 총 77명의 전문가가 지원했으며 서류와 면접심사, 회원국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쳤다. 

김 부문장은 "국내 원전 건설 참여로 쌓아 온 경험과 기술을 미래에너지 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최고의 품질로 ITER가 완공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