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구형 생산장비로 100배 정교한 디스플레이 회로 그린다
상태바
구형 생산장비로 100배 정교한 디스플레이 회로 그린다
LG디스플레이 연세대와 공동 연구… 장비교체 없이 패턴 크기

구형 장비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회로를 100배나 더 정밀하게 그릴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기업 연구진이 대학과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로, 해당 기술은 액정표시장치(LCD) 뿐만 아니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에도 적용이 가능해 관련 산업 경쟁력을 큰 폭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디스플레이는 심우영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팀과 공동으로 기존 '노광장비'를 이용해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회로에 그리는 패턴 크기를 100분의 1로 줄일 수 있는 '포토리소그래피' 기술을 새롭게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사진=LG디스플레이]

포토리소그래피란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서 사용하는 공정기술이다. '포토마스크'라는 판 위에 빛을 가해 사진을 찍듯 회로를 만든다.

연구팀은 기존에 사용하던 딱닥한 포토마스크 대신 유연하고 투명한 타입의 새로운 마스크를 적용한 공정을 개발했다. 이 결과 기존 노광장비로도 본래의 100분의 1에 해당하는 수십 나노미터(㎚=10억분의 1m)의 초미세 패턴을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섬세한 전자회로는 고해상도 구현에 필수적인데다, 마스키 재질이 유연해 휘어지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생산에 한결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심 교수는 "이 연구는 정밀한 포토리소그래피 공정을 개발한 것은 물론, 폴더블 등 곡면 디스플레이에도 적용 가능해 다양한 형태의 소자 공정에서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저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2월호에 게재됐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